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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국악원의 융합공연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강상욱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공연영상학과 영화영상미디어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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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국립국악원의 개원기로부터 현재까지 이루어진 공연의 역사를 요약하고, 2000년대 이후 국립국악원에서 새롭게 시도된 공연에 대해 알아보며, 아울러 최근 국립국악원에서 이루어진 융합공연의 세 가지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국립국악원이 시행해나가야 할 국악 공연 중 융합공연에 대해 전망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문에서 다룬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립국악원 개원기에는 국악의 전통 계승을 위한 정악 위주의 공연이 이루어졌으며, 신국악의 경우 김기수의 음악이 주류를 이루었다. 기반조성기에는 정악뿐만 아니라 민속악의 공연에도 힘썼으며, 전통음악을 레퍼토리로 공연을 시작하기도 하고, ‘신국악창작발표회’를 통해 신국악 공연에 노력을 기울이기도 하였다. 안정⋅신장기에는 ‘전통음악연주회’의 이름으로 정기연주회가 개최되었고, ‘신국악창작발표회’를 ‘한국음악창작발표회’로 바꾸어 지속적으로 창작 음악공연에 힘썼으며, 무용공연을 독립적으로 운영하기도 하는 등 안정을 이루었다. 발전⋅중흥기에는 청사를 서초동으로 이전하였고, 기존의 관리과, 장악과 외에 연구실, 진흥과가 신설되었으며, 우면당 및 사무연습동, 예악당, 연희풍류극장이 준공되었다. 1988년 서울올림픽대회를 기점으로 국악계가 많은 성과와 발전을 이루었고, 올림픽을 통해 국악은 문화유산의 범주를 벗어나 국가를 대표하는 예술로 대형화되었다.
둘째, 국립국악원 공연의 새로운 시도를 들여다보면, 최초의 전통 창작상설공연인 <목요상설>이 1997년부터 시작되었고, 이후 <공감! 청년국악>, <금요공감>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 한편 국립국악원 모든 역량을 투입한 대표브랜드 공연을 2009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연도별로 그 변화를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2014년부터 2017년까지 궁중연례악 등 복원공연이 적고, 융합작품이 다른 기간에 비해 많이 공연되었다. 󰡔주요업무계획󰡕에서 공통적으로 제시되는 공연 관련 계획은 국악의 대중화, 현대화, 세계화, 고급화이고, 대표브랜드 공연으로는 레퍼토리화 및 장기공연 등을 들 수 있으며, 2009년 이후 현재까지 비슷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국립국악원은 2016년 <현의 노래>, <레이디 맥베스>, 2017년 <꼭두>의 융합공연을 선보였다. <현의 노래>는 2004년에 발표된 김훈 원작의 소설을 토대로 하여 우륵의 삶과 예술혼을 주제로 삼아 국악극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예악당 운영 객석 598석 기준 누적 관객 수 3,945명과 객석 점유율 65.97%를 기록하였다.
<레이디 맥베스>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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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s to summarize the history of performances from the opening period of the National Gugak Center to the present and examine the new performances at the National Gugak Center after the 2000s, and also prospect the fusion performances of Korean traditional music performances which the Na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상욱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연영상학과 영화영상미디어전공
지도교수 최정인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 8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742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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