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어린이들은 디지털 기기와 미디어에 익숙한 부모 세대의 영향으로 매우 이른 시기부터 인터넷과 TV를 이용하기 시작한다. 디지털 매체와 함께 자라온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TV와 인터넷에서 잘 가꾸어진 외모에 익숙해지고 모방하기를 원하며 자연스럽게 외모 지상주의에 물들게 된다. 초등학생들은 색조화장품과 화장하는 방법에 관심이 많고, 부모들은 자녀의 색조 화장을 반대하지 않으면서 초등학생들은 주체적으로 소비를 주도하여 어린이 화장품 시장이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어린이 피부에 적합한 화장품이 개발되고 올바른 화장품사용 교육이 확대되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대한민국 경기도 내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 여학생을 대상으로 외모에 대한 관심도와 화장 ...
현대의 어린이들은 디지털 기기와 미디어에 익숙한 부모 세대의 영향으로 매우 이른 시기부터 인터넷과 TV를 이용하기 시작한다. 디지털 매체와 함께 자라온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TV와 인터넷에서 잘 가꾸어진 외모에 익숙해지고 모방하기를 원하며 자연스럽게 외모 지상주의에 물들게 된다. 초등학생들은 색조화장품과 화장하는 방법에 관심이 많고, 부모들은 자녀의 색조 화장을 반대하지 않으면서 초등학생들은 주체적으로 소비를 주도하여 어린이 화장품 시장이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어린이 피부에 적합한 화장품이 개발되고 올바른 화장품사용 교육이 확대되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대한민국 경기도 내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 여학생을 대상으로 외모에 대한 관심도와 화장 문화 콘텐츠의 소비실태, 화장에 대한 인식과 사용실태, 구매형태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463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χ2(Chi-square) 검증, 빈도분석, One-way ANOVA(일원 변량분석), 그리고 t-tes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화장 문화 콘텐츠의 소비는 초등학생의 화장에 관한 관심과 색조화장품 사용 인구 증가에 기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키즈카페에 화장품을 비치하여 마음껏 가지고 놀 수 있게 하는 화장 놀이문화와 아이들을 위한 스파, 마스크팩, 마사지 등 키즈살롱의 등장, 동영상 시청 등 화장 문화 콘텐츠의 소비를 통해 화장품과 화장 행위를 접하는 나이가 낮아지고 있으며 화장을 놀이 문화로 받아들이면서 색조 화장에 관한 심리적 장벽이 낮아지고 화장 행위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여 색조화장품을 사용하고 싶어 하는 어린이들은 증가할 것이다. 이와 같은 현상은 아이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아이에게 아낌없이 지원하는 부모와 어른들의 지지와 어덜키즈(adulkids) 마케팅이 맞물려 어린이의 색조화장품 사용은 더욱 확산하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산업계에서는 어린아이의 피부 특성에 맞는 제품과 클렌징이 용이한 제품을 개발하고, 부모들을 포함한 어른들은 아이의 나이에 맞는 동영상 시청과 화장품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눈높이에 맞는 어린이 색조화장품 사용방법과 세안 방법에 대한 교육을 연령을 낮추어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현대의 어린이들은 디지털 기기와 미디어에 익숙한 부모 세대의 영향으로 매우 이른 시기부터 인터넷과 TV를 이용하기 시작한다. 디지털 매체와 함께 자라온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TV와 인터넷에서 잘 가꾸어진 외모에 익숙해지고 모방하기를 원하며 자연스럽게 외모 지상주의에 물들게 된다. 초등학생들은 색조화장품과 화장하는 방법에 관심이 많고, 부모들은 자녀의 색조 화장을 반대하지 않으면서 초등학생들은 주체적으로 소비를 주도하여 어린이 화장품 시장이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어린이 피부에 적합한 화장품이 개발되고 올바른 화장품사용 교육이 확대되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대한민국 경기도 내 초등학교 4학년부터 6학년 여학생을 대상으로 외모에 대한 관심도와 화장 문화 콘텐츠의 소비실태, 화장에 대한 인식과 사용실태, 구매형태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463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χ2(Chi-square) 검증, 빈도분석, One-way ANOVA(일원 변량분석), 그리고 t-tes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화장 문화 콘텐츠의 소비는 초등학생의 화장에 관한 관심과 색조화장품 사용 인구 증가에 기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키즈카페에 화장품을 비치하여 마음껏 가지고 놀 수 있게 하는 화장 놀이문화와 아이들을 위한 스파, 마스크팩, 마사지 등 키즈살롱의 등장, 동영상 시청 등 화장 문화 콘텐츠의 소비를 통해 화장품과 화장 행위를 접하는 나이가 낮아지고 있으며 화장을 놀이 문화로 받아들이면서 색조 화장에 관한 심리적 장벽이 낮아지고 화장 행위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여 색조화장품을 사용하고 싶어 하는 어린이들은 증가할 것이다. 이와 같은 현상은 아이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아이에게 아낌없이 지원하는 부모와 어른들의 지지와 어덜키즈(adulkids) 마케팅이 맞물려 어린이의 색조화장품 사용은 더욱 확산하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산업계에서는 어린아이의 피부 특성에 맞는 제품과 클렌징이 용이한 제품을 개발하고, 부모들을 포함한 어른들은 아이의 나이에 맞는 동영상 시청과 화장품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눈높이에 맞는 어린이 색조화장품 사용방법과 세안 방법에 대한 교육을 연령을 낮추어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Children grow seeing well-makeup person from a young age and they want to imitate them.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interested in color cosmetics and makeup methods, and their parents support their children's color makeup without oppositi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actively leading consump...
Children grow seeing well-makeup person from a young age and they want to imitate them.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interested in color cosmetics and makeup methods, and their parents support their children's color makeup without oppositi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actively leading consumption, and the children's cosmetics market is expanding rapid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foundation for the development of cosmetics suitable for children's skin, the use of correct cosmetics, and the education of cleansing methods. This study extracts 463 students samples from surveys of female students in grades 4 to 6 in elementary school in Gyeonggi-do, Korea on appearance, consumption of makeup culture contents, recognition and use of makeup, and purchase patterns.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WIN 25.0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Consumption of cremation cultural contents contributes to an increase in the population's interest in cremation and the use of color cosmetics. Therefore, the industry develops products suitable for skin characteristics of young children and products that are easy to cleanse, and guides and use cosmetics suitable for eye level so that adults including parents can watch videos and cosmetics suitable for their age. We believe that education on the method and the face-washing method need to be conducted at a lower age.
Children grow seeing well-makeup person from a young age and they want to imitate them.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interested in color cosmetics and makeup methods, and their parents support their children's color makeup without oppositi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actively leading consumption, and the children's cosmetics market is expanding rapidl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foundation for the development of cosmetics suitable for children's skin, the use of correct cosmetics, and the education of cleansing methods. This study extracts 463 students samples from surveys of female students in grades 4 to 6 in elementary school in Gyeonggi-do, Korea on appearance, consumption of makeup culture contents, recognition and use of makeup, and purchase patterns.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SPSS WIN 25.0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Consumption of cremation cultural contents contributes to an increase in the population's interest in cremation and the use of color cosmetics. Therefore, the industry develops products suitable for skin characteristics of young children and products that are easy to cleanse, and guides and use cosmetics suitable for eye level so that adults including parents can watch videos and cosmetics suitable for their age. We believe that education on the method and the face-washing method need to be conducted at a lower 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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