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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읽기·쓰기 통합 교육 방안 연구 : 설명적 텍스트를 중심으로
A study on teaching Korean reading and writing education for academic purpose learners: focus on descriptive texts 원문보기


쉐잉잉 (세종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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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및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하여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설명적 텍스트의 읽기·쓰기 연계성을 검토하고 보다 효과적인 지도 모형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문 목적 학습자는 학문적 텍스트의 유형에 맞게 숙달된 한국어 능력을 바탕으로 전공과 관련된 내용을 이해하고 표현해야 한다. 그러므로 학문적 텍스트를 읽고 이를 바탕으로 학문적 상황에서 요구하는 텍스트 유형과 자주 쓰이는 표현을 교육해야 한다. 설명적 텍스트는 필자 자신의 의도와 의견을 직접적인 표현하는 방식으로 체현하므로 글의 의미가 명시적이다. 또한 설명적 텍스트는 구조가 아주 뚜렷하며 한국어 학습자가 학술적 텍스트의 기본적인 구조를 배울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쓰기 텍스트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보고서, 시험 답안, 발표문 등 대부분이 설명적 텍스트의 범위에 속한다. 이처럼 학문 목적 학습자에게 설명적 텍스트는 아주 중요한 지위를 차지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를 분석을 통해 읽기·쓰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reading and writing linkages of the descriptive texts presented in the Korean language textbooks for academic purposes and to suggest a more effective map model for the improvement of the reading and writing ability of academic learners.
Academic Purpo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쉐잉잉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지도교수 주경희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iv, 6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853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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