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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음악교과서 분석 연구 : 대중음악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iddle school music textbooks according to the revised curriculum in 2015 : focusing on popular music 원문보기


이은주 (동아대학교 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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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14종 음악교과서의 대중음악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교과서별로 대중음악의 수록 내용을 분류하였고 대중음악의 곡목과 비율을 장르별, 나라별, 영역별로 분류한 후 비율을 분석하였다.
첫째, 14종 음악 교과서 중 ㈜다락원이 총 45곡으로 가장 많은 수의 대중음악을 수록하고 있었으며, 제재곡만 따져 비 대중음악과 비교했을 때는 ㈜지학사가 28.7%로 가장 많았다. ㈜미래엔은 총 18곡과 제재곡 18%의 비율로 가장 적은 대중음악을 수록하였다.
둘째, 대중음악을 장르별로 분류하였을때 2015 개정 음악 교과서에 총 21가지의 장르가 수록되어있으며 그 중 가요가 24.39%로 가장 많이 수록되어 있다.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한 장르는 발라드와 R&B로 각각 평균 0.24%의 비율로 나타났다.
셋째, 대중음악을 나라별로 분류하였을때 2015 개정 음악 교과서에 총 13개국의 음악이 수록되어 있으며 그 중 한국이 51.46%로 가장 많이 수록되어 있다. 그 외 노르웨이, 인도, 오스트리아, 푸에르토리코는 적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외국음악을 분류한 결과 주로 서양음악위주로 다룬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대중음악을 영역별로 분류하였을때 가창 영역이 41.48%로 가장 많았으며, 제재곡에 가창과 기악을 함께 제시한 가창 및 기악 영역이 5.36%로 가장 적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2018년도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14종 음악 교과서의 대중음악을 분석하며 대중음악을 다양한 방식으로 반영하여 구성하고자 하는 교과서 저자들의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과서에 수록된 대중음악으로 세계화된 시대와 다양한 문화권을 학교 ...

주제어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음악 교과서 분석 연구 대중음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주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지은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80장
키워드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음악 교과서 분석 연구 대중음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084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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