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동남아시아 3개국 공통 유형 설화 비교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원문보기


김미정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은 여러 매체를 통해 밖으로는 한류 열풍이 불어 한국 문화가 여러나라에 전파 되고 있고 안으로는 급속히 다문화 사회로 변하고 있다. 이에 여러 문화가 공존하고 다양성을 인정받는 동시에 공통적이고 인류 보편적인 정서와 문화를 교육하기 위해 설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을 제시하였다. 연구 대상으로 다문화 인구가 가장 많고, 최근 관심이 대두되고 있는 동남아시아 3개국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를 선정하여 각 나라와 한국에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설화 한 편씩을 비교 분석하고 한국어 교육에 활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설화는 한 민족 사이에 구전되는 이야기로 여기에는 민족 고유한 가치관과 생활, 문화를 담고 있기에 그 나라의 배경을 이해하는데 적합하나 동시에 인류 보편적인 정서를 포함한 주제들이 많아서 한국과 공통 유형의 설화를 함께 공부할 경우 한국어뿐만 아니라 한국문화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고 보편적인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갈래라 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먼저 베트남과 한국의 설화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계모유형의 설화로 베트남의 <떰깜>과 한국의 <콩쥐팥쥐>를 선정하여 비교 분석하였고, 두 나라의 유교사상에 비롯된 비슷한 시대적 배경으로 나타난 남존여비사상이나 가부장적인 사회를 바탕으로 형성됨을 알 수 있었다.
필리핀에서는 영웅설화 유형의 <알리구욘>과 한국의 <아기장수>를 비교했는데 특히 식민지 지배의 시련이 있었던 필리핀 민중의 염원이 담겨있는 설화를 교육했을 때 대상자인 다문화 학생들에게 자긍심과 정체성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두 설화의 차이점으로 서사구조에서 <알리구욘>은 해피엔딩 구조로 전쟁 영웅의 승리를 통해 자신의 열망을 실현시킬 인물로 대리만족을 할 수 있으나 <아기장수>는 꿈이 좌절되는 비극적 결말과 미완의 결말로 좀 더 민중의 간절한 열망을 드러냄을 볼 수 있었다.
인도네시아와 한국 설화에서는 동물이 사람에게 은혜를 갚는 보은설화 유형의 <황금수박>과 <흥부놀부>를 선정하여 비교했다. 권선징악과 형제간의 우애 등 동양의 가족 윤리를 바탕으로 하며 모든 생명을 중시하는 생명존중 의식도 드러나고 있고, 두 나라의 종교와 생활 문화적인 차이로 부차적인 소재의 차이는 보이고 있었다.
3개국의 공통 유형 6개 설화를 비교 활용하여 한국어 교육 방안으로 먼저 내용이 비슷함으로 이해하기가 쉽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으므로 줄거리와 스토리텔링이 용이하며 생활 어휘를 익히기에도 좋은 텍스트라 할 수 있다.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의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으며 각 나라의 문화 비교 교육 자료로도 적당하다.
이상 동남아시아 3개국 공통 유형의 설화를 비교해 볼 때 서양설화와 달리 자신의 힘보다 조력자를 통한 타인과 함께 살사가는 공존의 정서를 살펴볼 수 있었고, 아시아 국가들의 잦은 외세의 침입과 식민지 지배의 경험을 통해 설화에서 민중의 열망과 시련을 극복하고자 하는 지혜를 볼 수 있었다. 또한 6편의 권선징악, 영웅설화, 보은의 이야기는 한국과 인류 보편의 공통적인 정서가 드러남으로 인해 다름이 아니라 ...

주제어

#한국 동남아시아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설화 한국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정
학위수여기관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79
키워드 한국 동남아시아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설화 한국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915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