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초등학교 축구수업이 체육수업에 대한 태도 및 수업 몰입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숙영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체육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가상현실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초등학교 축구수업이 체육수업에 대한 태도 및 수업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수도권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이중응답 및 무응답, 수업에 결석한 참가자 7명을 제외한 유효표본 113명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가상현실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집단과 전통적인 수업집단으로 나누어 총 다섯 차시에 걸쳐 수업을 진행하였고, 데이터 분석은 Three way ANOVA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가상현실 스포츠실 수업에 참여한 집단이 운동장 수업참여 집단보다 자신감이 향상되었다. 둘째, 가상현실 스포츠실 수업에 참여한 집단이 운동장 수업참여 집단보다 집중도가 더 많이 향상되었다. 셋째, 가상현실 스포츠실 수업에 참여한 집단이 운동장 수업참여 집단보다 체육수업 내용에 대한 몰두가 더 많이 향상되었다. 넷째, 가상현실 스포츠실 수업에 참여한 집단이 운동장 수업참여 집단보다 체육수업 과정의 통합이 향상되었다. 다섯째, 가상현실 스포츠실 수업에 참여한 집단이 운동장 수업참여 집단보다 도정과 통제감이 더 많이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가상현실 테크놀로지는 학생들의 태도와 몰입에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얻었다. 후속연구에서는 다양한 가상현실 스포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soccer class using virtual reality(VR) technology on learning attitude and flow of learn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order to carry out this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120 fif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숙영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체육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현석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 84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31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