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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만 14-20개월 유아의 공동주의 발달과 어휘 발달에서 관련된 양육자 요인의 영향 탐색 원문보기


김윤지 (중앙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심리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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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이나 사건에 대해 자신과 타인의 주의를 통합하는 능력인 공동주의의 발달은 주로 영아의 어휘발달이나 사회성 발달과 관련하여 보고되어 왔다. 이에 비해 공동주의 개인차에 기여하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 본 연구는 준구조화된 자유놀이 상황에서 시도하기를 중심으로 영아와 양육자의 공동주의 상호작용 특성을 살펴보았다. 동시에 다른 양육자 요인이 개인차에 기여하는지를 살펴보고 어휘발달과의 연관성을 알아보았다. 공동주의는 기존 연구와 다르게 실험자가 물체를 제공하여 준구조화된 놀이 상황을 제시하고, ESCS(Early Social Communication Scale; ESCS)를 적용하여 평가하였으며 K M-B CDI로 어휘발달을 평가하였다. 시도하기는 타인에게 공동주의를 시도하는 행동이며 눈 마주치기, 시선교환, 가리키기, 눈 마주치며 가리키기, 보여주기 행동의 빈도로 평가하고 양육자 요인으로는 교육 년 수, 입력자극의 질, 공감 정확도, 대인관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joint attention, ability to coordinate the attention of oneself and others into objects or events, has been reported primarily in relation to infant vocabulary and social development. In contrast, there are few studies on factors contributing to individual differences. This study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윤지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심리학전공
지도교수 최영은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ii, 33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34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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