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만 4세 유아들의 정서지능 및 사회적 능력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는 어떠한가? 1-2.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2.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는 어떠한가? 2-1.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먼저 유아의 정서조절, 정서지능, 자기조절 및 명화를 활용한 프로그램에 대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교육현장의 요구를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하고, 프로그램의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시안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시안은 전문가 협의와 예비연구를 통해 최종 확정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걸쳐 개발된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목적은 상황에 맞게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을 함양하여 유아의 정서지능 및 사회적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이에 따른 교육 목표는 ‘유아가 자신 및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다.’와 ‘유아가 자신의 정서를 상황에 맞게 조절하고 표현하며 사회적 능력을 기른다.’로 설정하였다. 둘째, 본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정서인식과 정서조절로 구성하였다. 정서인식은 정서에 대한 이해, 자기정서인식, 타인정서인식으로 구안하였으며, 정서조절은 자기정서조절과 타인정서조절로 구성하였다. 셋째,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교수-학습단계, 교수-학습전략, 교수자료, ...
본 연구는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만 4세 유아들의 정서지능 및 사회적 능력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는 어떠한가? 1-2.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2.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는 어떠한가? 2-1.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먼저 유아의 정서조절, 정서지능, 자기조절 및 명화를 활용한 프로그램에 대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교육현장의 요구를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하고, 프로그램의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시안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시안은 전문가 협의와 예비연구를 통해 최종 확정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걸쳐 개발된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목적은 상황에 맞게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을 함양하여 유아의 정서지능 및 사회적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이에 따른 교육 목표는 ‘유아가 자신 및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다.’와 ‘유아가 자신의 정서를 상황에 맞게 조절하고 표현하며 사회적 능력을 기른다.’로 설정하였다. 둘째, 본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정서인식과 정서조절로 구성하였다. 정서인식은 정서에 대한 이해, 자기정서인식, 타인정서인식으로 구안하였으며, 정서조절은 자기정서조절과 타인정서조절로 구성하였다. 셋째,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교수-학습단계, 교수-학습전략, 교수자료, 교사의 역할로 구성되어 있다. 교수-학습단계는 도입, 전개, 마무리단계로 이루어진다. 도입단계는 명화소개 및 흥미유발을 위한 활동, 전개단계는 명화 속 정서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및 정서조절 관련 활동, 그리고 마무리단계는 활동정리 및 평가로 이루어진다. 교수-학습전략으로는, 인지적·체험적·행동적·환경적 정서조절 전략을 사용하였다.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은 정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전략을 의미하며, 체험적 정서조절 전략은 정서를 인식하는데 도움이 되는 전략이다. 행동적 정서조절 전략은 정서를 조절하여 표현해 보는 전략이며, 환경적 정서조절 전략은 정서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변인들과 연관된 전략을 의미한다. 교수자료에는 명화작품, 언어· 미술·신체적 표현활동을 위한 활동자료들이 포함되었다. 교사는 프로그램의 계획자, 상호작용 촉진자, 정서적 공감자, 평가자의 역할을 한다. 넷째, 본 프로그램에서의 평가는 유아평가와 교사평가로 구성하였다. 유아평가는 유아 스스로 활동 참여에 대해 평가하는 것으로 마무리단계에서 유아가 활동에 대해 정리해보며 활동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 하였는지, 활동 결과물에 대해 만족하였는지 등에 관해 유아가 평가하는 것이다. 교사평가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를 관찰하고 프로그램의 운영에 대한 반성적 저널을 작성하면서 활동의 목표달성 및 교육내용의 적합성 등에 관해 교사가 평가하는 것이다.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도에 위치한 S유치원 만 4세 유아 40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오후 대·소집단 활동시간에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을 2019년 3월 25일부터 6월 27일까지 14주에 걸쳐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에 각 1회씩 주 2회에 걸쳐 총 28회 실시하였다. 비교집단 유아들에게 오후 대·소집단 활동시간에 생활주제와 관련된 명화감상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검사와 유아 사회적 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정서지능 검사의 경우 이병래(1997)가 제작한 정서지능 검사 도구와 김경희(1995)의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검사 도구를 참고하여 수정·보완한 정서지능 검사를 실시하였다. 정서지능 검사는 총 3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담임교사가 유아를 관찰하고 Likert 5점 척도에 따라 평정하는 것이다. 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우수경(2002)이 제작한 교사용 유아 사회적 능력 검사 도구와 이정현(1999)과 김영숙(2002)의 유아 사회적 능력 검사 도구를 참고하여 수정·보완한 사회적 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회적 능력 검사는 총 26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담임교사가 유아를 관찰하고 Likert 6점 척도에 따라 평정하는 것이다. 자료 분석은 SPSS 22.0 Windows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 유아들과 비교집단 유아들의 사전·사후 정서지능 및 사회적 능력 점수의 평균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의 정서지능이 비교집단 유아들의 정서지능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의 하위요인인 자기정서인식, 타인정서인식, 자기정서조절, 타인정서조절에서도 실험집단 유아들이 비교집단 유아들에 비해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는 본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의 사회적 능력이 비교집단 유아들의 사회적 능력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능력의 하위요인인 주도성, 협조성, 사교성에서도 실험집단 유아들이 비교집단 유아들에 비해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는 본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은 유아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만 4세를 대상으로 정서조절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며, 유아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정서조절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또한 시각매체 중 하나인 명화를 감상활동에 국한하지 않고 유아의 정서조절 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의 교수매체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만 4세 유아들의 정서지능 및 사회적 능력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는 어떠한가? 1-2.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2.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는 어떠한가? 2-1.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먼저 유아의 정서조절, 정서지능, 자기조절 및 명화를 활용한 프로그램에 대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교육현장의 요구를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하고, 프로그램의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시안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시안은 전문가 협의와 예비연구를 통해 최종 확정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걸쳐 개발된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목적은 상황에 맞게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을 함양하여 유아의 정서지능 및 사회적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이에 따른 교육 목표는 ‘유아가 자신 및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다.’와 ‘유아가 자신의 정서를 상황에 맞게 조절하고 표현하며 사회적 능력을 기른다.’로 설정하였다. 둘째, 본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정서인식과 정서조절로 구성하였다. 정서인식은 정서에 대한 이해, 자기정서인식, 타인정서인식으로 구안하였으며, 정서조절은 자기정서조절과 타인정서조절로 구성하였다. 셋째,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은 교수-학습단계, 교수-학습전략, 교수자료, 교사의 역할로 구성되어 있다. 교수-학습단계는 도입, 전개, 마무리단계로 이루어진다. 도입단계는 명화소개 및 흥미유발을 위한 활동, 전개단계는 명화 속 정서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및 정서조절 관련 활동, 그리고 마무리단계는 활동정리 및 평가로 이루어진다. 교수-학습전략으로는, 인지적·체험적·행동적·환경적 정서조절 전략을 사용하였다.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은 정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전략을 의미하며, 체험적 정서조절 전략은 정서를 인식하는데 도움이 되는 전략이다. 행동적 정서조절 전략은 정서를 조절하여 표현해 보는 전략이며, 환경적 정서조절 전략은 정서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변인들과 연관된 전략을 의미한다. 교수자료에는 명화작품, 언어· 미술·신체적 표현활동을 위한 활동자료들이 포함되었다. 교사는 프로그램의 계획자, 상호작용 촉진자, 정서적 공감자, 평가자의 역할을 한다. 넷째, 본 프로그램에서의 평가는 유아평가와 교사평가로 구성하였다. 유아평가는 유아 스스로 활동 참여에 대해 평가하는 것으로 마무리단계에서 유아가 활동에 대해 정리해보며 활동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 하였는지, 활동 결과물에 대해 만족하였는지 등에 관해 유아가 평가하는 것이다. 교사평가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를 관찰하고 프로그램의 운영에 대한 반성적 저널을 작성하면서 활동의 목표달성 및 교육내용의 적합성 등에 관해 교사가 평가하는 것이다.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도에 위치한 S유치원 만 4세 유아 40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오후 대·소집단 활동시간에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을 2019년 3월 25일부터 6월 27일까지 14주에 걸쳐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에 각 1회씩 주 2회에 걸쳐 총 28회 실시하였다. 비교집단 유아들에게 오후 대·소집단 활동시간에 생활주제와 관련된 명화감상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검사와 유아 사회적 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정서지능 검사의 경우 이병래(1997)가 제작한 정서지능 검사 도구와 김경희(1995)의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검사 도구를 참고하여 수정·보완한 정서지능 검사를 실시하였다. 정서지능 검사는 총 3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담임교사가 유아를 관찰하고 Likert 5점 척도에 따라 평정하는 것이다. 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우수경(2002)이 제작한 교사용 유아 사회적 능력 검사 도구와 이정현(1999)과 김영숙(2002)의 유아 사회적 능력 검사 도구를 참고하여 수정·보완한 사회적 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회적 능력 검사는 총 26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담임교사가 유아를 관찰하고 Likert 6점 척도에 따라 평정하는 것이다. 자료 분석은 SPSS 22.0 Windows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 유아들과 비교집단 유아들의 사전·사후 정서지능 및 사회적 능력 점수의 평균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의 정서지능이 비교집단 유아들의 정서지능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의 하위요인인 자기정서인식, 타인정서인식, 자기정서조절, 타인정서조절에서도 실험집단 유아들이 비교집단 유아들에 비해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는 본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의 사회적 능력이 비교집단 유아들의 사회적 능력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능력의 하위요인인 주도성, 협조성, 사교성에서도 실험집단 유아들이 비교집단 유아들에 비해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는 본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명화를 활용한 정서조절 프로그램은 유아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만 4세를 대상으로 정서조절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며, 유아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정서조절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또한 시각매체 중 하나인 명화를 감상활동에 국한하지 않고 유아의 정서조절 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의 교수매체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미가 있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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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윤영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배지희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ⅹ, 303
키워드
Emotion Control Program Famous Paintings emotional intelligence social ab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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