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및 의사소통교육요구도
The Relationship of Communication Skill, Communication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Related Educational Need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4, 2015년, pp.2593 - 2601  

조인영 (동강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임상실습 전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및 의사소통교육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K시에 소재한 4년제 간호대학생 2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0.0을 이용하여 서술적 통계,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의사소통교육요구도 조사결과 대부분의 간호대학생(172명, 83.5%)은 임상실습 전 의사소통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고, 역할극 형태의 수행중심의 의사소통교육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간호대학생의 언어적 의사소통능력과 의사소통 자기효능감(r=.408, p<.001), 비언어적 의사소통능력과 의사소통 자기효능감(r=.327, p<.001) 모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본 연구를 통해 임상실습 전 간호대학생의 대상자와의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위한 의사소통증진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scribe the relationship of Communication Skill, Communication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Related Educational Needs of nursing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206 nursing students in K City who were surveyed using self report questionnaires and the data was analyz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의사소통 자기 효능감 및 의사소통교육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의사소통교육요구도를 파악하고 이들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서 임상실습 전 간호대학생을 위한 의사소통증진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의사소통 자기효능감의 상관관계를 밝히고 이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의 일환으로서 간호대학생의 요구를 파악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및 의사소통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간호대학생들의 교육요구도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학생들이 자기주도성과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수행중심의 의사소통교육 개발이 필요 하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전 의사소통능력,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및 의사소통교육에 대한 요구도를 알아봄으로서, 간호대학생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증진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대상자의 의사소통능력과 의사소통 자기효능감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간호대학생은 수행중심의 역할극 형태의 의사소통교육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대상자의 윤리적 측면을 보호하기 위해 연구 대상자에게 연구목적과 연구 참여여부를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으며, 설문지 작성 중 언제라도 연구의 참여를 포기할 수 있음을 설명한 후 참여 동의서에 자발적으로 서명하도록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이 지각하는 자신의 의사소통능력, 의사소통 자기효능감 및 의사소통교육에 대한 요구조사를 통해 임상실습 전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증진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은?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서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은 다양한 계층의 대상자들과 치료적 관계를 수립할 수 있도록 해주며[1], 전문직 간호사가 되고자 하는 간호대학생이 습득하여야 할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핵심역량이다[2]. 최근 한국간호교육평가원(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ABONE)의 ‘간호교육인증평가’를 통해 보건의료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간호교육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선이 요구되고 있고[3,4], 간호사의 핵심역량 중에서도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4].
의사소통능력은 어떤 능력인가? 의사소통능력은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전달하고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능력을 의미한다[17].
학생을 대상으로 수정한 Primary Communication Skill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본 연구에서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Navaran (1967)[18]이 제작한 Primary Communication Skill을 Choi(2004)[19]가 학생을 대상으로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언어적 의사소통 20문항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5문항의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5점 리커트 척도의 도구로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매우 그렇다(5점)’까지 표시하도록 되어있고, 각 문항의 점수가 높을수록 의사소통능력이 높음을 의미하며, Choi(2004)[19]의 연구에서 Cronbach's alpha=.84이며, 본 연구에서는 Cronbach's alpha=.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Ji. E. J, Bang, M. R, Jeon. H. J, "Ego resili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571-579,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571 

  2. Jung. M. S, "A Structural equation model on core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ong-Ang University, Seoul, 2014. 

  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assessment standard for education of Korea(the course of the nursing bachelor's degree.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2. 

  4. Bong. E. J,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curriculum were utilized group activ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self-efficac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tents Society, Vol. 13, No. 10, pp.394-402,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10.394 

  5. Park. J. W, Choi. M. S, "A study on self consciousnes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disposition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 18, No. 3, pp.351-360, 2009. 

  6. Song. E. J,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student nurse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3, No. 3, pp.467-473, 2006. 

  7. Idczak. S. E, "I am a nurse: Nursing students learn the art and science of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Vol. 28, No. 2, pp.66-71, 2007. 

  8. Shin. K. A, Lee. E. S,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2, pp.149-158,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2.149 

  9. Kim. H. S, Park. W. J, Ha. Tae. Hee, "The influencing factor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2, No. 2, pp.229-237, 2006. 

  10. Kim. S. H, "The relationship between facilitative communication ability and communication self-efficacy of psychiatric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2006. 

  11. Hyun. M. Y, "The communication training needs of nurses in the university hos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1, No. 4, pp.443-451, 2002. 

  12. Cho. Y. H, "Development and effects of team- based learning program on enhance of communication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Kwang- Ju, 2014. 

  13. Kim. H. M, "The effect of the solution-focused communication training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8, No. 4, pp.399-408, 2009. 

  14. Oh. Y. J,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the communication empowerment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based on the theory of transfer of lear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2008. 

  15. Kim, Y. H, Jung, J. S. Lee. J. K, Lee. Y. J, "An analysis on undergraduate students' perception of core competencies and educational need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Methodolgy, Vol. 22, No. 4, pp.1-20, 2010. 

  16. Faul. F, Erdfelder. E, Lang. A. G, Buchner. A, "G 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 39, No. 2, pp.175-191, 2007. DOI: http://dx.doi.org/10.3758/BF03193146 

  17. Park. E. Y, "Effects of family nursing practicum using role play on emotional intellig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family nursing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656- 662,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656 

  18. Navaran. L, "Communication and adjustment in marriage", Family Process, Vol. 6, No. 2, pp.173-184, 1967. DOI: http://dx.doi.org/10.1111/j.1545-5300.1967.00173.x 

  19. Choi. E. Y, "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skills group on high school students' self-concept and communication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sin University, Busan, 2004. 

  20. Ayres. H. W, "Factors related to motivation to learn and motivation to transfer learning in a nursing population" Doctoral dissertation,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USA, 2005. 

  21. Park. S. Y, Kweon. Y. R, "The effect of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psychiatric nursing practice training for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21, No. 1, pp.79-88, 2012. DOI: http://dx.doi.org/10.12934/jkpmhn.2012.21.1.79 

  22. Lee. J. Y, Lee. Y. M, Park. S. Y, Lee. M. J, Jung. Y. Hee, "Effe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emotional regulation, perceived stres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606-616,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606 

  23. Won. J. S, Shin. H. S, "The effect of small group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the competency of communication and the human relationship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 14, No. 2, pp.60- 66, 2008. 

  24. Lee. O. S, Gu. M. O,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6, pp.2749-2759,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6.2749 

  25. Dawood, Eman, "Nursing students' perspective about role-play as a teaching strategy in psychiatric nursing", Journal of Education and Practice, Vol. 4, No. 4, pp.38-48, 2013. 

  26. Kim. S. A, Park. J. H, Lee. H. H, "The develop ment and effects of a comprehensive communi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4, No. 3, pp.412-420, 2004. 

  27. Constantine. M. G, "Multiculturally-focused counseling supervision: Its Relationship to trainees' multicultural counseling self-efficacy", The Clinical Supervisor, Vol. 20, No. 1, pp.87-98, 2001. DOI: http://dx.doi.org/10.1300/J001v20n01_07 

  28. Park. Y. S, Lim. S. B, Kim. H. S, "The effects of reinforced self-understanding in nursing communication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 18, No. 3, pp.361-368,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