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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모픽 모티프(biomorphic motif)'를 통한 '여성적 무의식'의 표현 연구 : 본인의 작품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신다인 (중앙대학교 대학원 서양화학과 서양화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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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이란 ‘무의식에 자리하는 자아 표현이다. 이는 궁극적으로는 정의 될 수 없고 알 수 없는 것이며, 끊임없이 탐구하는 행위다. 그러므로 주제 또한 필연적으로 자아 고찰을 위한 선택 수단이 된다. 작품의 주제나 소재를 선택하는 것은 작가의 의식적 작용이라 바라볼 수 있지만, 연구자는 보다 전제되어지는 의지를 ‘무의식의 작용’이라 하였다. 그리하여 ‘무의식’이 회화의 미학적 본질구조 해명을 위한 핵심이라 간주하고 모색한다. 이 논문에서 연구자가 말하고자 하는 ‘무의식’은 생명 잉태와 함께 선험적으로 갖게 되는 유전물질의 생물학적 차이를 통해 본디부터 남성과는 다른 ‘여성적 무의식’을 서술한다.
이 논문은 연구자의 작업이 생명으로부터 얻은 영감을 통해 표현되었음을 인지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되었다. 연구자가 ‘생명’이라는 핵심어를 통해 얻은 바이오모픽 모티프(biomorphic motif)는 여성 고유 언어로 표현되었으며, 여성 감수성을 가시화 하여 추출해 내는 능력을 취한다. 그러나 바이오모픽이 어떻게 영감의 매개로 작용되었는지에 대한 이유가 설명되지 않는다는 지점들을 연구자 고유의 선험 무의식으로 보고 분석한 것이다.
위의 논지를 근거로 연구자의 회화 이미지는 보는 이로 하여금 이것이 여성의 작업물 임을 짐작케 할 것이다. 그러나 그 구현들이 단순히 조지아 오키프(Georgia O'Keeffe, 1887-1986)가 소재로 채택한 꽃의 이미지와 닮아있기 때문이라면, 이는 내재된 의미 영역이 아닌 피상적 측면의 여성성으로 다뤄진 것에 불과하다. 연구자가 식물이미지를 차용한 이유는, 식물이 생식을 위한 구조로써 자웅동화(hermaphrodite flower)의 개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즉, 양성이 결합된 상징으로써 유의미하게 적용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은 생명력을 표현하는 것에 있어 치환 요소 중 하나일 뿐, 소재 및 형태로써의 ‘꽃’ 이미지와는 현격한 차이가 있다.
연구자의 회화는 식물 이미지를 떠올리게 한다. 그러나 그 식물은 실재하지 않는다. 이들은 주로 꽃이나 식물, 남성과 여성의 성기 및 생명체 혹은 생명현상과 관련된 모티브를 사용하는 유기체적인(organic) 양식을 취하고 있다. 나아가 연구자는 직관적이고 무의식적 작용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t is an expression of the self located in the unconscious. It is something that ultimately cannot be defined or known and is an act of continuous inquiry. Therefore, the subject of art is inevitably a means for self-examination. The selection of the subject or material could be seen as a conscious...

주제어

#바이오모픽 아트 초현실주의 앵포르멜 생명 생물 여성적 무의식 자동기술법 여성적 리비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다인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서양화학과 서양화전공
지도교수 이종구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61 p.
키워드 바이오모픽 아트 초현실주의 앵포르멜 생명 생물 여성적 무의식 자동기술법 여성적 리비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32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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