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실승무원을 준비하는 준비생들은 치열한 경쟁과 항공사에서 요구하는 자격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면서 취업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본 연구는 예비승무원들의 취업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교육기관에서의 지도 방향과 진로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행연구를 통해 취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외모 만족도, 취업준비행동,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 경제적 어려움을 도출하였다. 연구방법으로 자기기입실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위 요인들을 교육 횟수, 실패경험 횟수, 목표 항공사와의 ...
객실승무원을 준비하는 준비생들은 치열한 경쟁과 항공사에서 요구하는 자격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면서 취업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본 연구는 예비승무원들의 취업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교육기관에서의 지도 방향과 진로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행연구를 통해 취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외모 만족도, 취업준비행동,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 경제적 어려움을 도출하였다. 연구방법으로 자기기입실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위 요인들을 교육 횟수, 실패경험 횟수, 목표 항공사와의 상관분석을 통해 취업스트레스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객실승무원 취업준비생의 성별의 경우 여성이 남성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연령의 경우 20-25세가 과반수 이상 이었으며, 30대 이상은 약 9%로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분포를 나타냈다. 전공은 인문과 어문 계열이 과반수 가까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의 분석결과는 대부분 국내외 항공사 및 항공관련 학과에서는 여성을 뽑는 비율이 현저히 높고, 외국인 승객 응대를 위한 제2외국어로서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을 중요한 자격요건을 갖춘 지원자를 우대 채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외모만족도,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가 높아지면 취업스트레스가 낮아진다고 예측할 수 있다. 항공사 채용 면접에서 면접관들은 지원자의 첫인상, 언어표현력, 인성 및 성격 등을 면접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으며, 항공분야의 업무에 필요한 전문지식은 채용 후 충분히 개발 시킬 수 있다고 판단하고 면접 시 가장 중요도가 낮은 부분이라 밝히고 있다. 따라서, 자아존중감, 외모만족도, 취업지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채용가능성이 높아지며 취업스트레스를 상대적으로 적게 경험한다. 셋째, 경제적 어려움이 높아지면 취업스트레스가 높아질 것이라는 결과가 도출 되었다. 취업 준비생들은 자신의 취업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학점관리, 어학연수, 자격증 취득을 위해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으며 특히 객실 승무원 취업준비생의 경우 면접을 위한 학원 수강을 비롯하여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외국어 자격시험 준비뿐만 아니라 면접을 위한 헤어, 메이크업에 많은 비용을 지출해야 하기 떄문에 경제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가중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넷째, 취업실패횟수가 증가할수록 스트레스가 높아진다. 취업 실패는 자아존중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채용까지의 금전적, 시간적, 경제적 비용도 취업준비생에게 스트레스의 한 원인이 되고 있다. 객실승무원 분야의 취업을 원하는 취업 준비생의 경우 채용시험 응모의 기회가 한정적이고 경쟁률이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채용시험에 응모하는 과정에서 많은 불안과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과도한 취업 준비는 개인과 사회적 손실을 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객실 승무원 취업준비생들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교육이나 지원프로그램을 모색하며, 준비과정 및 취업 실패에서의 어려움과 극복 방안에 관한 연구가 심도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의 한계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 대부분은 주로 대학생들의 취업스트레스에 주목하여 연구가 이루어져 있으며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하다. 또한 많은 선행 연구가 현직에 있는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취업준비생 대상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 객실 승무원 취업준비생에 특화된 다양한 변인들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표본 대상에서 남성의 수가 여성의 수보다 현저하게 적었으며 그로인한 성별 직업가치나 직업이미지의 차이점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했고, 취업준비생의 관련전공 및 타 전공별 차이에 따른 변수별 특이성이 반영되지 못했다. 따라서 새로운 연구의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도록 표본 선정에 주의를 기울여 항공학과 객실승무원 관련 전공 대학생과 타 전공 대학생의 차이를 구체화, 심층화시켜서 결과의 일반화를 극복한다면 좀 더 유의미한 결론을 도출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외모 만족도,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 만족도, 경제적 여건이 취업준비생의 스트레스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관련 중재프로그램의 개발 및 연구가 필요하다. 객실 승무원의 외형적, 기능적 이미지는 항공사 이미지와 관련이 깊고, 취업준비생의 취업결정에 영향을 주지만, 외모와 사교육이 면접에 필수 조건은 아니다. 교육기관에서는 취업준비생에게 올바른 정보와 상담프로그램 및 교육을 제공하여야 하고, 기업 측면에서는 바람직한 채용 방식 및 제도 개선을 모색하여야 한다. 또한, 객실승무원 준비생의 경우 87.9%가 사교육을 받고 있다. 따라서, 경제력의 차이에 따라 사교육 차이가 발생하며 취업스트레스의 원인이 된다. 승무원 취업준비생의 사교육 의존도가 매우 높아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바 이에 관한 원인 및 사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취업을 위한 준비과정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비용 지출로 인한 경제적 스트레스는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로 다루어져야 한다. 향후 취업만을 위한 목표보다 자기효능감, 능력 개발, 자기 성장의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바람직한 진로 교육, 사회적 교육 방안 관련 연구가 필요하다.
객실승무원을 준비하는 준비생들은 치열한 경쟁과 항공사에서 요구하는 자격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면서 취업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본 연구는 예비승무원들의 취업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교육기관에서의 지도 방향과 진로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선행연구를 통해 취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외모 만족도, 취업준비행동,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 경제적 어려움을 도출하였다. 연구방법으로 자기기입실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위 요인들을 교육 횟수, 실패경험 횟수, 목표 항공사와의 상관분석을 통해 취업스트레스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객실승무원 취업준비생의 성별의 경우 여성이 남성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연령의 경우 20-25세가 과반수 이상 이었으며, 30대 이상은 약 9%로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분포를 나타냈다. 전공은 인문과 어문 계열이 과반수 가까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의 분석결과는 대부분 국내외 항공사 및 항공관련 학과에서는 여성을 뽑는 비율이 현저히 높고, 외국인 승객 응대를 위한 제2외국어로서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을 중요한 자격요건을 갖춘 지원자를 우대 채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외모만족도,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가 높아지면 취업스트레스가 낮아진다고 예측할 수 있다. 항공사 채용 면접에서 면접관들은 지원자의 첫인상, 언어표현력, 인성 및 성격 등을 면접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으며, 항공분야의 업무에 필요한 전문지식은 채용 후 충분히 개발 시킬 수 있다고 판단하고 면접 시 가장 중요도가 낮은 부분이라 밝히고 있다. 따라서, 자아존중감, 외모만족도, 취업지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채용가능성이 높아지며 취업스트레스를 상대적으로 적게 경험한다. 셋째, 경제적 어려움이 높아지면 취업스트레스가 높아질 것이라는 결과가 도출 되었다. 취업 준비생들은 자신의 취업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학점관리, 어학연수, 자격증 취득을 위해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으며 특히 객실 승무원 취업준비생의 경우 면접을 위한 학원 수강을 비롯하여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외국어 자격시험 준비뿐만 아니라 면접을 위한 헤어, 메이크업에 많은 비용을 지출해야 하기 떄문에 경제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가중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넷째, 취업실패횟수가 증가할수록 스트레스가 높아진다. 취업 실패는 자아존중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채용까지의 금전적, 시간적, 경제적 비용도 취업준비생에게 스트레스의 한 원인이 되고 있다. 객실승무원 분야의 취업을 원하는 취업 준비생의 경우 채용시험 응모의 기회가 한정적이고 경쟁률이 매우 높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채용시험에 응모하는 과정에서 많은 불안과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과도한 취업 준비는 개인과 사회적 손실을 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객실 승무원 취업준비생들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교육이나 지원프로그램을 모색하며, 준비과정 및 취업 실패에서의 어려움과 극복 방안에 관한 연구가 심도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의 한계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 대부분은 주로 대학생들의 취업스트레스에 주목하여 연구가 이루어져 있으며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하다. 또한 많은 선행 연구가 현직에 있는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취업준비생 대상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 객실 승무원 취업준비생에 특화된 다양한 변인들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표본 대상에서 남성의 수가 여성의 수보다 현저하게 적었으며 그로인한 성별 직업가치나 직업이미지의 차이점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했고, 취업준비생의 관련전공 및 타 전공별 차이에 따른 변수별 특이성이 반영되지 못했다. 따라서 새로운 연구의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도록 표본 선정에 주의를 기울여 항공학과 객실승무원 관련 전공 대학생과 타 전공 대학생의 차이를 구체화, 심층화시켜서 결과의 일반화를 극복한다면 좀 더 유의미한 결론을 도출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외모 만족도,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전공 만족도, 경제적 여건이 취업준비생의 스트레스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관련 중재프로그램의 개발 및 연구가 필요하다. 객실 승무원의 외형적, 기능적 이미지는 항공사 이미지와 관련이 깊고, 취업준비생의 취업결정에 영향을 주지만, 외모와 사교육이 면접에 필수 조건은 아니다. 교육기관에서는 취업준비생에게 올바른 정보와 상담프로그램 및 교육을 제공하여야 하고, 기업 측면에서는 바람직한 채용 방식 및 제도 개선을 모색하여야 한다. 또한, 객실승무원 준비생의 경우 87.9%가 사교육을 받고 있다. 따라서, 경제력의 차이에 따라 사교육 차이가 발생하며 취업스트레스의 원인이 된다. 승무원 취업준비생의 사교육 의존도가 매우 높아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바 이에 관한 원인 및 사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취업을 위한 준비과정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비용 지출로 인한 경제적 스트레스는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로 다루어져야 한다. 향후 취업만을 위한 목표보다 자기효능감, 능력 개발, 자기 성장의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바람직한 진로 교육, 사회적 교육 방안 관련 연구가 필요하다.
Preparations for cabin crew will experience job stress. The aim of this study is looking at the effects of the employment stress of prospective cabin crews and to help establish direction and career strategies in educational institutions. Reviewing related research, the factors affecting the employm...
Preparations for cabin crew will experience job stress. The aim of this study is looking at the effects of the employment stress of prospective cabin crews and to help establish direction and career strategies in educational institutions. Reviewing related research, the factors affecting the employment stress were derived from appearance satisfaction, job preparation behavior, self-efficiency, major satisfaction, and economic difficulties. The surve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above factors by analyzing the number of private education, number of failures, and correlation with the target airline.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s that the number of prospective cabin crew, women were higher than men and people aged 20 to 25 were the most. Cabin crew often meet international people on the airplane, employer prefer who are fluent at English, Chinese and Japanese as a second foreign language. Second, a higher level of satisfaction with appearance, self-efficiency, and major studies will lower the employment stress. In the job interview, interviewers consider applicants' first impressions, language skills, personality and personality as the most important aspects of the interview. Therefore, the higher self-respect, appearance satisfaction, and satisfaction with job guidance, the more likely they are to be hired, and the less likely they experience job stress. Third, Prospective cabin crews are reported to be under increasing economic and mental stress as they spend a lot of money on academic management, language training, and certificates to improve their chances of finding a job. Cabin crews tend to spend a lot on hair and makeup for interviews as well as preparing for academy courses, English and Chinese language qualification tests for interviews. Fourth, as the number of job failures increases, stress increases. Job failures have a negative impact on self-esteem and the financial, time and economic costs of hiring are also a source of stress for job seekers. There are the limitations and suggestions of this study. First, most previous research is conducted on flight attendants, there is a relatively lack of research for job seekers. Therefore, future research of various variables specialized for cabin crew job seekers is needed. Second, the number of males in the sample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hat of female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more focus on male job seeker for a more meaningful conclusion. Even though cabin crew believes that are appearance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to get a job, but appearance and private education are not essential requirements for interviews. Education institutions should provide the right information, counseling programs and education to job seekers. Since cabin crews believed that private education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 to become cabin crew members, it is becoming a social problem. Future Research should be undertaken to determine alternative method such as desirable career education and social education measures, which will allow student to find the meaning of self-efficiency, ability development and self-growth.
Preparations for cabin crew will experience job stress. The aim of this study is looking at the effects of the employment stress of prospective cabin crews and to help establish direction and career strategies in educational institutions. Reviewing related research, the factors affecting the employment stress were derived from appearance satisfaction, job preparation behavior, self-efficiency, major satisfaction, and economic difficulties. The surve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above factors by analyzing the number of private education, number of failures, and correlation with the target airline.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s that the number of prospective cabin crew, women were higher than men and people aged 20 to 25 were the most. Cabin crew often meet international people on the airplane, employer prefer who are fluent at English, Chinese and Japanese as a second foreign language. Second, a higher level of satisfaction with appearance, self-efficiency, and major studies will lower the employment stress. In the job interview, interviewers consider applicants' first impressions, language skills, personality and personality as the most important aspects of the interview. Therefore, the higher self-respect, appearance satisfaction, and satisfaction with job guidance, the more likely they are to be hired, and the less likely they experience job stress. Third, Prospective cabin crews are reported to be under increasing economic and mental stress as they spend a lot of money on academic management, language training, and certificates to improve their chances of finding a job. Cabin crews tend to spend a lot on hair and makeup for interviews as well as preparing for academy courses, English and Chinese language qualification tests for interviews. Fourth, as the number of job failures increases, stress increases. Job failures have a negative impact on self-esteem and the financial, time and economic costs of hiring are also a source of stress for job seekers. There are the limitations and suggestions of this study. First, most previous research is conducted on flight attendants, there is a relatively lack of research for job seekers. Therefore, future research of various variables specialized for cabin crew job seekers is needed. Second, the number of males in the sample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hat of female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more focus on male job seeker for a more meaningful conclusion. Even though cabin crew believes that are appearance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to get a job, but appearance and private education are not essential requirements for interviews. Education institutions should provide the right information, counseling programs and education to job seekers. Since cabin crews believed that private education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 to become cabin crew members, it is becoming a social problem. Future Research should be undertaken to determine alternative method such as desirable career education and social education measures, which will allow student to find the meaning of self-efficiency, ability development and self-grow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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