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카카오톡선물의 이용동기와 이용만족이 구매빈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Motivations and Satisfaction using Kakaotalk's Gift on the Frequency of Purchasing Kakaotalk's Gif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9, 2015년, pp.454 - 464  

조승호 (숭실대학교 글로벌통상학과) ,  조상훈 (숭실대학교 정보통계보험수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모바일 메신저 중 최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카카오톡이 제공하는 서비스인 카카오톡 선물의 이용동기를 살펴보고 이용동기가 이용만족도 및 선물구매빈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문제에 답하기 위해서 서울에 주거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총 220명이 설문에 참여하였고 연령은 카카오톡 주요 이용자인 10대에서 40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카카오톡선물 주요 이용동기는 혜택적 동기, 편의적 동기, 즉흥적 구매동기, 오락적 동기였다. 카카오톡선물 이용동기 중에 혜택적 동기와 오락적 동기는 이용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용만족도는 카카오톡 선물구매와 긍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카카오톡선물 이용동기가 직접적으로 카카오톡선물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motivations of using Kakaotalk's gift that is one of services provided by Kakaotalk, the most popular mobile-based messenger. We also investigated possible effects of these motivations on the satisfaction of the Kakaotalk's service and a potential association of thes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용과 충족이론이란 무엇인가? 이용과 충족이론은 사람들이 자신의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서 어떻게 미디어를 이용하는가를 설명하는 이론이다[4]. 최근까지도 이용과 충족이론은 뉴미디어 이용패턴과 동기를 설명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되어 왔다.
카카오톡의 성장요인은 무엇인가? 정희석(2012)의 카카오톡 연구에서 카카오톡을 mobile instant messaging(MIM)으로 규정하고 카카오톡이 소셜미디어로서 성장한 배경과 성공요인, 그리고 SNS 시장에서 성장가능성을 분석하였다[1]. 그에 따르면 카카오톡의 성장요인은 무료서비스 제공, 전화번호 기반, 그룹채팅가능, 빠른 출시로 선점효과 누림, MIM의 단순함을 유지하기 위해 카카오스토리를 별도 앱으로 출시, 지속적 신규서비스 출시, 고객우선, 역시너지 효과(PC기반 웹서비스와는 달리 모바일에서 단순함 유지), 고객요구에 신속대응, 관계사(이동통신사)와 원활한 협조 등이다. 이러한 특성들이 카카오톡의 외부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카카오톡 이용자들이 프로필을 통해 자신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5가지 유형은 무엇인가?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카카오톡을 접근한 연구가 있는데 이종윤, 홍장선, 윤주현(2013)은 카카오톡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프로필을 통해서 자신의 이미지를 어떻게 표현하는지를 관찰하였다[3]. 이를 통해 총 5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하였는데, 첫째 현실반영형은 카카오톡 프로필 이미지를 현속 속에서 자신의 신분, 직업 등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으로 이용하였다. 둘째, 이데아 표현형은 카카오톡 프로필 이미지를 사실적인 대상보다는 자연의 배경 이미지나 추상적인 측면의 강조를 통하여 자신의 예술적 감성과 차별적 개선을 표현하고 싶어했다. 세 번째 유형은 카카오톡 프로필을 정형화된 대상의 이미지 보다는 내면의 감각적 요소를 반영하여 새로운 창조적 이미지를 표현하려고 한다. 네 번째 유형은 거울 투영형으로 개인 일상의 삶을 전자적 기록처럼 프로필에 남기는 것이다. 다섯 번째 유형은 허위 만족형이다. 이 유형은 프로필 이미지가 자신이 현재 처해있는 상황을 반어적 표현으로 재창조하고 현실을 기피하거다 과장하는 이미지를 주로 프로필에 이용한다. 이 다섯가지의 유형은 개인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정희석, "한국형 SNS 의 진화: 카카오톡 사례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0권 제10호, pp.147-154, 2012. 

  2. 김해룡, 김지영, 윤승재, 이문규, "카카오톡 네트워크 외부성 효과", 마케팅연구, 제28권 제2호, pp.17-38, 2013. 

  3. 이종윤, 홍장선, & 윤주현, "카카오톡 프로필 이미지를 통한 다중적 자아의 유형 연구", 디자인학연구, 제26권, 제4호, pp.181-204, 2013. 

  4. E. Katz, "Mass communications research and the study of popular culture: An editorial note on a possible future for this journal", Studies in public communication, Vol.2, No.1, 1959. 

  5. 박인곤, 신동희,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이용과 충족, 의존도, 수용자 혁신성이 스마트폰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0권, 제4호, pp.192-225, 2010. 

  6. 이용일, "스마트폰 유통에 따른 대학생의 기술 수용의도 및 만족에 관한 연구", 유통경영학회지, 제13권, 제5호, pp.93-110, 2010. 

  7. 이미연, 강지현, 전익기, "스마트폰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 (App) 의 서비스 품질이 이용만족, 신뢰, 몰입 및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제52권, 제2호, pp.379-396, 2013. 

  8. 곽규태, 황준석, 최세경, "스마트폰의 품질 인식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용 동기의 조절효과에 대한 고찰", 한국방송학보, 제25권, 제6호, pp.7-51, 2011. 

  9. 김인경, 성동규, 박원준, "모바일 융합매체 이용자의 추구충족과 콘텐츠 이용정도가 콘텐츠 획득충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3호, pp.5-27, 2011. 

  10. 최믿음, 이정기, 박성복, "대학생들의 종합일간지 유료 온라인 뉴스 콘텐츠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6권, 제1호, pp.340-363, 2012. 

  11. 심미선, 김은미,오하영, "스마트미디어 이용자 및 비이용자의 성향동기와 미디어 이용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7권, 제6호, pp.75-114, 2013. 

  12. 이진아, 나은영,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동기와 혁신성.적합성이 앱 이용 및 미디어.생활기기의 대체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제56권, 제5호, pp.5-35, 2012. 

  13. 최민욱, "인터넷광고 이용동기에 관한 연구: 이용과 충족 관점에서" 광고학연구, 제18권, 제3호, pp.229-254, 2007. 

  14. 김주란, 이기훈, 최영균, "광고매체로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동기와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89권, pp.229-254, 2011. 

  15. 김유정,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대한 이용과 충족 연구" 미디어, 젠더 & 문화, 제20권, pp.71-105, 2011. 

  16. 김형석, "SNS 의 이용동기와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548-553, 2012. 

  17. D. Miller, "Configurations revisited",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7, No.7, pp.505-512, 1996. 

  18. Z. Papacharissi and A. M. Rubin, "Predictors of Internet use",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44, No.2, pp.175-196, 2000. 

  19. D. A. Ferguson and E. M. Perse, "The World Wide Web as a functional alternative to television",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44, No.2, pp.155-174, 2000. 

  20. 김선남, 이영원, "수용자의 인터넷 쇼핑 동기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7권, 제2호, pp.81-110, 2007. 

  21. B. J. Babin, W. R. Darden, and M. Griffin, "Work and/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pp.644-656, 1994. 

  22. D. L. Hoffman, T. P. Novak, and P. Chatterjee, "Commercial scenarios for the web: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 No.3, 1995. 

  23. M. James, C. Worting, and E. Forrest, "An Exploratory Study of the Perceived Benefit of Electronic Bulletin Board Use and their Impact on their Communication Activitie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ol.39, No.1, pp.30-50, 1995. 

  24. R. Alba and V. Nee, "Rethinking assimilation theory for a new era of immigration," International migration review, pp.826-874, 1997. 

  25. J. Eighmey and L. McCord, "Adding value in the information age: Uses and gratifications of sites on the World Wide Web",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41, No.3, pp.187-194, 1998. 

  26. P. K. Korgaonkar and L. D. Wolin, "A multivariate analysis of web usag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39, pp.53-68, 1999. 

  27. N. Lin, Social capital: A theory of social structure and ac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2. 

  28. H. Van der Heijden, "Factors influencing the usage of websites: the case of a generic portal in The Netherlands", Information & management, Vol.40, No.6, pp.541-549, 2003. 

  29. D. Kaye, "Loosely coupled: the missing pieces of Web services", RDS Strategies LLC, 2003. 

  30. Alan M. Rubin, "Media uses and effects: A uses-and-gratifications perspective", 1994. 

  31. N. Lin, "Building a network theory of social capital", Connections, Vol.22, No.1, pp.28-51,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