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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 운영방안 연구
Study on Operation Method of Wcological Learning Facility for Wetland 원문보기

한국환경생태학회지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 and ecology, v.32 no.3, 2018년, pp.332 - 341  

김권 (계명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  엄정희 (계명대학교 도시학부 생태조경학전공) ,  노백호 (계명대학교 환경계획학과)

초록

본 연구는 2018년에 개장될 대구광역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가치적 이용 및 경쟁력 있는 운영을 위해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특성에 맞는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운영방법, 자원봉사자, 예산 및 수익 등 22개의 설문항목을 이용해 전국 77개 생태학습기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중 50개 생태학습기관(Type A)에서 응답을 하였으며, 그 중 달성습지 생태학습관과 비슷한 규모의 12개 생태학습기관(Type B)을 추출하여 추가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에 대한 결과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은 대구광역시에서 직접 운영을 하는 것이 적합하며, 최소 3-5명의 운영인력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정기적으로 활동하는 자원봉사자는 25-30명 내외의 인원이 필요하다. 인건비를 제외한 연간 운영 예산을 분석한 결과 대구광역시에 의해 직접운영 될 경우, 1억 5천만원 이상 2억원 미만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국내 생태학습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에 대해 객관적이며 상세한 운영방안을 수립할 기초자료를 마련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stablish operating methods for value-oriented and competitive operation of Dalseong Wetland Ecological Learning Center in Daegu, Korea, which will open in 2018. For this purpose, we surveyed 77 Ecological learning facility managers nationwide using 22 questions on the subjects s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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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기존 생태학습기관의 운영방법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특성에 맞는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전국 생태학습기관 운영담당자를 대상으로 운영방법에 관한 총 22개 항목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에 응답한 50개 기관(Type A)과 달성습지 생태학습관과 유사한 규모를 가진 12개 기관(Type B)을 추출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운영형태 및 인력, 자원봉사자, 운영예산 및 수익, 홍보 및 운영조례 등에 대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운영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설문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대구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 운영방안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기존 생태학습기관의 운영방법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특성에 맞는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운영에 필요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작성하고 전국 생태학습기관의 목록을 구축하여, 학습기관 운영담당자를 대상으로 운영방법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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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혁명과 도시화의 문제점은? 전 세계적으로 산업혁명과 도시화로 인해 자연환경이 무분별하게 훼손되거나 개발되어 생물다양성 감소, 기후변화 등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데(Park, 2015), 습지 역시 산업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간척이나 매립의 대상이 되면서 훼손되어 왔다(Jeong et al., 2013).
습지보전법은 몇 년에 제정되었는가? , 2013). 한 에서는 습지의 중요성을인식하여 1999년에 「습지보전법」을 제정하였으며, 습지를 보전하기 위한 정책 수립을 시작하였다(Kim et al., 2013).
대구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 운영방안은? 이를 바탕으로 대구시 달성습지 생태학습관 운영방안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달성습지 생태학습관의 운영은 달성습지의 자연환경과 기관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는 인력을 구성할 수 있는 주체가 담당하여야 한다. 바람직한 운영형태에서 높은 응답률이 나온 일반 행정직공무원과 전문공무원(관련 분야 전공 석사급 이상, 공채에 의한 학예사 혹은 무기계약직)으로 인력을 구성하여 직접운영과 전문기관에 의한 위탁운영 혹은 부분 위탁(교육 및 프로그램 운영 등)을 고려해야 한다. 위탁을 하여 운영할 경우 시설이 사유화되는 경향이 있으므로(Ku and Byun, 2010),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운영 인력은 최소 3-5명이 필요하며, 대구광역시에서 직영으로 운영할 경우 행정공무원, 전문공무원, 시설관리직공무원 등의 운용인력으로 구성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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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ho, D.G., Y.S. Park, Y.J. Shim, J.H. Lee, D.J. Lee, S.H. Kim, J.Y. Cha, M.Y. Park, Y.J. Song, C.H. Nam, J.C, Kim and S.K. Moon(2016) Fundamental Research of Preservation & Utility Facilitiesin Wetland Protected Area: 5 Wetland Protected Areas were Used as Main Subjects. J. Korean Env. Res. Tech. 19(1): 25-43.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2. Choi, J.Y., S.H. Park and D.K. Lee(2005) Spatial analysis on the facility of nature environmental conservation and its utilization. J. Korean Env. Res. & Reveg. Tech. 8(1): 52-62.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3. Choi, J.Y., S.H. Park, D.K. Lee, K.J. Shin and T.S. Hong(2006) Guidelines for the establishment and vitalization scheme on facility of nature environmental conservation and its utilization. J. Korean Env. Res. & Reveg. Tech. 9(4): 36-51.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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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Jeong, J.M., J.H. Oh and J.S. Kim(2013) A study on the wetland user's eco-consciousness and preference of amenities: Focused on Upo Marsh users. J. Korean Env. Res. Tech. 16(6): 77-91.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6. Kim, K., J.H. Eum and P.H. Rho(2016) Operating status and activation of ecological learning facilities in Korea. J. Environ. Impact Assess. 25(6): 487-501.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7. Kim, S.H. and S.H. Hong(2010) Effects of the Wetland Field Trip on the Pro-Environmental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environmental education 23(2): 32-45.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8. Kim, T.S., J.W. Jeong, S.K. Moon, H.S. Yang and B.G. Yang(2013) Introduction to National Mid-term Fundamental Plan for Wetlands Conservation and Management. Journal of wetlands research 15(4): 519-527.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9.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2013) A sightseeing related government policy, No. 383.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Seoul, 50pp. (in Korean) 

  10. Ku, B.H. and B.S. Byun(2010) Main issues and improvement plan of nature environmental facilities in Korea. The Geographical Journal of Korea 44(2): 257-599.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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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Mileseum(2015) Design and production.making of exhibit for ecological learning facility of the Dalseong wetland and operational manpower and variable space plan. Mileseum, Seoul, 15pp. (in Korean) 

  14. Ministry of environment(2016) Guidelines of government subsidies for establishing facilities of nature environmental conservation and its utilization. Ministry of environment, Sejong, 14pp. (in Korean) 

  15. Park, K.Y.(2015) A study on the ecotourism strategie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 comparison of Korea and Germany. Zeitschrift der koreanisch-deutschen gesellschaft fur sozialwissenschaften 25(3): 39-74.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6. Ramsar Convention Secretariat(2014) Handbook on Best Practices for the Planning, Design and Operation of Wetland Education Centres. Gland, Switzerland: Ramsar Convention Secretariat. 80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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