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현대사회는 정보화시대로 여러 매체로부터 시각문화에 노출되어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청소년들은 시각문화에 대한 비평적 사고 없이 생활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일상에서 접하는 수많은 정보와 다양한 시각이미지에 노출된 청소년들에게 이미지의 의미를 올바르게 감상하고 비평할 수 있도록 공공미술을 통해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공공미술은 미술관이나 박물관처럼 실내외 예술만을 위한 한정된 공간이 아닌 많은 사람들이 함께 공유하는 공공장소를 무대로 하는 미술이며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는 영역이다. 주변 환경 속에서 미술 감상을 통한 시각문화의 이해는 자신의 생활을 더 풍요롭게 만드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시각문화의 의미를 올바르게 감상하고 비평할 수 있도록 공공미술을 통한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시각 문화 속에서의 공공미술은 어떠한 상호관계가 있으며 시각문화와 공공미술의 개념·원리에 대한 자료를 분석을 통해 교육적 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둘째, 미술교육에서의 공공미술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
저자 | 박혜진 |
---|---|
학위수여기관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술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승호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66 p. |
키워드 | 공공미술 시각화 비평적사고 능동적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49670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