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활용 STEAM 수업이 다문화 아동의 한국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방과 후 수업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Robot-Based STEAM Class on the Korean Learning of Multiculturul School Children -Focusing on After School Learning of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본 논문은 다문화 아동들을 대상으로 로봇을 활용한 STEAM 수업을 통해 한국어 학습 효과를 분석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한국어에 대하여 느끼는 난이도와 흥미도를 측정하였다. 이 학습자들이 한글 명령어 입력 기반 프로그래밍 도구를 이용하여 변수, 데이터타입, 분기문, 반복문 등의 프로그래밍 명령어를 한국어로 학습하게 한 후 그들의 한국어 학습효과를 측정하였다. 학습 효과 측정을 위해 한 학년 수업 가운데 2학기 수업 개강 전과 수업 종강 후 각각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연구결과, 우리나라와 언어적인 특징이나 문화권이 근접한 나라 출신의 다문화 아동이 로봇 활용 교육을 통한 한국어 이해도가 높았고 다문화 아동이 한국어를 배울 때 로봇을 활용한 수업이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은 다문화 아동들을 대상으로 로봇을 활용한 STEAM 수업을 통해 한국어 학습 효과를 분석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한국어에 대하여 느끼는 난이도와 흥미도를 측정하였다. 이 학습자들이 한글 명령어 입력 기반 프로그래밍 도구를 이용하여 변수, 데이터타입, 분기문, 반복문 등의 프로그래밍 명령어를 한국어로 학습하게 한 후 그들의 한국어 학습효과를 측정하였다. 학습 효과 측정을 위해 한 학년 수업 가운데 2학기 수업 개강 전과 수업 종강 후 각각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연구결과, 우리나라와 언어적인 특징이나 문화권이 근접한 나라 출신의 다문화 아동이 로봇 활용 교육을 통한 한국어 이해도가 높았고 다문화 아동이 한국어를 배울 때 로봇을 활용한 수업이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This paper focuses on analyzing Korean language learning effect through the STEAM class using a robot which is targeted on multicultural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e purpose of it, the degree of difficulty and interest of how students feel has been measured. By using the programing tool of Ko...
This paper focuses on analyzing Korean language learning effect through the STEAM class using a robot which is targeted on multicultural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e purpose of it, the degree of difficulty and interest of how students feel has been measured. By using the programing tool of Korean language entering base, they learn the programming commands like as variable, data type, branching statement, loop statement, etc in Korean, the effect of Korean learning has been measured. It has been examined two interviews at the beginning and the end of the second semester to measure the effect of Korean language learning. As a result of this research, It can be realized that multicultural children who have similar linguistic characteristics and cultural sphere understood Korean language easily when they take the Korean language class by utilizing a robot, and the class had an effect on the acquisition of Korean language for multicultural children.
This paper focuses on analyzing Korean language learning effect through the STEAM class using a robot which is targeted on multicultural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e purpose of it, the degree of difficulty and interest of how students feel has been measured. By using the programing tool of Korean language entering base, they learn the programming commands like as variable, data type, branching statement, loop statement, etc in Korean, the effect of Korean learning has been measured. It has been examined two interviews at the beginning and the end of the second semester to measure the effect of Korean language learning. As a result of this research, It can be realized that multicultural children who have similar linguistic characteristics and cultural sphere understood Korean language easily when they take the Korean language class by utilizing a robot, and the class had an effect on the acquisition of Korean language for multicultural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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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로봇을 활용한 교육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들이 비다문화 아동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다문화 가정 출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습효과를 도출하고자 하였고 이를 위해 한글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교육용 로봇을 활용하여 한국어를 학습하게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인 1, 2학년의 다문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글 명령어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로봇 교구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한국어에 대한 학습효과를 연구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방과 후 로봇 수업’ 진행을 한 후 개강 전과 마찬가지로 종강 시에 ‘학습 난이도’와 ‘흥미도’에 관해 동일한 내용으로 면담을 하였다.
2학기 개강 전, 방과 후 로봇 수업에서 참여 아동들과 1:1 면담을 하였다. 질문은 ‘학습 난이도’ 관련 질문인 ‘한국어가 얼마나 어렵게 느껴집니까?’ 질문과, ‘흥미도’ 관련 질문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것이 재미있습니까?’ 라는 2가지 항목이다.
면담 시간은 아동 한 명당 약 15분이 소요되었으며, 면담 내용은 연구자의 노트에 기록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진행은 2학기 개학과 동시에 다문화 아동들에 대하여 한국어에 대한 학습 난이도와 흥미도에 대한 사전 면담 조사에 이어서 각 집단별로 로봇 활용 프로그래밍 수업을 실시하였다. 참여 아동들의 한국어 향상 파악을 위해 학기 전 실시한 똑같은 내용의 면담 조사를 한 학기 수업 후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2012학년도에 이루어졌으며 2012학년도 1학기에는 프로그래밍 단계가 아닌 조작 및 작동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였고, 2학기에는 로봇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수업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실시한 방과 후 로봇 교실 수업은 1주일에 1시간씩 2회, 총 52주간 진행하였다.
이 연구는 2012학년도에 이루어졌으며 2012학년도 1학기에는 프로그래밍 단계가 아닌 조작 및 작동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였고, 2학기에는 로봇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수업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실시한 방과 후 로봇 교실 수업은 1주일에 1시간씩 2회, 총 52주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진행은 2학기 개학과 동시에 다문화 아동들에 대하여 한국어에 대한 학습 난이도와 흥미도에 대한 사전 면담 조사에 이어서 각 집단별로 로봇 활용 프로그래밍 수업을 실시하였다. 참여 아동들의 한국어 향상 파악을 위해 학기 전 실시한 똑같은 내용의 면담 조사를 한 학기 수업 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절차는 [Fig.
아동들은 2학기 동안 ‘방과 후 로봇 프로그래밍’을 학습하였다. 한 학기 동안 분기문과 반복문에 관한 로봇 프로그래밍 문제를 각 20개씩 총 40개를 수행하게 하는 과제를 부여하였고, 정해진 수업 시간 동안에 과제를 수행하는 지의 여부에 따라 성취도를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대부분의 아시아계 아동들이 비슷한 성취도를 보였으나 러시아계 아동의 성취도는 낮았다.
대상 데이터
그 이유는 다문화 가정의 숫자가 전체 대한민국 인구에서 큰 비중이 아니기 때문이다[18]. 그러나 질적 연구인 수업 관찰을 통할 경우 매우 적은 대상만 연구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적은 숫자가 연구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는 방과 후 로봇 교실을 수강하고 있는 아동 중에서 대전 K초등학교 1,2학년 각 1명과 충북 S초등학교 1, 2학년 각 4명씩으로 다문화 가정 출신 총 10명의 아동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사용된 로봇은 [Fig. 1]과 같으며 방과 후 강좌용으로 시판된 교구이다. 조립은 블록을 리벳으로 체결하는 방식으로 저학년도 쉽게 로봇 구조물을 제작할 수 있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Merleau-Ponty의 영향을 받은 심리학자인 Colaizzi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Colaizzi의 분석 방법[16]은 연구 참여자로부터 기술된 내용 가운데 의미있는 문장이나 구를 추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일반적이며 추상적인 진술을 만들어 의미를 구성하고, 주제별로 범주화한 후 기술하는 것이다[17].
성능/효과
셋째, 한글 명령어 프로그래밍이 다문화 아동들의 한국어 학습의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넷째, 특히 우리나라와 언어적인 특징과 문화권이 근접한 나라 출신의 아동일수록 로봇 활용 교육을 통한 한국어 이해도가 높았다.
첫째, 다문화 가정 아동들은 한국어를 다소 어려워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래 문화와 미디어의 영향으로 흥미를 가지려고 노력하였다. 둘째, 다문화 가정 아동들은 로봇을 제작하고 프로그래밍하고 로봇의 동작을 확인하는 결과를 통하여 한국어에 관심과 흥미를 더 가지게 되었다. 셋째, 한글 명령어 프로그래밍이 다문화 아동들의 한국어 학습의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방과 후 로봇 활용 수업 시간을 통하여 아동들은 또래 친구들과 많이 어울리며 자연스럽게 대화를 하면서 한국어 학습에 더 많은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둘째, 다문화 가정 아동들은 로봇을 제작하고 프로그래밍하고 로봇의 동작을 확인하는 결과를 통하여 한국어에 관심과 흥미를 더 가지게 되었다. 셋째, 한글 명령어 프로그래밍이 다문화 아동들의 한국어 학습의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넷째, 특히 우리나라와 언어적인 특징과 문화권이 근접한 나라 출신의 아동일수록 로봇 활용 교육을 통한 한국어 이해도가 높았다.
한 학기 동안 분기문과 반복문에 관한 로봇 프로그래밍 문제를 각 20개씩 총 40개를 수행하게 하는 과제를 부여하였고, 정해진 수업 시간 동안에 과제를 수행하는 지의 여부에 따라 성취도를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대부분의 아시아계 아동들이 비슷한 성취도를 보였으나 러시아계 아동의 성취도는 낮았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제한점은 실험 대상 모두가 남학생이며 여학생들의 참여가 없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아직 다문화 아동들의 숫자가 학교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 않으며, 로봇 방과 후 강좌의 특성상 여학생 신청자가 비다문화 아동과 다문화 아동을 통틀어서 거의 없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제언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농촌 지역의 다문화 아동들이 소프트웨어 교과에서 언어적인 어려움 때문에 학습이 부진하지 않도록 교육 방안을 연구하고 마련하여야 한다. 둘째, 다문화 아동의 모계(혹은 부계)의 언어적인 특징에 따라 소프트웨어 교과에서의 학습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에 따른 교수․학습 방안의 연구가 함께 진행되어야 하며 흥미롭고 효과적인 콘텐츠가 개발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가정 학생들은 학교생활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학교생활은 말씨, 피부색, 문화 등의 차이로 집단 따돌림, 학습 부진, 결손 및 부적응 등을 겪고 있다. 이로 인해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은 학생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으며 이러한 다문화 가정 학생들을 위한 교육 방법의 필요성이 적극 요구되고 있다[1,2].
다문화 아동의 말씨와 어휘력에서도 비다문화 아동들과 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문화 아동들은 아버지와 어머니의 국적이 서로 다를 뿐만 아니라 언어 또한 서로 다르다. 따라서 가정에서 각각의 언어를 편하게 구사하는 부모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으며, 가정에서의 어른들이 한국어를 구사하는 비율과 시간이 비다문화 아동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낮을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해당 다문화 아동의 말씨와 어휘력에서도 비다문화1) 아동들과의 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
다문화 가정이란 무엇인가?
다문화 가정(Multicultural Families)이란 우리나라 사람과 다른 민족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족 구성원이 일부 포함되거나 가족 구성원의 전부인 사람을 통칭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다문화 가정은 국제 결혼 가정, 새터민 가정, 외국인 노동자 가정 등을 지칭할 수 있다[1].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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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OTIS: http://www.robot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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