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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교육에서 기본문형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본문형 교 육 방안을 형태 초점 의사소통 접근법을 통해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문법적 정확성 과 유창성을 발달시키는 데에 있다. 한국어 문법 교육에서 문형 교육은 문장의 기본 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어의 격 틀을 중심으로 통사적 체계를 반영한 교육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한국어 교육에 서의 문형 교육은 개별 문법 항목으로써 문형을 학습하는 것에 그치며, 의미와 기능을 강조한 유창성 발달에 학습의 중심이 맞춰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학습자는 말하기 능력은 갖출 수 있으나 한국어의 문장 전반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기가 어려 우며 문장 사용의 오류를 양산할 수밖에 없다. 이에 본 연구자는 한국어 기본문형을 주요 논의의 대상으로 삼고 체계적인 교육 방 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본문형은 한국어의 기본적인 문장 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가 장 핵심적인 요소이며 서술어를 중심으로 격 교체 현상을 반영하기 때문에 보다 문장 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학습의 초기 단계부터 교육 되어야하고, 의 사소통능력의 발달까지 연결되어야 한다. 기본문형의 형태·통사적인 특성을 보다 효과 적으로 교육할 수 있고, 학습자의 문법 습득과 의사소통 능력을 동시에 발달시킬 수 있는 방법을 형태 초점 의사소통 접근법이라 보았고 이를 통해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 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구체적인 교육 내용을 제시하기 위해 먼저 Ⅱ장 이론적 배경에 서 교육 방안의 중심이 된 이론인 형태 초점 의사소통 접근법과 기본문형의 개념과 유형을 살펴보았다. 외국어 교육에서 형태 초점 의사소통 접근법의 등장은 유창성 중 심의 의사소통 교수 중심에서 문법적 정확성을 동시에 함양하고자 한데서 기인하였다. 이러한 형태 초점 의사소통 접근법의 기법을 입력과 출력 중심 그리고 암시적 또는 명시적 기법인지를 기준으로 기본문형 교육 방안에 활용할 기법을 분류하였다. 이렇게 분류한 기법들을 교육 방안을 제언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로 삼았다. 본 연구는 한국어 기본문형을 통사적인 측면에서 살펴보았고 이를 바탕으로 기본문 형을 설정하였다. 서술어의 품사와 논항구조를 기준으로 삼아 기본문형을 18가지로 설 정하였다. 다음으로 기본문형 교육의 실태를 교재를 통해서 분석하였는데, 한국어의 문 형을 개별항목으로 제시한 경우가 많았고 문법 설명 방식에서는 한국어 문형의 통사 적인 체계에 대한 설명이 깊이 있게 제시되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문형의 연습 및 과 제 활동이 유창성 중심의 활동 위주로 문형에 대한 다양한 활동이 제공되지 않는 점 을 관찰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형태 초점 의사소통 접근법을 활용하여 기본문형을 교육하기 위한 효과 적인 교수 방안을 설계하였다. 습득 가설에 기반을 둔 ...
저자 | 임윤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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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부산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최규수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 82 장 |
키워드 | 한국어교육 형태초점접근법 한국어 문법 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6837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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