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이 연구는 한국의 초등학교 1·2학년의 학습내용에서 다문화 및 한국문화를 어 떻게 반영하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5 개정교육과정 과 초등학교 1·2학년의 교과서 28권, 그리고 교사용지도서 12권을 분석하였다. 다문화교육 내용 분석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모색하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다문화교육의 개념 및 다문화교육의 목표를 파악하였다. 선행연구와 관련 문헌을 참고하였다. 그리고 연구 대상과 분석 방법을 정하고 여러 학자들이 연구한 다 문화 교육의 범위와 다문화적 내용요소를 바탕으로 ‘문화 다양성’, ‘정체성’, ‘인 권존중’, ‘평화와 공존’ 4개의 분석 기준을 마련하였다. 이렇게 마련한 분석 기준에 의거하여 먼저 2015개정 교육과정의 총론에 나타 난 추구하는 인간상과 ...
저자 | 성호연 |
---|---|
학위수여기관 |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135 |
키워드 | 다문화 한국문화 한국어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9151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