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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테크놀로지(VR)를 활용한 티볼 수업이 초등학생의 신체활동 즐거움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장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체육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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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가상현실 테크놀로지(VR)를 활용한 티볼 수업이 초등학생의 신체활동 즐거움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여 체육수업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써 가상현실 콘텐츠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가상현실 스포츠실이 도입되어 있는 경기도 소재 A초등학교 6학년 90명과 전통적 체육수업을 운영하고 있는 B초등학교 6학년 90명으로 선정하였다. 사전 검사를 실시한 후 총 5차시에 걸쳐 실험집단은 가상현실 테크놀로지(VR)를 활용한 티볼 수업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전통적인 체육수업 방식으로 티볼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가 모두 마무리된 후에는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독립변인은 테스트, 수업방식, 성별이고, 종속변인은 신체활동 즐거움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이다. 수집된 데이터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T-ball class using virtual reality technology on physical activity pleasure and physical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90 students from 6 grade of A elementary school in Gyeonggi-do where the virtual...

주제어

#가상현실 테크놀로지(VR) 신체활동 즐거움 신체적 자기효능감 virtual reality technology (VR) Pleasure in Physical Activity physical self-efficac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장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체육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현석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 98 p.
키워드 가상현실 테크놀로지(VR) 신체활동 즐거움 신체적 자기효능감 virtual reality technology (VR) Pleasure in Physical Activity physical self-efficac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105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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