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2015 개정교육과정 도입에 따라 과정중심평가가 대두되었으며 이에 따른 영어 평가 방식의 변화가 필요해졌다. 특히 기존 영어 말하기 평가의 제한점을 해결하고 타당도와 신뢰도를 함께 확보하면서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을 반영한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된 영어 평가의 개발이 필요해 졌다. 챗봇을 기반으로 한 말하기 평가는 평가자의 주관성을 줄이고 학생의 수준에 따른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제공할 수 있으며 탈맥락적인 평가 상황을 보완한 실제적인 의사소통 상황 기반 평가를 시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AI활용 초등 영어 말하기 평가를 위한 평가 모형을 제안하고, 이를 적용한 후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여 평가 모형의 실행가능성 및 효과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AI활용 초등영어 말하기 평가 모형을 설계하기 위해 영어 말하기 평가에 대해 고찰하고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기존 말하기 평가의 실태를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도 AI활용 말하기 평가 모형을 개발의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평가 요소와 절차 및 단계를 설계하였다. AI활용 초등영어 말하기 평가 모형의 평가 요소는 ‘의미전달’, ‘정확성’, ‘과제 완성도’이며 학생의 수준에 맞는 피드백의 제공 여부에 따라 ‘의미 전달’의 성취 수준을 결정하고 문장 형식의 오류를 교사가 관찰하여 ‘정확성’을 판단한다. 문항 해결 정도를 파악하여 ‘과제 완성도’의 수준을 결정하며 이 세 평가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최종 성취 수준을 결정하게 된다. 교사는 AI스피커와 학생이 대화하는 장면을 관찰하여 평가하며 대화 전사 자료를 평가 자료로 활용한다.
설계한 평가 모형의 타당도와 실용도를 파악하기 위해 영어교육 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태당도 검증을 설문으로 실시하였으며 이를 평균값과 ...
저자 | 송은주 |
---|---|
학위수여기관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영어교육 |
지도교수 | 심규남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88 |
키워드 | AI활용 초등영어말하기평가 영어말하기평가 AI기반평가 AI스피커활용 Chatbot활용 AI활용영어말하기평가 초등영어 영어말하기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48368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