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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권리 인식이 아동의 훈육방식에 미치는 영향 : 아동권리 인식의 조절효과 원문보기


서애라 (중앙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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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와 아동간의 상호 존중의 시작은 보육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아동의 권리이다. 또한, 보육교사의 아동권리에 대한 인식 수준은 본질적으로 교사전문성이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교사 스스로의 권리 인식 수준과 맥락을 이루고 있다. 다시 말해, 전문인으로서 정체성을 함축한 보육교사권리 인식이 자신이 훈육하는 아동권리 인식과 연동되어 실제 훈육 방식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보육교사권리 인식이 아동의 훈육방식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따른 관계에서 아동권리 인식의 역할을 파악하고 논의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보육교사권리 인식, 아동권리 인식 및 아동의 훈육방식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2. 보육교사권리 인식이 아동의 훈육방식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아동권리 인식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eginning of mutual respect between childcare teachers and children is the right of children recognized by childcare teachers. In addition, the level of the childcare teachers' perception of children’s rights is in line with the teachers' own level of recognition of rights, which is essentially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애라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전공
지도교수 김미숙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v, 88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40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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