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배경 청소년 대상의 한국어 토론 수업 구성 방안 연구
A Study on Korean Debate Class Plans For Multicultural Background Adolescent Students 원문보기


정윤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문화 배경 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토론 수업의 구성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한다. 이들은 한국 사회 및 한국 학교에서 타인과 의견을 조율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환경에 처해있다. 그러나 대부분 구체적인 표현 능력이 취약하여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 또한, 한국 언어문화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이 부족하여 학업 부적응을 경험한다. 이에 한국어 능력 및 교과 학습 능력을 일정 수준으로 끌어올려 주류 사회 적응을 도울 수 있게 하는 교육 내용 마련이 요구된다. 이것은 학교 교육과정이 ‘토론’을 활용한 교수-학습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기초를 익히되 언어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a way to organize Korean language lessons for middle and high school adolescents of multicultural background. Multicultural Adolescents in Korea are in an environment where they co-ordinate or solve problems with others in Korean society and in Korean schools. H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윤서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미혜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 7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748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