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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3 no.2, 2008년, pp.119 - 136
김현경
본 연구는 교사-영아 간 공동주의 행동에 따른 언어발달에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의 만 1, 2세 영아 24명을 대상으로 자유놀이시간의 활동을 관찰 녹화한 후 교사-영아 간에 나타난 공동주의 행동을 분석하였다. 공동주의 하위 행동은 응시하기(gaze monitoring) 가리키기(pointing) 주기(giving). 보여주기(showing) 등으로 범주화하여 분석ㆍ측정하였으며 염아의 언어발달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영아의 공동주의 행동 유형은 연령과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언어발달에 있어서는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니 성별에 따라 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아의 공동주의 행동에 따른 언어발달은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곧 1세 영아의 응시하기(gaze monitoring)와 2세 영아의 주기(showing) 행동은 영아의 언어 발달과 유의한 상관성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영아 간의 공동주의가 우연히 주의하게 되는 행동차원을 넘어서 영아의 학습과 발달을 위한 소통의 연결고리 같은 질적인 기능을 담당함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영아기에 나타나는 공동주의 행동은 영아의 학습과 발달을 위해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야 하는 과정적 의미를 가짐과 아울러 영아기 공동주의에 관한 이해는 영아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조건으로서 영아 교육의 실제에 적용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This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language development and joint attention between teachers and infants. To that end, we recorded free time in a classroom for children 1-2 in a preschool. We classified and analyzed teacher-infant joint-attention Behaviors such as gaze monitoring, pointing,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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