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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파셜거더 공법는 신형식 공법으로써 도로교량에 적용되고 있으나, 철도
교량에는 아직 적용된 바 없다. 또한 철도교량에 적용하기 위한 동특성 및 동
적안전성에 대한 기초연구가 아직 수행된 바 없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복합파셜거더의 철도교량에 적용을 위한 동특성 분석 및
동적안전성 검토 연구이다. 연구의 내용은 경간장 60m의 단순교 형식의 복합
파셜거더 철도교량을 가정하여, 설계속도 350km/h의 KTX 열차 적용 시, 복
합파셜거더 철도교량의 동특성 분석 및 동적안전성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
다.
복합파셜거더 철도교량에 대한 유한요소 모델을 작성하였고, ...
저자 | 김철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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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토목공학전공 |
지도교수 | 최동호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v, 39 p. |
키워드 | 교량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48269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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