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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에 세계를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교통수단인 항공기는 안정성, 정시성, 쾌적성, 고속성을 추구하며 고속 대량 운송수단이라는 운용 특성으로 인하여 사고가 한번이라도 발생되면 대량의 인명사고로 이어지며 현대 운송에서는 항공기 사고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간주하고 있는 현실이다(최연철, 김양규, 김칠영 2002). 항공에 있어서 안전은 경제적 가치를 논하기 이전에 사고와 직결되는 부문으로서 항공기를 운용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항공안전은 항공기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측면으로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하드웨어 측면에서는 상당한 발전이 있었으나 인적요인과 관련된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는 안전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이강석과 김웅이, 2003). 또한 사람들은 항공사를 선택하는 기준으로 사고의 발생을 염두에 두며, 국가의 항공안전과 국제적인 국가 신인도와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항공사고의 예방은 국가적 과제라고도 할 수 있다(최연철, 김양규, 김칠영, 2002).
조종실이라는 좁은 공간에서 조종을 해야 하는 항공기는 3차원 공간을 이동하며 빠른 속도로 임무를 수행하기에 임무에 대한 업무 부담과 ...
저자 | 손병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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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통대학교 글로벌융합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항공경영학과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xi, 116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48184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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