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은 국가 교육과정 개정의 흐름과 시대에 따라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처하며 국가·사회적 요구를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하며,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6가지 핵심역량을 실천하는 교육과정이 개편되었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음악 교과서① 국악 곡을 중심으로 표현·감상·생활화 영역별 내용과 14종 음악교과서① 악곡 분류·분석 및 국악 수록 곡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음악 ...
2015 개정 교육과정은 국가 교육과정 개정의 흐름과 시대에 따라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처하며 국가·사회적 요구를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하며,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6가지 핵심역량을 실천하는 교육과정이 개편되었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음악 교과서① 국악 곡을 중심으로 표현·감상·생활화 영역별 내용과 14종 음악교과서① 악곡 분류·분석 및 국악 수록 곡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음악 교과서① 국악 곡 종류로 가곡, 시조, 판소리, 가야금 병창, 범패, 전래동요, 민요, 창작 곡, 정악이 제시되어 있으며,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의한 표현·감상·생활화 영역별 비교·분석한 결과 총 합계는 <세광음악사>, <음악과 생활>, <미래엔> 교과서 순으로 가장 많이 제시 되었다. 그 중 표현 영역에서 비율이 가장 높은 교과서는 <교학사> 78.6%이며, 감상 영역은 <미래엔> 36.6%로 가장 높았으며, 생활화 영역에서 <아침나라> 15.4%로 비율이 가장 높았다. 중학교 음악교과서를 국악 곡 분류별로 나누어 각 교과서의 곡목 당 비율을 정리한 결과, 가곡은 ‘나무도’, ‘우락’, ‘우조’ 7.1%로 제시되었으며, 가야금 병창 ‘내 고향의 봄’ 7.1%이며, 범패 ‘회심곡’ 7.1%로 제시되었다. 시조는 ‘동창이 밝았느냐’ 42.8%로 가장 높은 비율이 제시되었고, 판소리는 ‘사랑가’ 35.7%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나며, 전래동요는 ‘새야새야’ 28.5%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태내고 있다. 민요는 ‘너영나영’ 62.2%로 가장 높으며, 창작 곡은 ‘산도깨비’, ‘오나라’, ‘청소년을 위한 국악 관현악 입문’이 42.8%이며, 정악은 ‘수제천’, 영산회상 중 ‘타령’ 57.1%로 가장 높은 비율을 제시 되었다. 14종 음악 교과서① 중 국악 곡과 악곡의 종류가 다양하고 표현·감상·생활화 영역이 골고루 분배되어 있는 교과서는 <아침나라> 교과서 이며, 전체 교과서에서 표현영역 중 창작영역의 수록이 부족하고, 생활화 영역의 수록이 없는 교과서가 많음을 알 수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국가 교육과정 개정의 흐름과 시대에 따라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처하며 국가·사회적 요구를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하며,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6가지 핵심역량을 실천하는 교육과정이 개편되었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음악 교과서① 국악 곡을 중심으로 표현·감상·생활화 영역별 내용과 14종 음악교과서① 악곡 분류·분석 및 국악 수록 곡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음악 교과서① 국악 곡 종류로 가곡, 시조, 판소리, 가야금 병창, 범패, 전래동요, 민요, 창작 곡, 정악이 제시되어 있으며,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의한 표현·감상·생활화 영역별 비교·분석한 결과 총 합계는 <세광음악사>, <음악과 생활>, <미래엔> 교과서 순으로 가장 많이 제시 되었다. 그 중 표현 영역에서 비율이 가장 높은 교과서는 <교학사> 78.6%이며, 감상 영역은 <미래엔> 36.6%로 가장 높았으며, 생활화 영역에서 <아침나라> 15.4%로 비율이 가장 높았다. 중학교 음악교과서를 국악 곡 분류별로 나누어 각 교과서의 곡목 당 비율을 정리한 결과, 가곡은 ‘나무도’, ‘우락’, ‘우조’ 7.1%로 제시되었으며, 가야금 병창 ‘내 고향의 봄’ 7.1%이며, 범패 ‘회심곡’ 7.1%로 제시되었다. 시조는 ‘동창이 밝았느냐’ 42.8%로 가장 높은 비율이 제시되었고, 판소리는 ‘사랑가’ 35.7%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나며, 전래동요는 ‘새야새야’ 28.5%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태내고 있다. 민요는 ‘너영나영’ 62.2%로 가장 높으며, 창작 곡은 ‘산도깨비’, ‘오나라’, ‘청소년을 위한 국악 관현악 입문’이 42.8%이며, 정악은 ‘수제천’, 영산회상 중 ‘타령’ 57.1%로 가장 높은 비율을 제시 되었다. 14종 음악 교과서① 중 국악 곡과 악곡의 종류가 다양하고 표현·감상·생활화 영역이 골고루 분배되어 있는 교과서는 <아침나라> 교과서 이며, 전체 교과서에서 표현영역 중 창작영역의 수록이 부족하고, 생활화 영역의 수록이 없는 교과서가 많음을 알 수 있다.
The revised curriculum of 2015 responds to the changes of the future society according to the trend and the era of national curriculum revision, reflect national and social needs in school curriculum, the curriculum that implements the six core competencies required by the future society has been re...
The revised curriculum of 2015 responds to the changes of the future society according to the trend and the era of national curriculum revision, reflect national and social needs in school curriculum, the curriculum that implements the six core competencies required by the future society has been reorganized. In this study, the middle school music textbook① expression·appreciation·contents of each contents area 14 kinds of music textbook① classification and analysis of music and analysis of korean traditional music. Research results 2015 revised Curriculum Middle School music textbook① classical music ga-gok, si-jo, pansori, gayageum-byeongchang, bum-pae, jeonrae-dongyo, min-yo, creation song, jeong-ak however by 2015 revised music and curriculum expression·appreciation·daily life as a result of comparison and analysis, , , textbooks. among them, the textbook with the highest ratio in expression area 78.6%, appreciation 36.6%, In the area of daily living, was the highest rate at 15.4%. As a result of dividing the middle school music textbook by the classical music class, ga-gok was presented with 7.1% of 'namudo', 'u-rak', 'u-jo', 'the spring of my hometown' of gayageum-byeongchang is 7.1%, bum-pae was presented as 7.1% of the 'hoesimgok'. the highest percentage of si-jo was 'whether alumni were bright' is 42.8%, pansori is the highest 'sa-rang-ga' with 35.7%, jeonrae-dongyo was presented as 28.5% percent of the 'saeya-saeya'. the highest percentage of min-yo was 'neo yongo- na yong' is 62.2%, the creation song consisted of 'Sandbarbie', 'onara', 'introduction to korean traditional music orchestra for youth' is 42.8%, jeong-ak had the highest rate of and 57.1%. 14 kinds of music textbook① there are various kinds of korean traditional music and music expression· appreciation· contents Evenly distributed textbooks are textbooks, In the whole textbooks, it is found that there are many textbooks that lack the collection of creative areas in the expression area and do not include the area of the living.
The revised curriculum of 2015 responds to the changes of the future society according to the trend and the era of national curriculum revision, reflect national and social needs in school curriculum, the curriculum that implements the six core competencies required by the future society has been reorganized. In this study, the middle school music textbook① expression·appreciation·contents of each contents area 14 kinds of music textbook① classification and analysis of music and analysis of korean traditional music. Research results 2015 revised Curriculum Middle School music textbook① classical music ga-gok, si-jo, pansori, gayageum-byeongchang, bum-pae, jeonrae-dongyo, min-yo, creation song, jeong-ak however by 2015 revised music and curriculum expression·appreciation·daily life as a result of comparison and analysis, , , textbooks. among them, the textbook with the highest ratio in expression area 78.6%, appreciation 36.6%, In the area of daily living, was the highest rate at 15.4%. As a result of dividing the middle school music textbook by the classical music class, ga-gok was presented with 7.1% of 'namudo', 'u-rak', 'u-jo', 'the spring of my hometown' of gayageum-byeongchang is 7.1%, bum-pae was presented as 7.1% of the 'hoesimgok'. the highest percentage of si-jo was 'whether alumni were bright' is 42.8%, pansori is the highest 'sa-rang-ga' with 35.7%, jeonrae-dongyo was presented as 28.5% percent of the 'saeya-saeya'. the highest percentage of min-yo was 'neo yongo- na yong' is 62.2%, the creation song consisted of 'Sandbarbie', 'onara', 'introduction to korean traditional music orchestra for youth' is 42.8%, jeong-ak had the highest rate of and 57.1%. 14 kinds of music textbook① there are various kinds of korean traditional music and music expression· appreciation· contents Evenly distributed textbooks are textbooks, In the whole textbooks, it is found that there are many textbooks that lack the collection of creative areas in the expression area and do not include the area of the living.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