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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모델 개발 및 적용
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1, 2017년, pp.139 - 149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박영기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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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지식 정보 사회에 인공지능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컴퓨터 교육에서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을 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인공지능에 대해서 이해하고,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을 하는 교수 학습 모델이 없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하는 모델은 문제 이해 단계, 데이터 정리하기 단계, 인공지능 모델 정하기 단계, 프로그래밍하기 단계, 보고서 작성하기 단계로 구성된다. 프로그래밍하기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하게 복사하기, 변형하기, 창조하기, 도전하기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델파이 평가로 모델의 타당도를 입증하였고, 그에 따라 초등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사례를 만들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등학생들에서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실습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is very important in the 21st century knowledge information society. Even if it is very important to understand artificial intelligence and practice computer programming in computer educ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but there is no teaching and learn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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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 사회에서 인공지능이 매우 부각되고 있고,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교육을 초등학교부터 해야 하는 시점에서 인공지능을 학생들에게 학습하게 하는 교수 학습 모델을 만들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학습 모델은 문제 이해 단계, 데이터 정리하기 단계, 인공지능 모델 정하기 단계, 프로그래밍하기 단계, 보고서 작성하기 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학생들은 수준에 적합하게 프로그래밍하기 단계에서는 복사하기, 변형하기, 창조하기, 도전하기로 나누었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에게 인공지능 개념을 학습하게 하고 실제 컴퓨터 프로그램을 해 보는 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실제로 인공지능을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본 연구의 문제점은 초등학생들이 파이썬을 이해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만들기 위해서 많은 시수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 이 단계에서는 1단계와 2단계에서 수행한 과제를 응용하여, 4.1절의 예제 2로 제시한‘손으로 쓴 숫자 이미지가 주어졌을 때 어떤 숫자인지 알아내기’를 직접 구현하는 것이 목표다.

가설 설정

  • /iris_test/data.txt에 저장되어 있고, data.txt 파일의 포맷은 [Table 6]과 같이 각 라인이 하나의 데이터를 의미하며 ‘,’를 구획문자로 하여 특징값들과 정답이 분리되어 있다고 가정하자.
  • 학습 데이터와 테스트 데이터는 mnist_train과 mnist_test 디렉토리에 ‘0.200.jpg’와 같은 형태로 저장되어 있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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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공지능과 프로그램의 차이는 무엇인가? 인공지능과 프로그램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은 사람의 뇌를 흉내되어 고안한 인공 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s)을 이용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어떤 목적에 적합하게 사람이 지시한 명령어들을 수행하는 것에 있지만 인공지능은 어떤 목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신경망을 구현하는 것이다. 야후, 페이스북, 구글,IBM, 마이크로소프트 등은 개발한 인공지능으로 바둑,퀴즈풀이, 얼굴인식, 음성인식 등에 대해서 끊임없이 도전한다.
아서 사무엘(Arthur Samuel)은 인공지능을 어떻게 설명하였나? 인공지능은 매우 많은 분야로 발전하여 왔다. 1959년 아서 사무엘(Arthur Samuel)은 명시적으로 프로그래밍 하지 않고 컴퓨터에 학습 능력을 부여한 것으로 정의하여 기계 학습을 인공지능이라고 하였다. 이때에 주로 게임에 많이 이용되었고, 체스 게임이 대표적이며 알파 베타 가치치기(alpha-beta evaulation pruning), 민맥스(minmax) 알고리즘 등이 사용되었다.
우리나라는 인공지능 교육 경험의 제공이 어떠한 실정인가? 우리 사회는 제4차 산업의 진입으로 초등학생들에게도 인공지능 교육 경험이 필요하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나라 교육은 인공지능이나 4차 산업을 이야기하면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교육도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6년 동안 17시간을 제시하고 있다. 그래서 소프트웨어 교육과 더불어 21세기에 주도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초등학생들이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경험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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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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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Turing, A. M. (1950) Computing Machinery and Intelligence, Mind 49: 433-460. 

  21. Zimmerman, B. J. (1990).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n overview. Educational Psychologist, 25(1), 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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