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은 기초케어와 메이크업이 일상화가 되면서 소비자에게 필수재로 인식되어있다. 그러나 화장품 내 유해물질 검출 등 안전성에 문제가 생겨 보다 안전한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원료 안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환경문제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지구를 보호하고자하는 움직임으로 천연 화장품 산업의 성장이 전세계적 트렌드로 이어졌다. 하지만 과거 국내 천연 화장품의 정의와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무엇이 천연화장품인지 판단하기 어려웠고 유기농화장품과의 혼동으로 인해 천연화장품의 신뢰성은 떨어져 있는 상태였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유기농 화장품과 별도로 천연 화장품에 대한 정의를 신설하고 천연·유기농 화장품 인증 제도를 도입해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성인 여성의 인구통계학적 특징과 피부관심도를 분석하고 이것을 기반으로 천연 화장품에 대한 인식과 사용실태 및 만족도를 파악하여 이를 통해 국내 천연 화장품 산업을 효율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20대 이상의 성인여성들에게 모바일 설문지(구글 설문지 폼)양식을 이용한 설문지 310건과 지면 설문지 132매를 포함하여 442부가 회수되었고 불성실한 설문지 29부를 제외한 413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피부관심도를 분석한 결과, 자신의 피부타입이 복합성에 속한다고 인식하는 여성이 가장 많았고, 연령이 증가할수록 호르몬의 변화와 재생력과 피지 분비가 감소하면서 피부 장벽이 약해지고 피부가 건조해져 주름, 탄력으로 고민하는 여성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피부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거나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 대상자의 천연 화장품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여성은 천연 화장품에 대해 알고 있다고 답하였으나 과반수 이상의 여성이 천연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차이점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천연 화장품을 판단하는 근거로 제품의 표기 문구를 보고 판단하는 여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천연 화장품과 관련된 정보는 주로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얻는 경우가 가장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천연 화장품 홍보 시 온라인 마케팅을 적극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천연 화장품을 신뢰하는 여성은 그 이유로 화학성분이 들어가지 않아서 해가 없을 것이라는 믿음이 가장 컸고, 반대로 신뢰하지 않는 여성은 일반 화장품과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나타나 천연 화장품이 피부에 자극이 적다고 인지하고 있지만 일반 화장품에 비해 그다지 효과를 느끼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천연화장품의 사용실태에 대한 분석 결과, 천연화장품 사용경험이 없는 여성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대부분 천연 화장품에 대한 지식 및 정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천연 화장품의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할 것을 알 수 있다. 사용경험이 있는 여성은 친구나 지인의 권유로 사용하게 된 여성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사용해본 제품은 주로 비누나, ...
화장품은 기초케어와 메이크업이 일상화가 되면서 소비자에게 필수재로 인식되어있다. 그러나 화장품 내 유해물질 검출 등 안전성에 문제가 생겨 보다 안전한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원료 안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환경문제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지구를 보호하고자하는 움직임으로 천연 화장품 산업의 성장이 전세계적 트렌드로 이어졌다. 하지만 과거 국내 천연 화장품의 정의와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무엇이 천연화장품인지 판단하기 어려웠고 유기농화장품과의 혼동으로 인해 천연화장품의 신뢰성은 떨어져 있는 상태였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유기농 화장품과 별도로 천연 화장품에 대한 정의를 신설하고 천연·유기농 화장품 인증 제도를 도입해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성인 여성의 인구통계학적 특징과 피부관심도를 분석하고 이것을 기반으로 천연 화장품에 대한 인식과 사용실태 및 만족도를 파악하여 이를 통해 국내 천연 화장품 산업을 효율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20대 이상의 성인여성들에게 모바일 설문지(구글 설문지 폼)양식을 이용한 설문지 310건과 지면 설문지 132매를 포함하여 442부가 회수되었고 불성실한 설문지 29부를 제외한 413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피부관심도를 분석한 결과, 자신의 피부타입이 복합성에 속한다고 인식하는 여성이 가장 많았고, 연령이 증가할수록 호르몬의 변화와 재생력과 피지 분비가 감소하면서 피부 장벽이 약해지고 피부가 건조해져 주름, 탄력으로 고민하는 여성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피부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거나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 대상자의 천연 화장품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여성은 천연 화장품에 대해 알고 있다고 답하였으나 과반수 이상의 여성이 천연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차이점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천연 화장품을 판단하는 근거로 제품의 표기 문구를 보고 판단하는 여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천연 화장품과 관련된 정보는 주로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얻는 경우가 가장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천연 화장품 홍보 시 온라인 마케팅을 적극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천연 화장품을 신뢰하는 여성은 그 이유로 화학성분이 들어가지 않아서 해가 없을 것이라는 믿음이 가장 컸고, 반대로 신뢰하지 않는 여성은 일반 화장품과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나타나 천연 화장품이 피부에 자극이 적다고 인지하고 있지만 일반 화장품에 비해 그다지 효과를 느끼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천연화장품의 사용실태에 대한 분석 결과, 천연화장품 사용경험이 없는 여성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대부분 천연 화장품에 대한 지식 및 정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천연 화장품의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할 것을 알 수 있다. 사용경험이 있는 여성은 친구나 지인의 권유로 사용하게 된 여성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사용해본 제품은 주로 비누나, 토너, 스킨류 였고, 원산지로 한국 제품을 사용한 여성이 가장 많은 것으로 보아 공방의 천연화장품이나 DIY 천연 화장품을 사용해 본 여성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천연 화장품을 구매한 장소로 온라인, 모바일이 가장 높게 나타나 스마트폰, PC/노트북 등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가 증가함을 알 수 있다. 넷째, 천연화장품의 만족도에 대한 분석 결과, 천연 화장품 사용 효과에 대해 그다지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향후 지속적으로 사용할 여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사용해본 천연 화장품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지만, 천연화장품은 피부에 자극이 없고 친환경적이라는 인식이 있어 효능·효과가 개선된다면 지속적으로 사용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천연 화장품이 최우선으로 개선해야할 점으로 제품에 대한 신뢰가 높게 나타났고 이는 현재 천연·유기농 화장품의 인증제도가 도입됨으로써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제품에만 인증마크를 부착할 수 있기 때문에 추후 천연 화장품에 대한 신뢰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같이 본 연구를 통해 천연화장품은 피부에 자극이 적고 안전하나 기능적 측면의 발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천연물 유래 화장품 소재의 기술개발이 지속적으로 연구 중이며 이러한 노력은 천연 화장품이 피부를 건강하게 가꾸는 동시에 환경을 생각하는 화장품으로 소비자에게 인식될 수 있을 것이며, 천연 화장품 산업은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가 화장품 산업의 발전에 예측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 본다.
화장품은 기초케어와 메이크업이 일상화가 되면서 소비자에게 필수재로 인식되어있다. 그러나 화장품 내 유해물질 검출 등 안전성에 문제가 생겨 보다 안전한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원료 안전에 대한 인식과 함께 환경문제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지구를 보호하고자하는 움직임으로 천연 화장품 산업의 성장이 전세계적 트렌드로 이어졌다. 하지만 과거 국내 천연 화장품의 정의와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무엇이 천연화장품인지 판단하기 어려웠고 유기농화장품과의 혼동으로 인해 천연화장품의 신뢰성은 떨어져 있는 상태였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유기농 화장품과 별도로 천연 화장품에 대한 정의를 신설하고 천연·유기농 화장품 인증 제도를 도입해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성인 여성의 인구통계학적 특징과 피부관심도를 분석하고 이것을 기반으로 천연 화장품에 대한 인식과 사용실태 및 만족도를 파악하여 이를 통해 국내 천연 화장품 산업을 효율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20대 이상의 성인여성들에게 모바일 설문지(구글 설문지 폼)양식을 이용한 설문지 310건과 지면 설문지 132매를 포함하여 442부가 회수되었고 불성실한 설문지 29부를 제외한 413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피부관심도를 분석한 결과, 자신의 피부타입이 복합성에 속한다고 인식하는 여성이 가장 많았고, 연령이 증가할수록 호르몬의 변화와 재생력과 피지 분비가 감소하면서 피부 장벽이 약해지고 피부가 건조해져 주름, 탄력으로 고민하는 여성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피부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거나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 대상자의 천연 화장품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여성은 천연 화장품에 대해 알고 있다고 답하였으나 과반수 이상의 여성이 천연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차이점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천연 화장품을 판단하는 근거로 제품의 표기 문구를 보고 판단하는 여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천연 화장품과 관련된 정보는 주로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얻는 경우가 가장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천연 화장품 홍보 시 온라인 마케팅을 적극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천연 화장품을 신뢰하는 여성은 그 이유로 화학성분이 들어가지 않아서 해가 없을 것이라는 믿음이 가장 컸고, 반대로 신뢰하지 않는 여성은 일반 화장품과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나타나 천연 화장품이 피부에 자극이 적다고 인지하고 있지만 일반 화장품에 비해 그다지 효과를 느끼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천연화장품의 사용실태에 대한 분석 결과, 천연화장품 사용경험이 없는 여성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대부분 천연 화장품에 대한 지식 및 정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천연 화장품의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할 것을 알 수 있다. 사용경험이 있는 여성은 친구나 지인의 권유로 사용하게 된 여성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사용해본 제품은 주로 비누나, 토너, 스킨류 였고, 원산지로 한국 제품을 사용한 여성이 가장 많은 것으로 보아 공방의 천연화장품이나 DIY 천연 화장품을 사용해 본 여성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천연 화장품을 구매한 장소로 온라인, 모바일이 가장 높게 나타나 스마트폰, PC/노트북 등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가 증가함을 알 수 있다. 넷째, 천연화장품의 만족도에 대한 분석 결과, 천연 화장품 사용 효과에 대해 그다지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향후 지속적으로 사용할 여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사용해본 천연 화장품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지만, 천연화장품은 피부에 자극이 없고 친환경적이라는 인식이 있어 효능·효과가 개선된다면 지속적으로 사용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천연 화장품이 최우선으로 개선해야할 점으로 제품에 대한 신뢰가 높게 나타났고 이는 현재 천연·유기농 화장품의 인증제도가 도입됨으로써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제품에만 인증마크를 부착할 수 있기 때문에 추후 천연 화장품에 대한 신뢰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같이 본 연구를 통해 천연화장품은 피부에 자극이 적고 안전하나 기능적 측면의 발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천연물 유래 화장품 소재의 기술개발이 지속적으로 연구 중이며 이러한 노력은 천연 화장품이 피부를 건강하게 가꾸는 동시에 환경을 생각하는 화장품으로 소비자에게 인식될 수 있을 것이며, 천연 화장품 산업은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가 화장품 산업의 발전에 예측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 본다.
As basic care and makeup became universal in the world, cosmetic products are considered essential. However, there is further growing attention to safe cosmetic products due to safety. Interest in natural cosmetic products with deep concerns over safe materials and environment as well as the growth ...
As basic care and makeup became universal in the world, cosmetic products are considered essential. However, there is further growing attention to safe cosmetic products due to safety. Interest in natural cosmetic products with deep concerns over safe materials and environment as well as the growth of relevant industries became a global trend. On March 14, 2019, the South Korean government defined what natural cosmetic products and introduced the cosmetic product certification, exerting efforts for safe use.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female adults, identify recognition, current use and satisfaction with natural cosmetic products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and further provide basic data to efficiently develop natural cosmetic product industry in South Korea. First, as seen from the analysis of participants' interest in their skin, many women regarded their skin type as complex. As they grow older, most of them are concerned about weak skin barriers, dry skin, increased wrinkles and in-elasticity deriving from hormone shift, declined regeneration and sebum secretion. Second, most participants knew about natural cosmetic products on their recognition of the products. However, a vast majority of them did not notice the difference between natural cosmetic products and organic ones. Most judged natural products based on catch phrases on the product. Many obtained information related to such cosmetic products through mobile phones and on the Internet. Third, the analysis of current use of natural cosmetic products showed that many have not used natural products and most of them had little knowledge about the products, so that the products should be more promoted to the general public. For those who used them, they were recommended by their friends or acquaintances. Most bought them on the Internet or through mobile phones. In other words, they actively use e-commerce such as smartphone, PC and laptop. Fourth, satisfaction with natural cosmetic products showed that they were less content with use effects. However, as many agreed to continue to use them, natural cosmetic products are expected to regularly used by them if its effects and effectiveness are improved due to its widespread characteristics: less sensitive to skin and environment-friendly. On the basis of this study, people generally believe that natural cosmetic products are less sensitive with skin and more safe. Contrary to such belief, its effects and effectiveness need to further improve. With more efforts to discover good ingredients used for producing natural cosmetic products and develop better technologies, such products are recognized as safe to skin and environment-friendly by consumers. The natural cosmetic product industry is expected further grow.
As basic care and makeup became universal in the world, cosmetic products are considered essential. However, there is further growing attention to safe cosmetic products due to safety. Interest in natural cosmetic products with deep concerns over safe materials and environment as well as the growth of relevant industries became a global trend. On March 14, 2019, the South Korean government defined what natural cosmetic products and introduced the cosmetic product certification, exerting efforts for safe use.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female adults, identify recognition, current use and satisfaction with natural cosmetic products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and further provide basic data to efficiently develop natural cosmetic product industry in South Korea. First, as seen from the analysis of participants' interest in their skin, many women regarded their skin type as complex. As they grow older, most of them are concerned about weak skin barriers, dry skin, increased wrinkles and in-elasticity deriving from hormone shift, declined regeneration and sebum secretion. Second, most participants knew about natural cosmetic products on their recognition of the products. However, a vast majority of them did not notice the difference between natural cosmetic products and organic ones. Most judged natural products based on catch phrases on the product. Many obtained information related to such cosmetic products through mobile phones and on the Internet. Third, the analysis of current use of natural cosmetic products showed that many have not used natural products and most of them had little knowledge about the products, so that the products should be more promoted to the general public. For those who used them, they were recommended by their friends or acquaintances. Most bought them on the Internet or through mobile phones. In other words, they actively use e-commerce such as smartphone, PC and laptop. Fourth, satisfaction with natural cosmetic products showed that they were less content with use effects. However, as many agreed to continue to use them, natural cosmetic products are expected to regularly used by them if its effects and effectiveness are improved due to its widespread characteristics: less sensitive to skin and environment-friendly. On the basis of this study, people generally believe that natural cosmetic products are less sensitive with skin and more safe. Contrary to such belief, its effects and effectiveness need to further improve. With more efforts to discover good ingredients used for producing natural cosmetic products and develop better technologies, such products are recognized as safe to skin and environment-friendly by consumers. The natural cosmetic product industry is expected further gr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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