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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보육시설에서의 영아-교사 상호작용과 영아의 발달수준, 교사의 민감성 및 초기 가정환경 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Infant-Child Care Teacher Interaction : Infant Development, Teachers' Sensitivity and Early Home Environment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2, 2009년, pp.71 - 95  

최은정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하지영 (경희대학교 아동학) ,  서소정 (경희대학교 아동가족)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relationships among infant development, teacher's sensitivity, home literacy environment, and infant-teacher interaction in the child care setting. Verbal and behavioral interactions between 30 2-year-old infant-teacher pairs were video-recorded during free play activities;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아에게 있어서 사회적 상호작용이 중요한 이유는? 영아기의 보육시설 경험은 가정에서 주로 부모와 함께 이루어지던 사회적 상호작용이 보육시설의 교사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으로 그 범위가 확대된다는 점에서 영아가 한층 성장, 발달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라고 할 수 있다. Vygotsky(1978)의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영아에게 있어서 사회적 상호작용이 중요한 이유는 영아의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에 적합한 의미 있는 성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의 현행수준보다 높은 행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교사와의 지지적인 상호작용은 질적으로 우수한 보육환경의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될 뿐 아니라(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5), 영아가 적절한 발달을 이룰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가 된다(안수연, 2000).
영아기의 보육시설 경험이 영아가 한층 성장, 발달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로 여겨지는 까닭은? 영아기의 보육시설 경험은 가정에서 주로 부모와 함께 이루어지던 사회적 상호작용이 보육시설의 교사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으로 그 범위가 확대된다는 점에서 영아가 한층 성장, 발달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라고 할 수 있다. Vygotsky(1978)의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영아에게 있어서 사회적 상호작용이 중요한 이유는 영아의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에 적합한 의미 있는 성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의 현행수준보다 높은 행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기 때문이다.
교사와의 지지적인 상호작용이 영아의 발달에 중요한 이유는? 이러한 맥락에서 교사와의 지지적인 상호작용은 질적으로 우수한 보육환경의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될 뿐 아니라(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5), 영아가 적절한 발달을 이룰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가 된다(안수연, 2000). 교사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영아는 또래관계에서 보다 협력적이고(조혜진·김난실, 2007; Howes, Matheson, & Hamilton, 1994; Phillips & Howes, 1987), 사회적으로 유능하게 발달할 뿐만 아니라(Holloway & Reichart-Erickson, 1988), 언어발달(McCartney, 1984)이나 인지발달(Pianta, 1997)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처럼 영아가 가정을 벗어나 보육시설에서 새로이 맺게 되는 교사와의 관계는 영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이끄는 초석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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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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