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에서 농업인이 안정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편리한 농사와 수지맞는 농업소득이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이 둘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수단이 농기계 이용이라 할 수 있다. 농기계는 농업생산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필수요소이며 농촌의 노동복지의 수단이다. 1994년 이후 UR 협상과 WTO 협정으로 농업 개방이 가속화되면서 농업생산비용 절감을 통한 농업경쟁력 제고와 농업보조금 정책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특히 농업생산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절감이 가능한 요소가 농기계 비용이다. 농기계 비용의 절감을 위해서는 농기계 가격의 보조·인하와 농기계 공동 이용제도를 활성화 시키는 방법이 있다. 한국은 1970년부터 벼농사에 대한 농업기계화 정책을 펴 농가에 농기계를 대대적으로 보급하여 비교적 단기간에 기계화를 달성하였다. 2017년 현재 벼농사 기계화율은 98.4%로 100% 가까운 수준이며, 밭농사의 기계화율은 60.2% 수준이다. 정부는 2003년부터 소형 농기계 단기 임대사업을 전국 140여 개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여 농업인들로 하여금 싼값으로 농기계를 임대하여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 한편 농협은 벼농사 중심의 농기계은행 사업을 2008년부터 시작하였다. 이 두 가지의 농기계 이용제도는 인건비 및 노동력 절감, 농기계이용비용 절감 등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고령농 및 영세농에 대한 지원 부족, 경영 수지면에서 사업운영 상 적자, 사업 수익 사업화 곤란, 정부의 지원 부족 등 여러 문제점과 한계점을 갖고 있다. 본 연구는 실증적 연구를 통해 농업기술센터의 농기계임대사업과 농협의 농기계은행 사업의 두 가지 제도에 대한 농업인의 인식을 비교분석하여 농기계 이용제도 개선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
농촌에서 농업인이 안정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편리한 농사와 수지맞는 농업소득이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이 둘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수단이 농기계 이용이라 할 수 있다. 농기계는 농업생산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필수요소이며 농촌의 노동복지의 수단이다. 1994년 이후 UR 협상과 WTO 협정으로 농업 개방이 가속화되면서 농업생산비용 절감을 통한 농업경쟁력 제고와 농업보조금 정책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특히 농업생산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절감이 가능한 요소가 농기계 비용이다. 농기계 비용의 절감을 위해서는 농기계 가격의 보조·인하와 농기계 공동 이용제도를 활성화 시키는 방법이 있다. 한국은 1970년부터 벼농사에 대한 농업기계화 정책을 펴 농가에 농기계를 대대적으로 보급하여 비교적 단기간에 기계화를 달성하였다. 2017년 현재 벼농사 기계화율은 98.4%로 100% 가까운 수준이며, 밭농사의 기계화율은 60.2% 수준이다. 정부는 2003년부터 소형 농기계 단기 임대사업을 전국 140여 개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여 농업인들로 하여금 싼값으로 농기계를 임대하여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 한편 농협은 벼농사 중심의 농기계은행 사업을 2008년부터 시작하였다. 이 두 가지의 농기계 이용제도는 인건비 및 노동력 절감, 농기계이용비용 절감 등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고령농 및 영세농에 대한 지원 부족, 경영 수지면에서 사업운영 상 적자, 사업 수익 사업화 곤란, 정부의 지원 부족 등 여러 문제점과 한계점을 갖고 있다. 본 연구는 실증적 연구를 통해 농업기술센터의 농기계임대사업과 농협의 농기계은행 사업의 두 가지 제도에 대한 농업인의 인식을 비교분석하여 농기계 이용제도 개선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PCSI 선행요인에서 4가지 측정변수(‘지원성’, ‘편리성’, ‘편익성’, ‘공익성(지속가능성)’)를 추출하여 이를 측정도구로 농업인과 양측 운영자 각각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설문조사 결과를 기초로 4가지 변수 요인에 의해 농업인과 운영자의 농기계 이용사업 인식차이 비교 분석, 양측 기관을 이용한 농업인의 인식차이를 비교분석하는 포지셔닝 분석, 농기계 이용사업 전문가 FGI분석을 실시하였다. 3가지의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농업기술센터와 농협의 농기계 이용사업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농기계 이용제도의 효율적인 정책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PCSI 요인 별 인식차이 분석결과 농업인의 ‘지원성’과 ‘편리성’차원에서 농업기술센터는 농기계 임대사업에서 다양한 농기계를 농업인에게 제공하고, 출고에서 반납까지 등 절차의 편리성이 높게 평가받았으며, 농협은 운송, 경작 시기 고려한 적정 기간 이용, 농기계 관리 등 농작업의 긴밀한 지원에 대해 높게 평가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익성’차원에서 농업 경영비 절감과 일손부족 해소를 위해 농기계기술센터의 경우, 농기계 임대에 따른 운반, 수리, 관리, 세척, 반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의 일괄적 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협의 경우에는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논농사와 밭농사에 대한 농작업 대행의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인의 공익성차원의 이용인식은 사업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적정 이용료 인상과 노후 농기계에 대한 대체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농기계 임대사업은 농협보다는 농업기술센터가 중심이 되어 전문화되고 사업확장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나타났다. 또한 농작업 대행사업은 농협이 중심이 되어 다양하고 성능 좋은 농기계와 농작업 전문 인력 확보를 통해 직영과 장기임대 형태로 사업을 전개하고 밭농사까지 확대하여 계약재배, 일관작업대행체제로 전문화하여야 한다고 나타났다. 둘째, 포지셔닝 종합분석 결과 농업기술센터 농기계임대사업소에 대하여는 점진적으로 정규직을 높이고 근무환경 개선, 공평한 평가와 보상체계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며. 농기계 운반 반납서비스 확대와 농기계이용 수수료 수준에 대하여는 특별한 대책이 마련되어 하고, 농업의 4차산업 혁명에 맞춰 농작업 대행을 통한 농업인의 무노동 농사 시행, 농기계 임대사업 확대, 농작업 대행사업 활성화가 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FGI 종합분석 결과 논농사와 밭농사에 대한 형평성 있는 정부·지자체의 재정 지원 필요, 독일 MR제도와 같은 농작업 대행 전문법인육성의 필요성, 지역 특성에 맞는 임대사업, 농작업 대행사업의 확대, 중장기적으로 농기계이용 사업의 일원화 등의 의견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향후 농기계 이용제도 개선 방안에 대한 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PCSI 요인별 분석결과 ‘지원성’ 차원에서 농업인의 만족도를 높이고, 운영자의 업무 효율 및 운영을 고려하여 농기계 이용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현재 ‘운영 조직의 정규 조직 강화’와 ‘업무와 기술에 대한 전문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편리성’ 차원에서는 이용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농업인이 필요 시 적기에 이용할 수 있도록 ‘농기계의 종류와 수량 확보’, ‘고장 시 신속한 대응 능력 확보’, ‘농기계 운반 및 반납서비스 시행’, ‘농작업 대행서비스 확대’가 필요하다. ‘편익성’ 차원에서는 농업인의 투입비용 대비 성과와 운영자의 업무 효율을 고려하여 농기계 이용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이 필요하다. ‘공익성(지속가능성)’ 차원에서는 농업인의 수혜와 운영자의 공공 정책적 수행을 동시에 고려하여 ‘농기계 이용제도에 대한 공익적 기능과 역할’, 그리고 ‘농기계 이용제도에 대한 발전적 검토’가 이루어져야한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을 적용하는 스마트팜, 인공지능형 자율주행 농기계 등으로 농업시설의 인공 지능적 자동화와 농작업 대행을 통한 농업인의 무노동 농사가 실현될 것을 염두에 두고 보다 창의적인 사고의 농기계 이용정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둘째, 농업기술센터는 지역농업발전을 위한 농기계 이용사업의 주관기관으로서 농업경영구조의 개선, 농업생산비 절감을 통한 경쟁력제고와 농업소득 증진을 고려한 농업인을 위한 큰 틀의 농기계 이용제도를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농협은 농업인을 위한 농작업 대행을 확대발전시키면서 지역농업발전을 위한 지자체와 농협 간 농기계 이용사업과 관련한 지원협력체계를 수립해 나아가는 큰 틀의 농기계 이용사업 발전을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농기계 이용제도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적 지원이 필수적이며, 정부와 농협 그리고 민간으로 구성된 거버넌스를 형성하고 협력적 농기계 이용시스템이 플랫폼 형태로 구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한국의 농기계 이용제도의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인 제도 개선에 보탬이 되고, 영농 규모화를 위한 농업구조정책과 더불어 중소농이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농업· 농촌 발전방안이 동시에 추진되었으면 한다. 향후 한국과 유사하게 소규모 영농을 하고 있는 국가의 농기계 이용제도 발전에도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
농촌에서 농업인이 안정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편리한 농사와 수지맞는 농업소득이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이 둘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수단이 농기계 이용이라 할 수 있다. 농기계는 농업생산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필수요소이며 농촌의 노동복지의 수단이다. 1994년 이후 UR 협상과 WTO 협정으로 농업 개방이 가속화되면서 농업생산비용 절감을 통한 농업경쟁력 제고와 농업보조금 정책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특히 농업생산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절감이 가능한 요소가 농기계 비용이다. 농기계 비용의 절감을 위해서는 농기계 가격의 보조·인하와 농기계 공동 이용제도를 활성화 시키는 방법이 있다. 한국은 1970년부터 벼농사에 대한 농업기계화 정책을 펴 농가에 농기계를 대대적으로 보급하여 비교적 단기간에 기계화를 달성하였다. 2017년 현재 벼농사 기계화율은 98.4%로 100% 가까운 수준이며, 밭농사의 기계화율은 60.2% 수준이다. 정부는 2003년부터 소형 농기계 단기 임대사업을 전국 140여 개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여 농업인들로 하여금 싼값으로 농기계를 임대하여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 한편 농협은 벼농사 중심의 농기계은행 사업을 2008년부터 시작하였다. 이 두 가지의 농기계 이용제도는 인건비 및 노동력 절감, 농기계이용비용 절감 등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고령농 및 영세농에 대한 지원 부족, 경영 수지면에서 사업운영 상 적자, 사업 수익 사업화 곤란, 정부의 지원 부족 등 여러 문제점과 한계점을 갖고 있다. 본 연구는 실증적 연구를 통해 농업기술센터의 농기계임대사업과 농협의 농기계은행 사업의 두 가지 제도에 대한 농업인의 인식을 비교분석하여 농기계 이용제도 개선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PCSI 선행요인에서 4가지 측정변수(‘지원성’, ‘편리성’, ‘편익성’, ‘공익성(지속가능성)’)를 추출하여 이를 측정도구로 농업인과 양측 운영자 각각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설문조사 결과를 기초로 4가지 변수 요인에 의해 농업인과 운영자의 농기계 이용사업 인식차이 비교 분석, 양측 기관을 이용한 농업인의 인식차이를 비교분석하는 포지셔닝 분석, 농기계 이용사업 전문가 FGI분석을 실시하였다. 3가지의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농업기술센터와 농협의 농기계 이용사업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농기계 이용제도의 효율적인 정책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PCSI 요인 별 인식차이 분석결과 농업인의 ‘지원성’과 ‘편리성’차원에서 농업기술센터는 농기계 임대사업에서 다양한 농기계를 농업인에게 제공하고, 출고에서 반납까지 등 절차의 편리성이 높게 평가받았으며, 농협은 운송, 경작 시기 고려한 적정 기간 이용, 농기계 관리 등 농작업의 긴밀한 지원에 대해 높게 평가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익성’차원에서 농업 경영비 절감과 일손부족 해소를 위해 농기계기술센터의 경우, 농기계 임대에 따른 운반, 수리, 관리, 세척, 반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의 일괄적 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협의 경우에는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논농사와 밭농사에 대한 농작업 대행의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인의 공익성차원의 이용인식은 사업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적정 이용료 인상과 노후 농기계에 대한 대체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농기계 임대사업은 농협보다는 농업기술센터가 중심이 되어 전문화되고 사업확장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나타났다. 또한 농작업 대행사업은 농협이 중심이 되어 다양하고 성능 좋은 농기계와 농작업 전문 인력 확보를 통해 직영과 장기임대 형태로 사업을 전개하고 밭농사까지 확대하여 계약재배, 일관작업대행체제로 전문화하여야 한다고 나타났다. 둘째, 포지셔닝 종합분석 결과 농업기술센터 농기계임대사업소에 대하여는 점진적으로 정규직을 높이고 근무환경 개선, 공평한 평가와 보상체계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며. 농기계 운반 반납서비스 확대와 농기계이용 수수료 수준에 대하여는 특별한 대책이 마련되어 하고, 농업의 4차산업 혁명에 맞춰 농작업 대행을 통한 농업인의 무노동 농사 시행, 농기계 임대사업 확대, 농작업 대행사업 활성화가 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FGI 종합분석 결과 논농사와 밭농사에 대한 형평성 있는 정부·지자체의 재정 지원 필요, 독일 MR제도와 같은 농작업 대행 전문법인육성의 필요성, 지역 특성에 맞는 임대사업, 농작업 대행사업의 확대, 중장기적으로 농기계이용 사업의 일원화 등의 의견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향후 농기계 이용제도 개선 방안에 대한 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PCSI 요인별 분석결과 ‘지원성’ 차원에서 농업인의 만족도를 높이고, 운영자의 업무 효율 및 운영을 고려하여 농기계 이용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현재 ‘운영 조직의 정규 조직 강화’와 ‘업무와 기술에 대한 전문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편리성’ 차원에서는 이용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농업인이 필요 시 적기에 이용할 수 있도록 ‘농기계의 종류와 수량 확보’, ‘고장 시 신속한 대응 능력 확보’, ‘농기계 운반 및 반납서비스 시행’, ‘농작업 대행서비스 확대’가 필요하다. ‘편익성’ 차원에서는 농업인의 투입비용 대비 성과와 운영자의 업무 효율을 고려하여 농기계 이용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이 필요하다. ‘공익성(지속가능성)’ 차원에서는 농업인의 수혜와 운영자의 공공 정책적 수행을 동시에 고려하여 ‘농기계 이용제도에 대한 공익적 기능과 역할’, 그리고 ‘농기계 이용제도에 대한 발전적 검토’가 이루어져야한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을 적용하는 스마트팜, 인공지능형 자율주행 농기계 등으로 농업시설의 인공 지능적 자동화와 농작업 대행을 통한 농업인의 무노동 농사가 실현될 것을 염두에 두고 보다 창의적인 사고의 농기계 이용정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둘째, 농업기술센터는 지역농업발전을 위한 농기계 이용사업의 주관기관으로서 농업경영구조의 개선, 농업생산비 절감을 통한 경쟁력제고와 농업소득 증진을 고려한 농업인을 위한 큰 틀의 농기계 이용제도를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농협은 농업인을 위한 농작업 대행을 확대발전시키면서 지역농업발전을 위한 지자체와 농협 간 농기계 이용사업과 관련한 지원협력체계를 수립해 나아가는 큰 틀의 농기계 이용사업 발전을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농기계 이용제도의 변화와 혁신을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적 지원이 필수적이며, 정부와 농협 그리고 민간으로 구성된 거버넌스를 형성하고 협력적 농기계 이용시스템이 플랫폼 형태로 구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한국의 농기계 이용제도의 지속 가능하고 안정적인 제도 개선에 보탬이 되고, 영농 규모화를 위한 농업구조정책과 더불어 중소농이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농업· 농촌 발전방안이 동시에 추진되었으면 한다. 향후 한국과 유사하게 소규모 영농을 하고 있는 국가의 농기계 이용제도 발전에도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measures for the activation and improvement to the agricultural machinery using system. The most important thing for a farmer is convenient farming and profitable agricultural income. It is the use of farming machines that it can satisfy both. Farm machine i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measures for the activation and improvement to the agricultural machinery using system. The most important thing for a farmer is convenient farming and profitable agricultural income. It is the use of farming machines that it can satisfy both. Farm machine is an indispensable component of agricultural production and a means of labor welfare of rural areas. Since 1994, the UR negotiations and WTO agreements have accelerated the trade liberalization of agriculture. As a result important task of the issue is agricultural competitiveness and agricultural subsidy policies activation through reducing agricultural production costs. In particular, the cost of agricultural machinery is the biggest one of agricultural production costs what can be saved. To reduce the cost of agricultural machinery, there are ways to reduce the price of farming machinery and to encourage the common utilization system of farming machinery. In detai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measures for the activation and improvement to the agricultural machinery using system in consideration of farmers and operators. This study executed the following empirical research by comparing the farmers' perceptions of the two farming machine utilization systems. One is farming machine leasehold system of the Agricultural Technology Center, Other is the agricultural machinery banking system of the Agricultural Cooperatives. As the measurement variables for analyzing two systems, four factors were selected from PCSI (Public-service Customer satisfaction Index) model. The four measurement variables are 'supportability', 'convenience', 'beneficialness' and 'public interest (sustainability)'. As this survey based on four factors, three analysis tasks (Analysing perceived gaps among groups, Positioning analysis and FGI analysis) were executed. First, comparing and analyzing differences between farmers’ and operators' perception gaps were executed. Second, positioning analysis based on IPA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was executed about farmer’s perception for both agencies. Third, FGI (Focused Group Interview) was held with experts in agricultural machinery using system.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in recognition of the convenience of farmers, the Agricultural Technology Center provided various farming machines to the farmers in the farming machine rental business, and the convenience of the use procedures was highly evaluated. On the other hand, Nonghyup was highly evaluated for its close support of agricultural work such as considering the cultivation time, proper period, and agricultural machinery management. Second, the Agricultural Machinery Technology Center seems to need a comprehensive provision of various services of transporting, repairing, and managing farming machines in order to reduce agricultural management costs and to resolve the farming labor shortage. Third, farmers' perception of public interest showed they want to extend assigning farming work services and reinforcing of the short-term rental business.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policy implications are as follows. First, It should be needing the effort in building the formal organization and specialization in business at the 'supportability' dimension. Second, it is necessary to provide various and sufficient quantity of farming machines for farmers, to retain the ability to respond swiftly of operation errors and to extend assigning farming work services at the 'convenience' dimension. Third,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agricultural machinery using system by considering the performance of farmers' input costs and the efficiency of the farming work at the 'beneficialness' dimension. Fourth, 'advanced review of the agricultural machinery using system' should be made in consideration of farmers' benefits and operators' public policy performance at the 'public interest (sustainability)' dimension. In addition, policies of creative ideas about using agricultural machinery should be redesigned with the view that adapting AI(artificial intelligence) and automation of agricultural process, achieving no-labor farming by farming work servi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measures for the activation and improvement to the agricultural machinery using system. The most important thing for a farmer is convenient farming and profitable agricultural income. It is the use of farming machines that it can satisfy both. Farm machine is an indispensable component of agricultural production and a means of labor welfare of rural areas. Since 1994, the UR negotiations and WTO agreements have accelerated the trade liberalization of agriculture. As a result important task of the issue is agricultural competitiveness and agricultural subsidy policies activation through reducing agricultural production costs. In particular, the cost of agricultural machinery is the biggest one of agricultural production costs what can be saved. To reduce the cost of agricultural machinery, there are ways to reduce the price of farming machinery and to encourage the common utilization system of farming machinery. In detai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measures for the activation and improvement to the agricultural machinery using system in consideration of farmers and operators. This study executed the following empirical research by comparing the farmers' perceptions of the two farming machine utilization systems. One is farming machine leasehold system of the Agricultural Technology Center, Other is the agricultural machinery banking system of the Agricultural Cooperatives. As the measurement variables for analyzing two systems, four factors were selected from PCSI (Public-service Customer satisfaction Index) model. The four measurement variables are 'supportability', 'convenience', 'beneficialness' and 'public interest (sustainability)'. As this survey based on four factors, three analysis tasks (Analysing perceived gaps among groups, Positioning analysis and FGI analysis) were executed. First, comparing and analyzing differences between farmers’ and operators' perception gaps were executed. Second, positioning analysis based on IPA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was executed about farmer’s perception for both agencies. Third, FGI (Focused Group Interview) was held with experts in agricultural machinery using system.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in recognition of the convenience of farmers, the Agricultural Technology Center provided various farming machines to the farmers in the farming machine rental business, and the convenience of the use procedures was highly evaluated. On the other hand, Nonghyup was highly evaluated for its close support of agricultural work such as considering the cultivation time, proper period, and agricultural machinery management. Second, the Agricultural Machinery Technology Center seems to need a comprehensive provision of various services of transporting, repairing, and managing farming machines in order to reduce agricultural management costs and to resolve the farming labor shortage. Third, farmers' perception of public interest showed they want to extend assigning farming work services and reinforcing of the short-term rental business.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policy implications are as follows. First, It should be needing the effort in building the formal organization and specialization in business at the 'supportability' dimension. Second, it is necessary to provide various and sufficient quantity of farming machines for farmers, to retain the ability to respond swiftly of operation errors and to extend assigning farming work services at the 'convenience' dimension. Third,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agricultural machinery using system by considering the performance of farmers' input costs and the efficiency of the farming work at the 'beneficialness' dimension. Fourth, 'advanced review of the agricultural machinery using system' should be made in consideration of farmers' benefits and operators' public policy performance at the 'public interest (sustainability)' dimension. In addition, policies of creative ideas about using agricultural machinery should be redesigned with the view that adapting AI(artificial intelligence) and automation of agricultural process, achieving no-labor farming by farming work service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