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understanding)가 중요시 되고 강조되는 오늘날 “교육과정”,“수업”,“평가영역”에서 첫째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둘째 “수락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셋째 “학습경험과 수업 계획하기” 라는 백워드 설계 2.0모형에 기반 한 초등 문학 단원을 재구성 설계하고, 이를 적용함으로써 초등 문학 수업에서 백워드 설계 모형이 가지는 현장 효과성과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논문에서는 초등 문학 수업에서 백워드 설계 모형이 가지는 현장 효과성과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첫 번째로 백워드 설계 2.0모형에 기반 한 문학 단원을 설계하고, 두 번째로, 백워드로 설계된 문학 단원을 교육현장에 실행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적용하였다. 끝으로 두 집단 간의 문학 학습 흥미도와 학습자의 이해도를 통계적 분석방법에 의해 그 효과성을 비교․분석하였다.
제안된 백워드 설계 모형 수업은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도달했다고 증명할 수 있는 타당한 ...
이 논문은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understanding)가 중요시 되고 강조되는 오늘날 “교육과정”,“수업”,“평가영역”에서 첫째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둘째 “수락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셋째 “학습경험과 수업 계획하기” 라는 백워드 설계 2.0모형에 기반 한 초등 문학 단원을 재구성 설계하고, 이를 적용함으로써 초등 문학 수업에서 백워드 설계 모형이 가지는 현장 효과성과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논문에서는 초등 문학 수업에서 백워드 설계 모형이 가지는 현장 효과성과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첫 번째로 백워드 설계 2.0모형에 기반 한 문학 단원을 설계하고, 두 번째로, 백워드로 설계된 문학 단원을 교육현장에 실행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적용하였다. 끝으로 두 집단 간의 문학 학습 흥미도와 학습자의 이해도를 통계적 분석방법에 의해 그 효과성을 비교․분석하였다.
제안된 백워드 설계 모형 수업은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도달했다고 증명할 수 있는 타당한 평가 계획과 수행과제를 수립한 후 학습 경험을 조직하여 진행하였다. 이해도란 학생들이 바라는 결과에 도달했는지 점검하는 것으로 이해(understanding)의 정도를 증명할 수 있는 수행과제와 이에 대한 분석적 루브릭에 의해 산출된 점수를 준거로 사용하였다. 흥미란 “학습자가 수행 과제에 호기심을 느끼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려는 욕구”라는 2013년 김영애, 2017년 김민섭의 정의를 따랐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흥미도의 3가지 하위 요소들(문학 수업에 대한 흥미, 학습동기, 수업활동에 대한 흥미)을 선정하고, 각 항목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을 통해 나타난 통계적 변화량을 흥미도로 사용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제안된 방법을 검증하기 위해 광주광역시 지역의 특정 초등학교 4학년 2개반 43명의 학생을 실행집단과 비교집단으로 진행하였다. 실행집단에는 초등학교 ‘4-1-5. 내가 만든 이야기’ 문학 단원을 백워드 설계 2.0모형으로 재구성 설계하여 적용하였고, 비교집단에는 교사용 지도서를 기반으로 한 단원 수업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 문학 단원의 성취기준을 살펴보면 문학영역 2개의 성취기준과 쓰기 역역 1개의 성취기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연구에서는 백워드 설계 2.0 모형에 기반 한 초등 문학 수업이 문학 학습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항목에 대해 통계적 분석을 진행하였다. 1. 수업 실시 전 두 집단의 문학 수업에 대한 흥미, 학습동기, 수업 활동에 대한 흥미에 관한 동질성 검증 2. 문학 학습 흥미도에 대한 양적, 질적 효과 검증 이 연구에서는 백워드 설계 2.0 모형에 기반 한 초등 문학 수업이 학습자의 이해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항목에 대해 통계적 분석을 진행하였다. 1. 수업 실시 전 두 집단의 이야기 흐름, 이야기의 질에 대한 동질성 검증 2. 학습자의 이해도에 대한 양적, 질적 효과 검증
이상의 실행 연구 결과를 토대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학 수업에 대한 흥미’,‘학습동기’,‘수업 활동에 대한 흥미’라는 세 가지 하위 영역으로 구성된 문학 학습 흥미도의 경우, ‘문학 수업에 대한 흥미’의 영역에 대해서는 두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학습동기’,‘수업 활동에 대한 흥미’에 대해서 백워드 설계를 적용한 실행집단이 더 우수한 결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문학 수업에서 이야기의 흐름을 해석해 내는 능력과 자신의 상상력을 발휘해 감동과 재미를 담는 질 높은 이야기 창작해내는 학습자의 이해도 경우, 백워드 설계 2.0 모형에 기반 한 초등 문학 수업이 학습자의 이해도 향상에 있어 비교집단에 비해 우수한 결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이상에서 백워드 설계 모형을 활용한 문학수업이 교사용 지도서를 활용한 통상적 문학 수업보다 문학 학습 흥미도와 이해도를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백워드 설계 모형은 흥미도와 이해도 향상에 유의미한 도움을 주는 교육과정 설계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백워드 설계의 특성인 목표와 평가가 긴밀하게 연계 된 수행과제와 평가 기준 제공, 본질적 질문의 긍정적 영향으로 배움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수업활동에 몰입할 수 있었던 것으로 해석된다.
끝으로, 백워드 설계가 학교 현장에서 활성화되기 위해서 다음 사항을 제언한다. 첫째, 국어과 문학 고유의 특성을 온전히 전할 수 있는 문학 중심의 단원설계가 필요하다. 둘째, 백워드 설계가 강조하는 영속한 이해(understanding)에 학생들을 도달하도록 문학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더불어 문학 영역 지도에 필요한 역량이 필요하며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셋째, 백워드 설계 모형에서는 목표와 평가가 더 긴밀해졌다. 이에 백워드 설계 모형을 잘 실행하기 위해서는 목표와 그 목표에 도달했는지 증명할 수 있는 평가 설계자로서의 전문성 신장이 필요하다. 넷째, 많은 교사에게 낯선 백워드 설계 모형의 극복을 위해 형식적인 템플릿보다 교사에 대한 백워드에 대한 개념과 의식을 반영하되 다양한 형식으로 개개의 교사에게 꼭 맞는 설계안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 논문은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understanding)가 중요시 되고 강조되는 오늘날 “교육과정”,“수업”,“평가영역”에서 첫째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둘째 “수락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셋째 “학습경험과 수업 계획하기” 라는 백워드 설계 2.0모형에 기반 한 초등 문학 단원을 재구성 설계하고, 이를 적용함으로써 초등 문학 수업에서 백워드 설계 모형이 가지는 현장 효과성과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논문에서는 초등 문학 수업에서 백워드 설계 모형이 가지는 현장 효과성과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첫 번째로 백워드 설계 2.0모형에 기반 한 문학 단원을 설계하고, 두 번째로, 백워드로 설계된 문학 단원을 교육현장에 실행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적용하였다. 끝으로 두 집단 간의 문학 학습 흥미도와 학습자의 이해도를 통계적 분석방법에 의해 그 효과성을 비교․분석하였다.
제안된 백워드 설계 모형 수업은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도달했다고 증명할 수 있는 타당한 평가 계획과 수행과제를 수립한 후 학습 경험을 조직하여 진행하였다. 이해도란 학생들이 바라는 결과에 도달했는지 점검하는 것으로 이해(understanding)의 정도를 증명할 수 있는 수행과제와 이에 대한 분석적 루브릭에 의해 산출된 점수를 준거로 사용하였다. 흥미란 “학습자가 수행 과제에 호기심을 느끼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려는 욕구”라는 2013년 김영애, 2017년 김민섭의 정의를 따랐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흥미도의 3가지 하위 요소들(문학 수업에 대한 흥미, 학습동기, 수업활동에 대한 흥미)을 선정하고, 각 항목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을 통해 나타난 통계적 변화량을 흥미도로 사용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제안된 방법을 검증하기 위해 광주광역시 지역의 특정 초등학교 4학년 2개반 43명의 학생을 실행집단과 비교집단으로 진행하였다. 실행집단에는 초등학교 ‘4-1-5. 내가 만든 이야기’ 문학 단원을 백워드 설계 2.0모형으로 재구성 설계하여 적용하였고, 비교집단에는 교사용 지도서를 기반으로 한 단원 수업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 문학 단원의 성취기준을 살펴보면 문학영역 2개의 성취기준과 쓰기 역역 1개의 성취기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연구에서는 백워드 설계 2.0 모형에 기반 한 초등 문학 수업이 문학 학습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항목에 대해 통계적 분석을 진행하였다. 1. 수업 실시 전 두 집단의 문학 수업에 대한 흥미, 학습동기, 수업 활동에 대한 흥미에 관한 동질성 검증 2. 문학 학습 흥미도에 대한 양적, 질적 효과 검증 이 연구에서는 백워드 설계 2.0 모형에 기반 한 초등 문학 수업이 학습자의 이해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항목에 대해 통계적 분석을 진행하였다. 1. 수업 실시 전 두 집단의 이야기 흐름, 이야기의 질에 대한 동질성 검증 2. 학습자의 이해도에 대한 양적, 질적 효과 검증
이상의 실행 연구 결과를 토대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학 수업에 대한 흥미’,‘학습동기’,‘수업 활동에 대한 흥미’라는 세 가지 하위 영역으로 구성된 문학 학습 흥미도의 경우, ‘문학 수업에 대한 흥미’의 영역에 대해서는 두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학습동기’,‘수업 활동에 대한 흥미’에 대해서 백워드 설계를 적용한 실행집단이 더 우수한 결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문학 수업에서 이야기의 흐름을 해석해 내는 능력과 자신의 상상력을 발휘해 감동과 재미를 담는 질 높은 이야기 창작해내는 학습자의 이해도 경우, 백워드 설계 2.0 모형에 기반 한 초등 문학 수업이 학습자의 이해도 향상에 있어 비교집단에 비해 우수한 결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이상에서 백워드 설계 모형을 활용한 문학수업이 교사용 지도서를 활용한 통상적 문학 수업보다 문학 학습 흥미도와 이해도를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백워드 설계 모형은 흥미도와 이해도 향상에 유의미한 도움을 주는 교육과정 설계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백워드 설계의 특성인 목표와 평가가 긴밀하게 연계 된 수행과제와 평가 기준 제공, 본질적 질문의 긍정적 영향으로 배움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수업활동에 몰입할 수 있었던 것으로 해석된다.
끝으로, 백워드 설계가 학교 현장에서 활성화되기 위해서 다음 사항을 제언한다. 첫째, 국어과 문학 고유의 특성을 온전히 전할 수 있는 문학 중심의 단원설계가 필요하다. 둘째, 백워드 설계가 강조하는 영속한 이해(understanding)에 학생들을 도달하도록 문학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더불어 문학 영역 지도에 필요한 역량이 필요하며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셋째, 백워드 설계 모형에서는 목표와 평가가 더 긴밀해졌다. 이에 백워드 설계 모형을 잘 실행하기 위해서는 목표와 그 목표에 도달했는지 증명할 수 있는 평가 설계자로서의 전문성 신장이 필요하다. 넷째, 많은 교사에게 낯선 백워드 설계 모형의 극복을 위해 형식적인 템플릿보다 교사에 대한 백워드에 대한 개념과 의식을 반영하되 다양한 형식으로 개개의 교사에게 꼭 맞는 설계안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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