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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2015 개정 교육과정 국악기악 활동 분석 연구 : 중학교 음악교과서1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구자연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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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015 개정 중학교 음악교과서1 9종을 대상으로 국악기악 활동(악기연주) 중심으로 연주형태에 따라 비교하고, 연주형태에 따른 제재곡과 악기를 분류하였다. 또한 교과서에 수록된 국악기를 가락악기와 리듬악기로 구분하여 각 악기의 학습내용을 파악하고 교과서 내 비중을 비교‧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교과서1 9종에 수록된 국악기악 활동을 기악가창, 기악독주, 기악합주 연주형태에 따라 비교한 결과 기악독주 형태의 활동이 55개의 활동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악합주 형태의 활동은 4개의 활동으로 극히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총 101개의 국악기악 활동 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수록한 교과서는 「세광」으로 17개의 활동을 수록하고 있다. 반면 가장 적은 활동을 수록한 교과서는 「비상」으로 4개의 활동을 수록하고 있다. 이와 같이 교과서별 국악기악 활동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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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esearch compares nine different secondary school music textbooks revised under the 2015 revision of Korean National Education Curriculum according to the musical instrument activities, especially to the Korean traditional musical instruments (hereafter Korean musical instruments). It also categ...

학위논문 정보

저자 구자연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형환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v, 99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31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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