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 통신 기술이 발전하면서 한국 드라마가 중국 인터넷 플랫폼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그동안 한국 드라마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방법으로 한국 드라마 시청이 중국인의 한국 관련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들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기존 연구들은 드라마 시청을 단순히 시청량의 차원에서 측정하였을 뿐 한국 드라마 시청이 어떠한 긍정적 인식을 형성하였으며, 현실 경험과 어떠한 상호 작용을 맺는지에 대해서는 충분한 연구가 이뤄지지 않았다. 이러한 부족한 측면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중국인의 한국 드라마 이용이 한국과 관련한 긍정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구체적으로, 중국인의 한국 드라마 시청(전체 시청량 및 장르별 시청)이 한국과 관련한 긍정적 인식(나라로서의 한국, 한국인, 한국의 생활 수준, 한국인과의 연애 및 결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이와 같은 영향 관계에 있어 한국 방문 경험이나 한국인과의 실제 접촉이 ...
최근 인터넷 통신 기술이 발전하면서 한국 드라마가 중국 인터넷 플랫폼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그동안 한국 드라마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방법으로 한국 드라마 시청이 중국인의 한국 관련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들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기존 연구들은 드라마 시청을 단순히 시청량의 차원에서 측정하였을 뿐 한국 드라마 시청이 어떠한 긍정적 인식을 형성하였으며, 현실 경험과 어떠한 상호 작용을 맺는지에 대해서는 충분한 연구가 이뤄지지 않았다. 이러한 부족한 측면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중국인의 한국 드라마 이용이 한국과 관련한 긍정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구체적으로, 중국인의 한국 드라마 시청(전체 시청량 및 장르별 시청)이 한국과 관련한 긍정적 인식(나라로서의 한국, 한국인, 한국의 생활 수준, 한국인과의 연애 및 결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이와 같은 영향 관계에 있어 한국 방문 경험이나 한국인과의 실제 접촉이 조절 효과를 갖는지도 살펴보았다. 분석을 위해, 인터넷 설문 조사 전문 사이트인 운쥐안싱(https://www.wjx.cn/)을 통해 한국 드라마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중국인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449부의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수집한 데이터는 SPSS 24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인의 한국 드라마 시청량은 한국 관련 인식(나라로서의 한국, 한국인, 한국의 생활 수준, 한국인과의 연애 및 결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남성은 한국의 생활 수준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응답자의 나이 역시 한국인에 대한 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장르별 시청량의 영향력을 살펴보면, 중국인의 한국 가족 드라마 시청은 한국인과의 연애 및 결혼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긍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셋째, 중국인의 한국 드라마 시청과 한국 관련 긍정적 인식(나라로서의 한국, 한국인, 한국의 생활 수준, 한국인과의 연애 및 결혼)사이에 방문 경험이나 실제 접촉은 조절 효과가 없었다. 다만, 한국 방문 경험은 나라로서의 한국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국 드라마 시청량은 한국에 대한 인식 연구에서 여전히 중요한 변인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장르별 드라마 중 한국 가족 드라마의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난 만큼 한국 드라마 제작팀 등은 중국 시장 진출 시 이러한 부분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최근 인터넷 통신 기술이 발전하면서 한국 드라마가 중국 인터넷 플랫폼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그동안 한국 드라마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방법으로 한국 드라마 시청이 중국인의 한국 관련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들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기존 연구들은 드라마 시청을 단순히 시청량의 차원에서 측정하였을 뿐 한국 드라마 시청이 어떠한 긍정적 인식을 형성하였으며, 현실 경험과 어떠한 상호 작용을 맺는지에 대해서는 충분한 연구가 이뤄지지 않았다. 이러한 부족한 측면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중국인의 한국 드라마 이용이 한국과 관련한 긍정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구체적으로, 중국인의 한국 드라마 시청(전체 시청량 및 장르별 시청)이 한국과 관련한 긍정적 인식(나라로서의 한국, 한국인, 한국의 생활 수준, 한국인과의 연애 및 결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이와 같은 영향 관계에 있어 한국 방문 경험이나 한국인과의 실제 접촉이 조절 효과를 갖는지도 살펴보았다. 분석을 위해, 인터넷 설문 조사 전문 사이트인 운쥐안싱(https://www.wjx.cn/)을 통해 한국 드라마를 시청한 경험이 있는 중국인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449부의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수집한 데이터는 SPSS 24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인의 한국 드라마 시청량은 한국 관련 인식(나라로서의 한국, 한국인, 한국의 생활 수준, 한국인과의 연애 및 결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남성은 한국의 생활 수준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응답자의 나이 역시 한국인에 대한 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장르별 시청량의 영향력을 살펴보면, 중국인의 한국 가족 드라마 시청은 한국인과의 연애 및 결혼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긍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셋째, 중국인의 한국 드라마 시청과 한국 관련 긍정적 인식(나라로서의 한국, 한국인, 한국의 생활 수준, 한국인과의 연애 및 결혼)사이에 방문 경험이나 실제 접촉은 조절 효과가 없었다. 다만, 한국 방문 경험은 나라로서의 한국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국 드라마 시청량은 한국에 대한 인식 연구에서 여전히 중요한 변인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장르별 드라마 중 한국 가족 드라마의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난 만큼 한국 드라마 제작팀 등은 중국 시장 진출 시 이러한 부분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