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양자관계 관점에서 SNS 선물하기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최윤진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비즈니스 빅데이터분석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SNS가 보편적인 삶의 양식으로 자리잡으면서 SNS 선물하기 또한 선물하기의 한 가지 유형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는 세계적인 현상이다(카카오톡, 네이버 라인, 페이스북, 위챗 등). SNS 플랫폼의 주요 수익모델인 SNS 선물하기의 동기 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플랫폼의 수익 창출 및 극대화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전통적으로 선물하기 행위는 선물을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양자간의 관계가 중심이 되는 행위이다. 선물은 양자간의 관계 특성에 따라서 선물 의도와 행위가 달라지게 된다. 그러나 양자관계의 특성과 선물하기와의 관계에 대해 종합적으로 진행된 연구는 부족했다. 또한 SNS 선물하기가 일상적인 선물하기로 자리잡았음에도 불구하고, 양자관계의 SNS 선물하기에 관해서는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SNS선물하기는 ‘선물하기(Gift giving)’, ‘기술 사용(Technology use)’, ‘양자관계의 특징(...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NS became a daily life, SNS gifting also became s type of gifting globally (KakaoTalk, Naver Line, Facebook, Wechat, etc.). Understanding the antecedents of SNS gifting, which is the huge revenue source of SNS platform, is very important for revenue generation. Gifting is a basic social activity...

주제어

#dyadic gifting SNS gifting UTAUT2 proximity SEM mixed metho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윤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비즈니스 빅데이터분석 전공
지도교수 김희웅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87장
키워드 dyadic gifting SNS gifting UTAUT2 proximity SEM mixed method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598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