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듣기 활동 방안
본 연구는 한국어교육 현장에서의 실제적인 듣기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한국어교재의 듣기 활동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중심의 듣기 활동을 제안하였다. 목적에 따른 듣기 활동을 단계별로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핵심적인 연구 내용이라 할 수 있다.
먼저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살펴보았고, 전체 연구의 진행 방향 및 연구 방법에 대해 제시하였다. 또한 본...
국문초록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듣기 활동 방안
본 연구는 한국어교육 현장에서의 실제적인 듣기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한국어교재의 듣기 활동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중심의 듣기 활동을 제안하였다. 목적에 따른 듣기 활동을 단계별로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핵심적인 연구 내용이라 할 수 있다.
먼저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살펴보았고, 전체 연구의 진행 방향 및 연구 방법에 대해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 진행과 관련한 선행 논의를 ‘듣기 교육의 원리’와 ‘듣기의 실제성’, ‘듣기 활동의 통합적 연계’, ‘듣기 활동의 유형별 분류’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연구의 방법론과 관련하여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이론적 배경은 듣기 학습과 관련하여 ‘언어습득이론’, ‘언어교수이론’,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듣기 활동의 구성 원리’,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듣기 활동 구성’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특히 실제성 있는 듣기 활동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이기 때문에 듣기 활동의 상호작용이나 학습자의 듣기 활동 유형 등 논의를 진행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이론적 배경을 상세히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대학 기관 교재를 선정하여 듣기 활동의 실제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총 3개 대학 10종의 교재를 선정하였으며, 교재의 듣기 부분에 제시된 듣기 활동을 세 가지 기준을 통해 분석하였다. 교재의 분석 기준은 ‘교재의 목적 및 단원 구성’, ‘통합적인 연계’, ‘듣기 활동의 유형’의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교재에 나타난 듣기 활동을 살펴본 결과 듣기 활동의 목적성을 기준으로 ‘선택하기’ 유형과 ‘확장하기’ 유형이 전체 교재에서 가장 많이 제시된 활동이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듣기 활동 유형을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현재의 교재에서 듣기 활동을 제시할 때 학습자의 상호작용 부분이 소극적으로 제시되고 있다는 점도 알 수 있었다.
4장에서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통합적인 듣기 활동 구성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듣기 활동 구성 방안을 제시하기에 앞서 구성 원리를 제시하였으며, 실제 수업에서의 활용을 위해 각각의 유형을 듣기 단계별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적 듣기 활동 유형으로 크게 ‘활용하기’ 유형, ‘재구성하기’ 유형으로 제시하고, 실제 듣기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방안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전체 연구 내용을 정리하고, 본 연구의 한계점과 의의를 살펴보았다. 실제적인 듣기 활동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학습자의 교재 분석이 바탕이 되었다는 점이 본 연구의 의의라 할 수 있다. 다만 조금 더 다양한 활동과 수준에 따른 제시가 부족했던 점이 본 연구의 한계점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후속 논의를 통해 보완하도록 할 것이다.
주제어 : 의사소통 능력, 실제성, 듣기 교육, 듣기 활동, 듣기 과제, 듣기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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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듣기 활동 방안
본 연구는 한국어교육 현장에서의 실제적인 듣기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한국어교재의 듣기 활동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중심의 듣기 활동을 제안하였다. 목적에 따른 듣기 활동을 단계별로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핵심적인 연구 내용이라 할 수 있다.
먼저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살펴보았고, 전체 연구의 진행 방향 및 연구 방법에 대해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 진행과 관련한 선행 논의를 ‘듣기 교육의 원리’와 ‘듣기의 실제성’, ‘듣기 활동의 통합적 연계’, ‘듣기 활동의 유형별 분류’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연구의 방법론과 관련하여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이론적 배경은 듣기 학습과 관련하여 ‘언어습득이론’, ‘언어교수이론’,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듣기 활동의 구성 원리’,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듣기 활동 구성’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특히 실제성 있는 듣기 활동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이기 때문에 듣기 활동의 상호작용이나 학습자의 듣기 활동 유형 등 논의를 진행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이론적 배경을 상세히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대학 기관 교재를 선정하여 듣기 활동의 실제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총 3개 대학 10종의 교재를 선정하였으며, 교재의 듣기 부분에 제시된 듣기 활동을 세 가지 기준을 통해 분석하였다. 교재의 분석 기준은 ‘교재의 목적 및 단원 구성’, ‘통합적인 연계’, ‘듣기 활동의 유형’의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교재에 나타난 듣기 활동을 살펴본 결과 듣기 활동의 목적성을 기준으로 ‘선택하기’ 유형과 ‘확장하기’ 유형이 전체 교재에서 가장 많이 제시된 활동이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듣기 활동 유형을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현재의 교재에서 듣기 활동을 제시할 때 학습자의 상호작용 부분이 소극적으로 제시되고 있다는 점도 알 수 있었다.
4장에서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통합적인 듣기 활동 구성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듣기 활동 구성 방안을 제시하기에 앞서 구성 원리를 제시하였으며, 실제 수업에서의 활용을 위해 각각의 유형을 듣기 단계별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적 듣기 활동 유형으로 크게 ‘활용하기’ 유형, ‘재구성하기’ 유형으로 제시하고, 실제 듣기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방안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전체 연구 내용을 정리하고, 본 연구의 한계점과 의의를 살펴보았다. 실제적인 듣기 활동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학습자의 교재 분석이 바탕이 되었다는 점이 본 연구의 의의라 할 수 있다. 다만 조금 더 다양한 활동과 수준에 따른 제시가 부족했던 점이 본 연구의 한계점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후속 논의를 통해 보완하도록 할 것이다.
주제어 : 의사소통 능력, 실제성, 듣기 교육, 듣기 활동, 듣기 과제, 듣기 교재
주제어
#의사소통 능력 실제성 듣기 교육 듣기 활동 듣기 과제 듣기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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