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가스통 바슐라르(Gaston Bachelard)의 상상력 이론에 근거하여 유아의 문학적 상상력 발현의 양상을 탐구해 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Gaston Bachelard의 상상력 이론에 근거한 유아의 문학적 상상력 발현의 양상은 어떠한가?
연구 참여 유아는 세종특별자치시에 소재한 C유치원 만4세 학급인 상상 3반 유아 5명이었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8년 12월 1주부터 2019년 2...
본 연구는 가스통 바슐라르(Gaston Bachelard)의 상상력 이론에 근거하여 유아의 문학적 상상력 발현의 양상을 탐구해 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Gaston Bachelard의 상상력 이론에 근거한 유아의 문학적 상상력 발현의 양상은 어떠한가?
연구 참여 유아는 세종특별자치시에 소재한 C유치원 만4세 학급인 상상 3반 유아 5명이었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8년 12월 1주부터 2019년 2월 3주까지 총 10주간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유아의 문학적 상상력 발현의 양상을 탐구하기 위하여 문학적 경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유아의 문학적 상상력 발현에 대한 충분한 탐색과 이해를 위하여 참여관찰, 면담, 분석적 글쓰기의 3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창출하고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깊이 있게 성찰하고 해석하여 고쳐 쓰는 과정을 반복하였고, 이를 순환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유아들의 문학적 상상력의 발현 양상을 탐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들의 문학적 상상력 발현양상으로 ‘새롭게 변화하는 몽상가의 상상력’과 ‘창조를 실현하는 예술가의 상상력’이라는 2가지 범주를 발견하였다.
첫째, 유아들은 문학의 경험에 몰입하여 상상의 세계 안에서 날마다 새로운 꿈을 꾸는 몽상가가 되었다. 새롭게 변화하는 몽상가의 상상력은 ‘순간의 포착’, ‘마법 같은 변신’, ‘자유로운 비상’, ‘깊고 느린 융합’ 이라는 4가지 세부적인 범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었다.
유아들은 문학경험 가운데 순간을 포착함으로써 형태적 상상력을 발현하였다. 따뜻함을 위해 불타오르는 불을 포착하였고, 즐거움과 두려움이 공존하며 물을 즉각적으로 상상하여 놀이하였으며, 생명의 성장을 관망하듯이 바라보고 관찰하였다. 또한 마법 같은 변신을 거듭함으로써 물질적 상상력을 발현하였다. 빛과 어두움을 넘나들며 수시로 변신했고, 물 속 거울의 자신을 마주하였으며, 눈의 세상에서 물질의 변화를 즐기며 놀이하였다. 나아가 유아들은 자유롭게 비상함으로써 역동적 상상력을 발현하였다. 무엇이든 시공을 초월하여 자유롭게 날아다녔고, 공기의 역동성을 바람으로 발견하였다. 문학 경험이 풍부해짐을 통해 깊고 느린 물질의 융합으로 변화의 상상력을 발현하였다. 물질의 융합을 통해 유아들이 창조한 상상의 언어는 반짝 반짝 빛나며 내리는 별비, 물과 불이 함께 타오르는 물꽃, 이야기가 열리는 책 나무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들은 무한한 상상의 현상 속에서 창조를 이루어가는 예술가가 되었다. 창조를 실현하는 예술가의 상상력은 ‘문학적 교감’, ‘새로운 통찰’, ‘창조의 상상’이라는 3가지 세부적인 범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었다.
유아들은 문학적 경험을 통해 예술가로서 문학적 교감을 이루어갔다. 독자로서 문학작품의 작가와 만나 교감하였고, 그 교감을 통해 유아 자신의 삶과 마주하였다. 문학작품 안에서 충분히 교감 한 후에는 안식처로 돌아가 휴식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유아들은 예술가로서 새로운 통찰을 하였다. 이전과 다르게 바라보되, 거꾸로 바라보았고, 공감하며 바라보았으며, 꿈꾸며 바라봄으로써 새로운 통찰을 이루어 갔다. 나아가 유아들은 예술가로서 다채로운 창조의 상상을 펼쳐 나갔다. 이는 노래로 상상하기, 몸으로 상상하기, 미술로 상상하기, 이야기로 상상하기를 통해 창조의 실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Bachelard의 상상력 이론에 근거하여 유아의 문학적 상상력 발현 양상을 탐구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문학적 상상력은 Bachelard의 상상력의 이론에 근거하여 살펴볼 수 있다. 유아의 문학적 경험을 통하여, 문학적 상상력을 발현하는 것은 의미 있는 방안이다.
둘째, 유아는 상상의 현상을 충분히 경험할수록 문학적 상상력의 변형을 통해 문학을 수용하고 창조의 세계까지 이르렀다. 유아의 문학적 상상력의 발현은 유아 과거의 경험, 현재의 삶, 미래의 꿈과 맞닿아 있었다.
본 연구는 가스통 바슐라르(Gaston Bachelard)의 상상력 이론에 근거하여 유아의 문학적 상상력 발현의 양상을 탐구해 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Gaston Bachelard의 상상력 이론에 근거한 유아의 문학적 상상력 발현의 양상은 어떠한가?
연구 참여 유아는 세종특별자치시에 소재한 C유치원 만4세 학급인 상상 3반 유아 5명이었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8년 12월 1주부터 2019년 2월 3주까지 총 10주간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유아의 문학적 상상력 발현의 양상을 탐구하기 위하여 문학적 경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유아의 문학적 상상력 발현에 대한 충분한 탐색과 이해를 위하여 참여관찰, 면담, 분석적 글쓰기의 3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창출하고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깊이 있게 성찰하고 해석하여 고쳐 쓰는 과정을 반복하였고, 이를 순환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유아들의 문학적 상상력의 발현 양상을 탐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들의 문학적 상상력 발현양상으로 ‘새롭게 변화하는 몽상가의 상상력’과 ‘창조를 실현하는 예술가의 상상력’이라는 2가지 범주를 발견하였다.
첫째, 유아들은 문학의 경험에 몰입하여 상상의 세계 안에서 날마다 새로운 꿈을 꾸는 몽상가가 되었다. 새롭게 변화하는 몽상가의 상상력은 ‘순간의 포착’, ‘마법 같은 변신’, ‘자유로운 비상’, ‘깊고 느린 융합’ 이라는 4가지 세부적인 범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었다.
유아들은 문학경험 가운데 순간을 포착함으로써 형태적 상상력을 발현하였다. 따뜻함을 위해 불타오르는 불을 포착하였고, 즐거움과 두려움이 공존하며 물을 즉각적으로 상상하여 놀이하였으며, 생명의 성장을 관망하듯이 바라보고 관찰하였다. 또한 마법 같은 변신을 거듭함으로써 물질적 상상력을 발현하였다. 빛과 어두움을 넘나들며 수시로 변신했고, 물 속 거울의 자신을 마주하였으며, 눈의 세상에서 물질의 변화를 즐기며 놀이하였다. 나아가 유아들은 자유롭게 비상함으로써 역동적 상상력을 발현하였다. 무엇이든 시공을 초월하여 자유롭게 날아다녔고, 공기의 역동성을 바람으로 발견하였다. 문학 경험이 풍부해짐을 통해 깊고 느린 물질의 융합으로 변화의 상상력을 발현하였다. 물질의 융합을 통해 유아들이 창조한 상상의 언어는 반짝 반짝 빛나며 내리는 별비, 물과 불이 함께 타오르는 물꽃, 이야기가 열리는 책 나무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들은 무한한 상상의 현상 속에서 창조를 이루어가는 예술가가 되었다. 창조를 실현하는 예술가의 상상력은 ‘문학적 교감’, ‘새로운 통찰’, ‘창조의 상상’이라는 3가지 세부적인 범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었다.
유아들은 문학적 경험을 통해 예술가로서 문학적 교감을 이루어갔다. 독자로서 문학작품의 작가와 만나 교감하였고, 그 교감을 통해 유아 자신의 삶과 마주하였다. 문학작품 안에서 충분히 교감 한 후에는 안식처로 돌아가 휴식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유아들은 예술가로서 새로운 통찰을 하였다. 이전과 다르게 바라보되, 거꾸로 바라보았고, 공감하며 바라보았으며, 꿈꾸며 바라봄으로써 새로운 통찰을 이루어 갔다. 나아가 유아들은 예술가로서 다채로운 창조의 상상을 펼쳐 나갔다. 이는 노래로 상상하기, 몸으로 상상하기, 미술로 상상하기, 이야기로 상상하기를 통해 창조의 실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Bachelard의 상상력 이론에 근거하여 유아의 문학적 상상력 발현 양상을 탐구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문학적 상상력은 Bachelard의 상상력의 이론에 근거하여 살펴볼 수 있다. 유아의 문학적 경험을 통하여, 문학적 상상력을 발현하는 것은 의미 있는 방안이다.
둘째, 유아는 상상의 현상을 충분히 경험할수록 문학적 상상력의 변형을 통해 문학을 수용하고 창조의 세계까지 이르렀다. 유아의 문학적 상상력의 발현은 유아 과거의 경험, 현재의 삶, 미래의 꿈과 맞닿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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