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논 문 요 약
그룹게임을 활용한 수학놀이가
만 5세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김 혜 원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김 소 향 )
본 연구는 그룹게임을 활용한 수학놀이가 만 5세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여 확인하였다.
1. 그룹게임을 활용한 수학놀이가 만 5세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그룹게임을 활용한 수학놀이가 만 5세 유아의 수학능력 하위요소인 대수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그룹게임을 활용한 수학놀이가 만 5세 유아의 수학능력 하위요소인 수와 연산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그룹게임을 활용한 수학놀이가 만 5세 유아의 수학능력 하위요소인 기하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그룹게임을 활용한 수학놀이가 만 5세 유아의 수학능력 하위요소인 측정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M유치원 만 5세반 유아 26명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S유치원 만 5세반 유아 26명을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다. 검사도구로는 황해익·최혜진(2007)이 개발한 ‘유아그림수학능력검사’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24회에 걸쳐 생활주제를 포함한 그룹게임을 활용한 수학놀이프로그램을 적용하고, 비교집단에서는 누리과정 교육활동 내의 생활주제와 관련된 흥미영역별 활동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저자 | 김혜원 |
---|---|
학위수여기관 | 부산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소향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vii, 77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50691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