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ACS(Brand Art Collaboration Strategy) : 아트 콜라보레이션 브랜딩 연구
BACS(Brand Art Collaboration Strategy): A Study on Art Collaboration Branding 원문보기


문아영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2000년대부터 현재까지 이루어진 국내외 아트 콜라보레이션 사례 분석을 통해 새로운 브랜드 가치 발견과 동시에 그에 따른 브랜딩 방법론의 연구이다.

1980년대 브랜드는 기업 문화를 중심으로 이룬 독자적인 이미지에서 시작되었다. 이 당시 브랜드는 기업에서 제공하는 일방적인 이미지와 컨셉만을 전달하는방식으로 제작되고 확산되었다. 그러나 2000년대부터 브랜드는 소비자 중심 디자인으로 진화되어 규제된 매뉴얼에서 벗어나기 시작했다. 그 결과 그것의 한 유형으로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이 진행되고 있다. 그중 아트 콜라보레이션은 기업의제품, 서비스가 예술적 결합으로 브랜드의 새로운 고부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어 브랜드가 감성, 경험을 넘어가고 있음을 보여주며, 나아가 정신적인 단계까지 진화되어가는 모습임을 예측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미지를 활용한 아트 콜라보레이션 중심으로 아트 콜라보레이션 관련 논문, 단행본, 기사, 인터넷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했다. 60여 가지의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아트 콜라보레이션 진행 목적이 뚜렷한 32가지 자료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32가지의 사례를 바탕으로 아트 콜라보레이션의 종류를 크게 슈퍼 아티스트, 아티스트, 고전 작품, 캐릭터 4가지로 분류했다. 이들 자료를 업계 중심으로 분류하여, 아트 콜라보레이션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명품,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xamines the branding methodology as well as the discovery of new brand value by analyzing domestic and foreign art collaboration cases from the 2000s to the present.

In the 1980s, brands began with own images centered on corporate culture. At that time, brands were created an...

주제어

#명품 브랜드 아트 콜라보레이션 아트 콜라보레이션 SPA 패션 브랜드 아트 콜라보레이션 백화점 브랜드 아트 콜라보레이션 전자 브랜드 아트 콜라보 레이션 식품 브랜드 아트 콜라보레이션 브랜딩 전략 브랜드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아영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전공
지도교수 성재혁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ⅸ,117 p.
키워드 명품 브랜드 아트 콜라보레이션 아트 콜라보레이션 SPA 패션 브랜드 아트 콜라보레이션 백화점 브랜드 아트 콜라보레이션 전자 브랜드 아트 콜라보 레이션 식품 브랜드 아트 콜라보레이션 브랜딩 전략 브랜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21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