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봇 활용 STEAM 수업이 다문화 아동의 한국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방과 후 수업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Robot-Based STEAM Class on the Korean Learning of Multiculturul School Children -Focusing on After School Learning of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8, 2015년, pp.1 - 8  

김세민 ((주)뉴비전로봇) ,  유강수 (전주대학교 기초융합교육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다문화 아동들을 대상으로 로봇을 활용한 STEAM 수업을 통해 한국어 학습 효과를 분석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한국어에 대하여 느끼는 난이도와 흥미도를 측정하였다. 이 학습자들이 한글 명령어 입력 기반 프로그래밍 도구를 이용하여 변수, 데이터타입, 분기문, 반복문 등의 프로그래밍 명령어를 한국어로 학습하게 한 후 그들의 한국어 학습효과를 측정하였다. 학습 효과 측정을 위해 한 학년 수업 가운데 2학기 수업 개강 전과 수업 종강 후 각각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연구결과, 우리나라와 언어적인 특징이나 문화권이 근접한 나라 출신의 다문화 아동이 로봇 활용 교육을 통한 한국어 이해도가 높았고 다문화 아동이 한국어를 배울 때 로봇을 활용한 수업이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focuses on analyzing Korean language learning effect through the STEAM class using a robot which is targeted on multicultural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e purpose of it, the degree of difficulty and interest of how students feel has been measured. By using the programing tool of K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로봇을 활용한 교육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들이 비다문화 아동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다문화 가정 출신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습효과를 도출하고자 하였고 이를 위해 한글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교육용 로봇을 활용하여 한국어를 학습하게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인 1, 2학년의 다문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글 명령어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로봇 교구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한국어에 대한 학습효과를 연구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가정 학생들은 학교생활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학교생활은 말씨, 피부색, 문화 등의 차이로 집단 따돌림, 학습 부진, 결손 및 부적응 등을 겪고 있다. 이로 인해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은 학생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으며 이러한 다문화 가정 학생들을 위한 교육 방법의 필요성이 적극 요구되고 있다[1,2].
다문화 아동의 말씨와 어휘력에서도 비다문화 아동들과 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문화 아동들은 아버지와 어머니의 국적이 서로 다를 뿐만 아니라 언어 또한 서로 다르다. 따라서 가정에서 각각의 언어를 편하게 구사하는 부모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으며, 가정에서의 어른들이 한국어를 구사하는 비율과 시간이 비다문화 아동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낮을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해당 다문화 아동의 말씨와 어휘력에서도 비다문화1) 아동들과의 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
다문화 가정이란 무엇인가? 다문화 가정(Multicultural Families)이란 우리나라 사람과 다른 민족적,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족 구성원이 일부 포함되거나 가족 구성원의 전부인 사람을 통칭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다문화 가정은 국제 결혼 가정, 새터민 가정, 외국인 노동자 가정 등을 지칭할 수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Kyung-Sun Oh and Jae-Hyoun Kim, Improve Students' self-esteem of Multicultural Families and Multicultural Education through Problem Solving - Focus on Computer Education Curriculum -, Proc.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 13, No. 1, pp. 105-106, 2012. 

  2. Soo-Hyun Park and Sun-Ju Park, Development of the Computer Education Contents for Students of Multicultural Famil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4, No. 3, pp. 417-425, 2010. 

  3. Young-Hee Lee, The Present State and Challenge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Multi-cultural Families, International Society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Vol. 5, pp. 91-132, 2011. 

  4. Jae-Young Jeon, A Study on the Directions for Improvement through Study Status of Multicultural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Multicultural Education, Vol. 4, No. 2, pp. 17-41, 2011 

  5. Hye-Seung Chung, Change of Literacy Concept and Curricular Implication, Seoul: Hankooknunhwasa Press, 2008. 

  6. Hyuk Suh, The Multicultural Literacy and Korean Education in the Multicultural Era, Journal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Vol. 48, pp. 1-20, 2011. 

  7. En-Ja Hyen, So-Yeun Kim, Sie-Kyung Jang, Effects of a Language activity using an "intelligent" robot on the Linguistic abilities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8, No. 5, pp. 175-196, 2008. 

  8. Kyung-Hyun Kim, An Effect of Storytelling-based Robot Pro,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4, No. 2, pp. 1-12, 2011. 

  9. Jung-Ho Park, and Chul Kim, An Effect of Storytelling-based Robot Programming Clas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6, No. 2, pp. 211-222, 2012. 

  10. Ki-Cheon Hong, and Jae-Kook Sim, A Study of STEAM Education for Elementary Science Subject with Robo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7, No. 1, pp. 83-91, 2013. 

  11. Jeong-Ho Park, A Study on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with Robot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7, No. 4, pp. 19-29, 2012. 

  12. Jung-Ho Park, and Chul Kim, A Study in Program Development of Course Incorporated Education by Utilizing Robots in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4, No. 1, pp. 35-44, 2010. 

  13. Boon-Im Cheong, and Oe-Sik Moon, A Method on Educational Use of Robot for Enhancement of Problem-solving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0, No. 3, pp. 341-351, 2006. 

  14. Jeong-Bum Song, and Tae-Wook Lee, The Effect of STEM Education Using Educational Robot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ubject Attitud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5, No. 1, pp. 11-22, 2011. 

  15. ROBOTIS: http://www.robotis.com 

  16. F.E. Colaizzi,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 it. In; alle RS, King M(ed) Exist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1978 

  17. Yun-Jeong Kim, Comparision of Experiences of Caring Parent-in-Law in Korean Families among Daughters-in-Law from Korea, China and Japa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8, pp. 501-513, 2014. 

  18. Sung-Bo Choi, Hyun-Chul Lee and Kyung-Sik Kim, This multicultural families affected children and youth school adjustment on life satisfaction, Korea Conference o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Vol. 11, No. 1, pp. 1-19,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