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자녀들이 사회성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밝히는데 목적을 둔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다문화 가정 초등학생 자녀가 인식한 사회성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가, 또한 각각의 유형은 어떠한 특징을 갖는가이다.
현상에 대해 주관적으로 인식한 것을 유형별로 분류할 수 있는 연구방법인 Q방법론을 연구 방법으로 선정하였다. Q표본 모집을 위해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사회성 측정 관련 도구들의 진술문을 수집하고, 신문기사, 비구조화 된 인터뷰를 통해 사회성과 관련된 약 400여개의 진술문을 수집한 후, 중복된 진술문을 삭제하고, 사회성의 하위요인을 기준으로 범주화하여 각각의 범주를 대표할 수 있는 진술문들을 선별한 결과 34개의 진술문을 선정하게 되었다. P샘플은 다문화가정 초등학생 자녀18명을 선정하였다. 이렇게 모집된 연구 참여자들이 ...
저자 | 함형우 |
---|---|
학위수여기관 | 순천향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과학과 |
지도교수 | 남상인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ii, 82 p. |
키워드 | 다문화가정 다문화 가정 초등학생 사회성 유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7676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