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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행동분석 부모교육을 통한 발달장애 아동 부모의 인식과 자녀교육의 변화
Study on the Changes in Parents' Awareness and Educational attitudes by the Applied Behavior Analysis Training for Parents with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원문보기


이도영 (백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응용행동분석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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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발달장애 아동의 부모에게 응용행동분석 부모교육을 실시하면 부모의 다양한 인식과 자녀교육 행동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를 통해 확인할 구체적 문제는 응용행동분석과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부모의 양육효능감 변화, 자녀교육에 응용행동분석 방법을 적용하고 있는지 여부 등이다. 연구 참여자는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로서 응용행동분석 이론교육 및 실습교육을 받은 300여명 중 6명을 선정하였다. 이들은 각각 2년에서 4년 전에 교육 받기 시작해서 평균 1~2년 전에 모든 교육과정을 마쳤다. 연구 참여자 자녀의 장애유형, 연령, 문제행동 수준은 다양하다. 전체 교육과정은 응용행동분석 이론교육 15주, 실습교육 10주~30주, 주1회 이상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용행동분석 효과성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적용범위를 이전보다 폭넓게 받아들이고 있었다. 처음부터 긍정적으로 생각한 경우가 많아서 변화 폭은 크지 않았지만, 체험을 통해 더욱 신뢰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부모교육의 내용과 운영방법 및 교육결과에도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참여자는 본 교육과정을 모든 발달장애 아동 부모들이 필수적으로 배워야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실제로 적극적으로 주변에 권유하고 있었다. 향후 장기적인 교류를 기대하고 있었는데, 본 기관을 언제든 도움 요청할 수 있는 ...

주제어

#응용행동분석 부모교육 발달장애 문제행동 ABA 부모개입 실습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도영
학위수여기관 백석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응용행동분석학
지도교수 이성봉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97
키워드 응용행동분석 부모교육 발달장애 문제행동 ABA 부모개입 실습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3920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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