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골프용품소비자의 체면민감성 및 상징적 소비성향, 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충성도의 관계모형을 검증하는데 있다. 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강원 지역의 골프연습장, 그리고 골프박람회를 찾는 골퍼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
골프용품 소비자의 체면민감성 및 상징적 소비성향, 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충성도의 관계
본 연구의 목적은 골프용품소비자의 체면민감성 및 상징적 소비성향, 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충성도의 관계모형을 검증하는데 있다. 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강원 지역의 골프연습장, 그리고 골프박람회를 찾는 골퍼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총 400명을 표집하였으며, 총 360부의 설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0.0 program을 이용하여 기술 분석(Descriptive Analysis)과 독립 t-test(Independent t-test) 및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집단 간 차이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Scheffe를 이용한 사후분석(post-hoc)을 실시하였다. 또한 LISREL 8.3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절차를 통하여 골프용품소비자의 체면민감성 및 상징적 소비성향, 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충성도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검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확인적 요인분석과 상관관계분석 등을 통해 알아본 연구모형의 적합도에서는 본 연구모형이 골프용품소비자의 체면민감성 및 상징적 소비성향, 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충성도의 관계를 검증하는데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설정한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차이에서는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면민감성에서는 연령, 구매횟수,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징적 소비성향에서는 지출비용, 골프구력에서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미지 일치성에서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충성도에서는 지출비용과 골프구력에서 행동적 충성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태도적 충성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프용품소비자의 체면민감성 및 상징적 소비성향, 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충성도의 관계 변인 간의 인과관계 및 직·간접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한 결과, 골프용품 소비자의 체면민감성 및 상징적 소비성향, 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충성도의 관계에서는 골프용품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에 대해 체면을 의식하며 브랜드와의 일치성을 고려하기 보다는 구매행동에 따른 상징적인 소비성향을 통했을 때 브랜드와의 일치성이 커짐을 알 수 있으며, 상징적 소비성향도 선호하는 브랜드와의 이미지 일치성을 통할 때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커짐을 알 수 있다. 또한 골프용품 소비자의 체면민감성 및 상징적 소비성향, 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충성도의 관계에서는 본 연구에서 설정한 것과 같이 상징적 소비성향과 이미지 일치성이 각 변인들 간의 관계에서 부분적으로 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수립한 모형은 골프용품 소비자들의 체면민감성과 상징적 소비성향, 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충성도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변인들은 브랜드충성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골프용품 소비자의 체면민감성 및 상징적 소비성향, 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충성도의 관계
본 연구의 목적은 골프용품소비자의 체면민감성 및 상징적 소비성향, 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충성도의 관계모형을 검증하는데 있다. 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강원 지역의 골프연습장, 그리고 골프박람회를 찾는 골퍼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총 400명을 표집하였으며, 총 360부의 설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0.0 program을 이용하여 기술 분석(Descriptive Analysis)과 독립 t-test(Independent t-test) 및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집단 간 차이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Scheffe를 이용한 사후분석(post-hoc)을 실시하였다. 또한 LISREL 8.3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절차를 통하여 골프용품소비자의 체면민감성 및 상징적 소비성향, 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충성도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검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확인적 요인분석과 상관관계분석 등을 통해 알아본 연구모형의 적합도에서는 본 연구모형이 골프용품소비자의 체면민감성 및 상징적 소비성향, 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충성도의 관계를 검증하는데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설정한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연구변인들의 차이에서는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면민감성에서는 연령, 구매횟수,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징적 소비성향에서는 지출비용, 골프구력에서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미지 일치성에서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충성도에서는 지출비용과 골프구력에서 행동적 충성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태도적 충성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프용품소비자의 체면민감성 및 상징적 소비성향, 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충성도의 관계 변인 간의 인과관계 및 직·간접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한 결과, 골프용품 소비자의 체면민감성 및 상징적 소비성향, 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충성도의 관계에서는 골프용품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에 대해 체면을 의식하며 브랜드와의 일치성을 고려하기 보다는 구매행동에 따른 상징적인 소비성향을 통했을 때 브랜드와의 일치성이 커짐을 알 수 있으며, 상징적 소비성향도 선호하는 브랜드와의 이미지 일치성을 통할 때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커짐을 알 수 있다. 또한 골프용품 소비자의 체면민감성 및 상징적 소비성향, 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충성도의 관계에서는 본 연구에서 설정한 것과 같이 상징적 소비성향과 이미지 일치성이 각 변인들 간의 관계에서 부분적으로 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수립한 모형은 골프용품 소비자들의 체면민감성과 상징적 소비성향, 이미지 일치성과 브랜드충성도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변인들은 브랜드충성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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