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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PISA 평가틀을 활용한 문항 개발 및 적용 : 2015개정 중학교 1학년 함수 중심으로 원문보기


모상언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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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정보화 흐름에 맞춰 우리나라에서는 2015 교육과정을 개정하였다.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추론, 태도 및 실천, 문제해결, 정보처리, 창의·융합, 의사소통의 6가지 역량을 길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러한 6가지 수학교과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미래사회를 살아가면서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역량을 길러야 한다. 이와 같은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평가는 PISA가 있다. PISA는 미래 시민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국제 역량 평가로 보다 나은 교육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과학적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평가이다.
선행논문을 근거로 하여 중학교 1학년 교과서문항 중 개인적 맥락의 문항은 46%, 과학적 맥락은 38%을 차지하는데 비해, 사회적 맥락과 직업적 맥락의 문항은 각각 9%, 7%로 사용 빈도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또한 수학적 과정에서 해석하기는 48%, 형식화하기는 35%을 차지하는데 비해, 이용하기의 문항은 17%에 불과하였다. PISA 2012의 결과에 따르면 ,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는 다르게 학습 관련 태도를 조사한 정의적 성취지수는 하위권에 머물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ISA 평가틀의 요소 중 맥락과 수학적 과정의 부족한 부분의 중학교 1학년 함수의 문항을 개발하였고, 개발한 문항을 실행수업 하였을 때, 학생들의 수학적 흥미도와 태도가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지 Aiken 수학 흥미도 검사지와 수학 태도 검사지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생들의 사전 점수와 사후점수의 평균은 모두 향상되었고, 항목별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2015 curriculum was revised in Korea in line with the trend of globalization and information services. The 2015 curriculum emphasized the need to develop six competencies of reasoning, attitude and practice, problem solving, information processing, creativity and convergence, and communication.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모상언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신보미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4, 40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091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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