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생물분류 학습에서 인공지능 융합교육의 적용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 in Elementary Biological Classification Learning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9 no.2, 2020년, pp.284 - 295  

신원섭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possibility of artificial intelligence convergence education (AICE) in elementary biological classification learning. First, the possibility of AICE was analyzed in the field of 2015 revised elementary life science curriculum. The artificial intelligence b...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AIBC 교수학습 모델은 경험학습(Aoun, 2017;Dewey, 1986; Fry & Kolb, 1978)을 바탕으로 각 학습 단계에서 분류과정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분류 탐구 기능을 향상하고, 분류지식이나 기준을 생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기준으로 인공지능 융합교육의 가능성을 제안하였다. 생물분류 학습에서 인공지능 융합교육의 가능성은 ‘성취기준을 학습하는데 머신러닝과 같은 인공지능을 융합하는 것이 가능한가?’와 ‘현재 초등학생들이 머신러닝을 학습시키는데 사용할 수 있는 자료의 유형은 무엇인가?’의 두 가지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 그리고 현장 교사와 초등학생의 수준을 고려한 인공지능 플랫폼을 적용하여 교수학습 모델과 전략, 지도안을 포함한 인공지능 생물분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생물분류 학습에서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와 교과교육에서 인공지능 융합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초등 3∼4학년군과 5∼6학년군에서 각각 4개의 성취기준에 대해 인공지능 융합 활동을 제안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초등 생물분류 학습에 적용 가능한 AIBC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2015개정 초등 생명분야에서 인공지능 융합교육의 가능성은 초등과학교육전문가들의 협의과정을 통해 제안하였고, AIBC 교육프로그램은 초등교육전문가들의 타당도 검토과정을 통해 수정․보완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 생물분류 학습에서 인공지능 융합교육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먼저 2015개정 초등 생명분야에서 인공지능 융합교육의 가능성을 성취기준을 근거로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D: AIBC수업을 하는 데 좀 더 자세한 안내가 필요함. 학생들이 교실에서 웹기반 수업을 할 수 있는 교내통신망이나 스마트기기의 확충이 필요함.
  • E: Machine Learning for Kids는 초등학생들에게 적합한 플랫폼이라고 생각한다. 일단 이 플랫폼에서는 한국어가 제공되고, 조작이 간단하고, 로그인이 필요 없어 학생들의 접근성도 뛰어나다.
  • E: 학생들이 머신러닝에 대한 사전 이해도가 없다면 AIBC 교육프로그램의 교수학습 곤란도는 높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Aoun, J. E. (2017). ROBOT-PROOF: Higher education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Cambridge, MA: MIT Press. 

  2. Cheong, H. I., Park, J. W. & Kim, J. G. (2016). Development of an educational program on the change of biological classification using argumentation. Biology Education, 44(3), 463-476. 

  3. Choi, H. D., Yang, I. H. & Kwon, C. S. (2006). Classification activity thoughts of elementary sixth grade pupils about artificial and natural stimulu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6(1), 40-48. 

  4. Chung, W., Hur, M. & Cha, H. (1991). A study on the concept of plant classification among Korea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11(1), 25-36. 

  5. Dewey, J. (1986). Experience and education. In the educational forum, 50(3), 241-252. Taylor & Francis Group. 

  6. Fry, R., Kolb, D. (1979). Experiential learning theory and learning experiences in liberal arts education. New Directions for Experiential Learning, 6, 79. 

  7. Gabel, D. L. (1993). Introductory science skills. Waveland Press. 

  8. Honey J. N. & Paxman H. M. (1986). The importance of taxonomy in biological education at advanced level.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20(2), 103-111. 

  9. Hur, M. & Cha, W. (2010). A study on misconception frequency of plant classification and interest rate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tudents. Biology Education, 38(1), 1-14. 

  10. Jho, H. (2018). Exploration of predictive model for learning outcomes of students in the e-learning environment by using machine learn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1), 553-572. 

  11. Kim, E. K. & Kim J. G. (2018). Development of problembased learning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 using everyday life materials to learn biology classification. School Science Journal, 12(1), 59-74. 

  12. Kim, H., Park, B. & Lee, B. (2007). Analysis of the basic inquiry process in Korean science textbooks: Focused on classification, prediction and reasoning.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5), 499-508. 

  13. Kim, K. (2015). A self-regulated learning model development in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1), 21-30. 

  14. Kim, S., Kim, S. & Kim, H. (2019). Analysis of international educational trends and learning tools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2), 25-28. 

  15. Koh, Y. S. & Kim H. N. (2016). Content analysis of life science area in science textbooks according to Korean elementary curriculum chang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2), 203-219. 

  16. Kwon, Y., Choi, S., Park, Y. & Jeong, J. (2003). Scientific thinking types and processes generated in inductive inquiry b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3(3), 286-298. 

  17. Kwon, Y., Jeong, J., Shin, D., Lee, J., Lee, I. & Byeon, J. (2011). Creation and evaluation of science knowledge. Seoul: Hakjisa. 

  18. Kwon, Y., Lee, J. & Lee, I. (2007). Development of the classification ability quotient equation through the analysis of science teachers' classification knowledge generated in the pollen classification task.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55(3), 21-43. 

  19. Lee S., Kang, T. & Kim, N. (2004). A study on the conception of the biological classification in the elementary students' grade. Biology Education, 32(1), 16-26. 

  20. Lee, E. & Kang, S. (2012). Sub-component extraction of inquiry skills for direct teaching of inquiry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2), 236-264. 

  21. Lee, H. & Kim, Y. (2002). Effective structure of web-based Learning materials for high school biology taxonomy class. Biology Education, 30(2), 147-157. 

  22. Lee, H. & Kim, Y. (2002). Effective structure of webbased learning materials for hogh school biology taxonomy class. Biology Education, 30(2), 147-157. 

  23. Lee, H. W., Min, B. M., & Son, Y. A. (2012).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explicit and reflective learning strategy for enhancement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basic inquiry skills; -Based on observation and classif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1), 95-112. 

  24. Lee, J. H., Kim D. R. & Moon, D. H. (2010). Development of activity-based learning program for understanding of biological classification concept for middle school students. Teacher Education Research, 49(2), 123-150. 

  25. Lee, S., Kang, T. & Kim, N. (2004). A study on the conception of the biological classification in the elementary students' grade. Biology Education, 32(1), 16-26. 

  26. Lim, C. S. (2012). Development of an instructional model for brain-based evolutionary approach to creative problem solving in science. Biology Education, 40(4), 429-452. 

  27. Ministry of Education. (2015). Science curriculum. 

  28. Ministry of Education. (2019). Science 6-2 teacher's guide, Seoul: Visang Education. 

  29. Park, K., Yoon, K. S. & Jeon, S. (2011). Development of sequential classification program for arthropods taxonomy. School Science Journal, 5(2), 92-108. 

  30. Raschka, S. & Mirjalili, V. (2019). Python machine learning: Machine learning and deep learning with python, scikit-learn, and TensorFlow 2. Packt Publishing Ltd. 

  31. Rubio, D. M., Berg-Weger, M., Tebb, S. S., Lee, E. S. & Rauch, S. (2003). Objectifying content validity: Conducting a content validity study in social work research. Social Work Research, 27(2), 94-104. 

  32. Russell, S. & Bohannon, J. (2015). Artificial intelligence. Fears of an AI pioneer. Science, 349(6245), 252. 

  33. Shin, W. (2019). Development of energy club program in connection with the curriculum of the 5th and 6th graders in the 2015 revision of elementary school. Energy and Climate Change Education, 9(2), 149-159. 

  34. Shin, W. (2020).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artificial intelligence science convergence education in energy and life unit. Energy and Climate Change Education, 10(1), 73-86. 

  35. Shin, W. S. & Shin, D. H. (2014). The development of intervention program for enhancing elementary sciencepoor students' basic science process skills. - Focus on eye movement analysis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8), 795-806. 

  36. Shin, W. S. & Shin, D. H. (2020).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9(1), 117-132. 

  37. Shin, W. & Jang, K. (2018). The effect of a fairy tale-based energy education program on energy literacy of 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ergy and Climate Change Education, 8(2), 207-218. 

  38. Shin, W. & Shin, D. (2020).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9(1), 117-132. 

  39. Yoo, H. M. & Kim, J. G. (2006). A Study on the biology II textbooks by analysing questions for the college scholastics ability test and the biology teachers' appointment test - Focused on the chapters of taxonomy and ecology -. Biology Education, 34(3), 307-32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