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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통합 교과서의 다문화요소분석 - 1, 2학년 통합 교과서를 중심으로 -
Analysis of Multicultural Factors in Integrated Textbook for Elementary School- Around the First and Second Grade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1 no.10, 2018년, pp.1221 - 1235  

강현주 (Dept. of English,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김치용 (Major of Game Animation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multicultural content of the Korean Elementary School Textbook revised in 2015. This study abstracted the framework of multicultural factors for analysis of multicultural contents from the research on "Revision Guidelines by Analysis of Multicultural Factors in Second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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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과서를 분석하여 통합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의 내용 요소 및 실제 교실에 나타난 문제점을 제언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분석하여 다문화교육에 한 체계인 목표와 내용 방법에 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하며, 논의된 바를 학교별 교육과정은 물론 교과별 교육과정에도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을 통하여 2015 개정 초등 교육과정에 다문화 교육의 한계점과 보완점을 파악하고 다문화교육 내용 요소를 통하여 해결책을 모색 할 수 있다.
  • 그 후 다른 나라의 명절, 풍습, 예절에 대해서 공부한다. 그리고 다른 나라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공부한다. 공통점과 차이점에 따라 더운 지역과 추운 지역의 의상이 달라짐을 알 수 있게 되어 있다.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분석과 통합교과서 1-2, 2-2학기를 다문화 내용 분포 및 실제적인 내용을 파악 후 비교하고자 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조영달(2009)의 연구 “초중등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다문화 요소 분석을 통한 개정방안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2015 개정 교과서 1-2학기, 2-2학기 통합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 요소의 분포 및 그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조영달(2009)의 연구 “초중등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다문화적 요소 분석을 통한 개정방안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2015 개정 교과서 1-2학기, 2-2학기 통합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 요소 분포 및 그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조혜경(2014)이 정리한 채정란(1999)과 조영달(2009)이 공통되게 언급한 내용요소를 다문화교육의 내용요소로 삼고자한다. 국내 연구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다문화교육 내용요소들을 중심으로 다문화교육 내용요소와 하위요소 2및 세부내용, 관련 활동, 목표와의 관련성 등을 정리하면 Table 3와 같다1)
  • 2단원은 겨울탐정대의 친구 찾기로, 겨울잠을 자는 동물과, 겨울철 활동하는 동식물에 대한 이해 및 스스로 겨울방학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이를 통해 추운 겨울 동식물에 대한 보호 및 자연에 대한 이해와 다가오는 겨울 방학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하였다. 통합 교과서를 2학년 2학기 다문화 요소 분석을 각 단원별, 주제별 내용을 정리하면 Table 6와 같다.
  • 또한 기존의 선행연구 분석에서 2007 개정 교과서의 다문화내용 요소를 분석한 결과, 지식의 이해 범주에 머물러 있는 한계점을 나타냈으며, 이후 개정 교육과정에서 이에 대한 한계점의 보완 및 수정이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2015 초등 개정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1,2학년의 2학기 통합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 요소 분석을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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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핵심은 무엇인가? 우리사회에서 다문화교육의 핵심은 무엇보다 다양한 민족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통해 다양성과 평등의 가치를 실천하는 것이다(이인재, 2010). 때로 다문화사회에서 우리는 다른 민족에 대해 종종 편견을 갖기도 하는데 이는 사회 속에서 다양한 인종과 민족을 이해하고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데 커다란 장애가 될 수 있다.
한국사회의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를 알 수 있는 통계자료는 무엇인가? 한국사회의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는 외국인 주민 현황을 살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다문화 가정 자녀 현황 2010초등학교 국제결혼가정 자녀 30,050명 (09년 대비 21.4%증가) 학교 급별 비율 초등학교 78.6% 중학교 16.0% 고등학교 5.4%로 초등학교 재학생 비율이 월등히 높았다. 그뿐 아니라 외국인 근로자 자녀도 1748녕 (09년 대비 37.
다문화 내용 분포 및 실제적인 내용에 대한 연구결과는 무엇인가?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 교과서 1-2학기와 2-2학기 경우 다문화 내용 빈도수가 1-2학기의 경우 5번, 2-2학기의 경우 19번으로 나타났다. 핵심영역으로는 1-2학기는 D 다양성에서 3번, 2-2학기는 문화의 다양성과 다원성의 인식이 13번으로 나타났다. 1-2학기 교과서에서는 총 5번으로 다문화 요소가 다소 적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2-2학기 교과서에서는 다문화 요소가 중복되어 나타났으며, 그 빈도수 또한 1-2학기 보다 4배 이상으로 증가하였다. 하지만 문화의 다양성에만 주로 집중되어 나타났으므로 이러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내용이 추가되어야 한다. 특히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에서도 단편적인 문화의 다양성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실제 학교 혹은 교실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나라의 친구들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하고 초점이 일반 학생뿐만 아니라, 현재 거주중인 다문화 학생을 고려한 내용이 추가되어야 한다. 이러한 교과서의 내용 및 중복에 관련하여서는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에 비교할 수 있는데,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3-4학년은 성취기준의 수가 48개에서 24개로 축소되었으며, 영역 간 내용 중복성이 해소되었다. 대신 다른 파트와의 영역 간 통합 및 유기적 연계성을 강화하여 균형 있는 학습이 강화되도록 하였다. 현재 통합교과서에서 가지고 있는 중복 문제 및 다양성에만 치중되어 있는 교과서를 이와 같이 수정 편재한다면 더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은지용 외, 2015). 둘째, 2015 개정 통합 교과에서는 특정 나라에 대한 단편적인 다문화 요소와 내용에 대해 학습하고 있다. 다른 문화에 대한 소개에 국한하기 보다는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다문화 요소와 내용이 필요하다. 하지만 1-2학기에는 타문화에 대한 인정 및 관용, 문화 다양성의 가치 인정, 문화에 대한 바람직한 관점의 대한 다문화 요소가 없다. 처음 학교에 입학해 다양한 친구를 만나는 시기인 1학년에 다른 나라의 학생들과 다름을 인정하고 그러한 문화를 받아들이는 활동 및 체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교과서에 제시된 글 및 삽화, 사진 등의 자료를 통해 다문화를 접할 수 있게 되므로, 1,2학년 학생들의 올바른 다문화 태도 형성을 위한 교과서 내 다문화 관련내용수의 빈도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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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Department of School Curriculum For Career And Course, 2015 Revised School Curriculum and Applying for Stability and Growth Customized School Curriculum Guidance Report of Primary, Seoul, South Korea,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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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Ministry of Education, Integrated subject Elementary Textbook the Integrated com pilation committee, Integrated textbook of winter for elementary school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yohaksa, Cheongju, South Korea, 2017. 

  4. G.R. Kim, Analysis of Multicultura Educational Content in the Elementary Curriculum : Focusing on The Social Studies And Moral Education, Master's Thesis of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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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K.H. Mo and H.W. Hwang, “A Study on Multicultural Awareness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Focused on Korean and Social Studies Teachers in the Metropolitan Area,”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Vol. 39, No. 3, pp. 79-10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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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H.R. Lee. Content Analysis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the 7Th National Elementary Curriculum, Master's Thesis of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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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J.Y. Eun, K.Y. Lee, B.T. Choi, and C.H. Han, "The Basic Directions and Main Characteristics of the Draft of the 2015 Social Studies National Curriculum for Elementary School and the Patterns of Changes in the Curriculum," Korean Social Studies Association, Vol. 54, No. 4, pp. 65-83, 2015. 

  13. J.E. Lee, "A Study on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in Terms of Multiculturalism," Theory and Research in Korean Youth Culture, Vol. 18, pp. 21-56, 2008. 

  14. E.H. Jang, Analysis of Multticultural Citizenship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Focused on the 7Th Curriculum, Master's Thesis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10. 

  15. J.Y. Jeon, "The Study Status of Multicultural Education and the Directions for Improvement," The Korean Association for Multicultural Education, Vol. 4, Issue. 2, pp. 17-41, 2011. 

  16. H.O. Jeon, "The Direction of Curriculum of School Social Studies According to Multicul-Tural Social Environment Change,"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Elementary Education, Vol. 2008, No. 1, pp. 191-216, 2008. 

  17. J.R. Chae, An Analysis on Life Themes of Korea and Other Coutries from the Viewpoint of Multicultural Education, Master's Thesis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1999. 

  18. J.D. Ohn, The procedures taken for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Cungbuk, South Korea, 2015. 

  19.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2. A Study for The revised National Elementary Intergrated Curriculum and Safe Iife. CRC 2015-25-2, A Study for The Development Cungbuk, South Korea, 2015. 

  20. J. A. Banks, and P. Cookson, et al, "Diversity Within Unity: Essential Principles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a Multicultural Society," Phi Delta Kappan, Vol. 83, No. 3, pp. 196-203, 2001. 

  21. J. R. Johnson, and J. Nieto, "Toward a Cultural Understanding of the disability and Deaf Experience: A Content Analysis of Introductory Multicultural Education Textbooks," Multicultural Perspectives, Vol. 9. No. 3, pp. 33-4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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