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행동분석 부모교육을 통한 발달장애 아동 부모의 인식과 자녀교육의 변화 Study on the Changes in Parents' Awareness and Educational attitudes by the Applied Behavior Analysis Training for Parents with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원문보기
본 연구는 발달장애 아동의 부모에게 응용행동분석 부모교육을 실시하면 부모의 다양한 인식과 자녀교육 행동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를 통해 확인할 구체적 문제는 응용행동분석과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부모의 양육효능감 변화, 자녀교육에 응용행동분석 방법을 적용하고 있는지 여부 등이다. 연구 참여자는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로서 응용행동분석 이론교육 및 실습교육을 받은 300여명 중 6명을 선정하였다. 이들은 각각 2년에서 4년 전에 교육 받기 시작해서 평균 1~2년 전에 모든 교육과정을 마쳤다. 연구 참여자 자녀의 장애유형, 연령, 문제행동 수준은 다양하다. 전체 교육과정은 응용행동분석 이론교육 15주, 실습교육 10주~30주, 주1회 이상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용행동분석 효과성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적용범위를 이전보다 폭넓게 받아들이고 있었다. 처음부터 긍정적으로 생각한 경우가 많아서 변화 폭은 크지 않았지만, 체험을 통해 더욱 신뢰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부모교육의 내용과 운영방법 및 교육결과에도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참여자는 본 교육과정을 모든 발달장애 아동 부모들이 필수적으로 배워야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실제로 적극적으로 주변에 권유하고 있었다. 향후 장기적인 교류를 기대하고 있었는데, 본 기관을 언제든 도움 요청할 수 있는 ...
본 연구는 발달장애 아동의 부모에게 응용행동분석 부모교육을 실시하면 부모의 다양한 인식과 자녀교육 행동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를 통해 확인할 구체적 문제는 응용행동분석과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부모의 양육효능감 변화, 자녀교육에 응용행동분석 방법을 적용하고 있는지 여부 등이다. 연구 참여자는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로서 응용행동분석 이론교육 및 실습교육을 받은 300여명 중 6명을 선정하였다. 이들은 각각 2년에서 4년 전에 교육 받기 시작해서 평균 1~2년 전에 모든 교육과정을 마쳤다. 연구 참여자 자녀의 장애유형, 연령, 문제행동 수준은 다양하다. 전체 교육과정은 응용행동분석 이론교육 15주, 실습교육 10주~30주, 주1회 이상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용행동분석 효과성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적용범위를 이전보다 폭넓게 받아들이고 있었다. 처음부터 긍정적으로 생각한 경우가 많아서 변화 폭은 크지 않았지만, 체험을 통해 더욱 신뢰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부모교육의 내용과 운영방법 및 교육결과에도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참여자는 본 교육과정을 모든 발달장애 아동 부모들이 필수적으로 배워야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실제로 적극적으로 주변에 권유하고 있었다. 향후 장기적인 교류를 기대하고 있었는데, 본 기관을 언제든 도움 요청할 수 있는 지역사회 자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부모의 양육효능감도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이 유능한 부모라는 자부심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았고, 가까운 타인에게 양육기술을 인정받은 경험을 갖고 있었다. 배우자 및 비장애 자녀와의 관계도 개선되면서 가족관계 및 삶의 질이 전반적으로 개선된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자녀의 기능수준이 매우 낮은 경우에는 향후 부모에게 요구되는 과중한 역할을 직면하면서 오히려 이전보다 증가한 양육스트레스를 호소하였다. 셋째, 자녀교육을 위해 응용행동분석 이론과 전략을 폭넓게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일부 상황에서 간단한 팁으로 활용하는 정도가 아니라, 일상생활 전반에서 행동원리에 기반한, 교육목표 선정과 구체적 교육방법 적용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또한, 교육 수료 후 평균 1년 이상의 기간이 지났으나 바뀐 교육방법을 잘 유지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지역사회 복지관에서 대중적인 응용행동분석 부모교육을 제공했을 때 실제로 매우 높은 부모 만족도와 자녀 교육방법의 변화 및 유지를 확인한 것이다. 선행연구들이 비교적 단기간의 통제된 실험연구 등을 통해서 효과성을 입증한데 비해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통해 검증된 효과성을 현실적인 제약 속에서도 성공적으로 목표달성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이것은 지역사회 기반의 응용행동분석 부모교육을 대중적인 프로그램으로 더욱 확대하여 제공할만한 가치와 필요성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다. 다만, 본 연구는 부모교육을 직접 실행했던 당사자가 교육 대상자를 심층면접 방식으로 연구한 것이기 때문에 관계성에 의한 외재변수 개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질적연구 특성상 연구 참여자가 소수이기 때문에 추후 양적연구를 통해 다수가 유사한 의견을 갖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연구 참여자를 더욱 확대한 후속연구를 진행한다면 본 교육에 대한 성과와 개선점을 보다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발달장애 아동의 부모에게 응용행동분석 부모교육을 실시하면 부모의 다양한 인식과 자녀교육 행동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를 통해 확인할 구체적 문제는 응용행동분석과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부모의 양육효능감 변화, 자녀교육에 응용행동분석 방법을 적용하고 있는지 여부 등이다. 연구 참여자는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로서 응용행동분석 이론교육 및 실습교육을 받은 300여명 중 6명을 선정하였다. 이들은 각각 2년에서 4년 전에 교육 받기 시작해서 평균 1~2년 전에 모든 교육과정을 마쳤다. 연구 참여자 자녀의 장애유형, 연령, 문제행동 수준은 다양하다. 전체 교육과정은 응용행동분석 이론교육 15주, 실습교육 10주~30주, 주1회 이상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용행동분석 효과성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적용범위를 이전보다 폭넓게 받아들이고 있었다. 처음부터 긍정적으로 생각한 경우가 많아서 변화 폭은 크지 않았지만, 체험을 통해 더욱 신뢰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부모교육의 내용과 운영방법 및 교육결과에도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참여자는 본 교육과정을 모든 발달장애 아동 부모들이 필수적으로 배워야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실제로 적극적으로 주변에 권유하고 있었다. 향후 장기적인 교류를 기대하고 있었는데, 본 기관을 언제든 도움 요청할 수 있는 지역사회 자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부모의 양육효능감도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이 유능한 부모라는 자부심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았고, 가까운 타인에게 양육기술을 인정받은 경험을 갖고 있었다. 배우자 및 비장애 자녀와의 관계도 개선되면서 가족관계 및 삶의 질이 전반적으로 개선된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자녀의 기능수준이 매우 낮은 경우에는 향후 부모에게 요구되는 과중한 역할을 직면하면서 오히려 이전보다 증가한 양육스트레스를 호소하였다. 셋째, 자녀교육을 위해 응용행동분석 이론과 전략을 폭넓게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일부 상황에서 간단한 팁으로 활용하는 정도가 아니라, 일상생활 전반에서 행동원리에 기반한, 교육목표 선정과 구체적 교육방법 적용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또한, 교육 수료 후 평균 1년 이상의 기간이 지났으나 바뀐 교육방법을 잘 유지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지역사회 복지관에서 대중적인 응용행동분석 부모교육을 제공했을 때 실제로 매우 높은 부모 만족도와 자녀 교육방법의 변화 및 유지를 확인한 것이다. 선행연구들이 비교적 단기간의 통제된 실험연구 등을 통해서 효과성을 입증한데 비해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통해 검증된 효과성을 현실적인 제약 속에서도 성공적으로 목표달성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이것은 지역사회 기반의 응용행동분석 부모교육을 대중적인 프로그램으로 더욱 확대하여 제공할만한 가치와 필요성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다. 다만, 본 연구는 부모교육을 직접 실행했던 당사자가 교육 대상자를 심층면접 방식으로 연구한 것이기 때문에 관계성에 의한 외재변수 개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질적연구 특성상 연구 참여자가 소수이기 때문에 추후 양적연구를 통해 다수가 유사한 의견을 갖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연구 참여자를 더욱 확대한 후속연구를 진행한다면 본 교육에 대한 성과와 개선점을 보다 확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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