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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PISA 문항을 활용한 예비 수학교사의 평가 전문성 신장 방안
Development of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 Assessment Literacy Using PISA Item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5 no.2, 2015년, pp.157 - 175  

이민희 (충남대학교) ,  임해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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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는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평가방법을 선택하고, 평가의도에 따라 적절한 평가문항을 개발하며, 학생들의 응답을 평가의도에 따라 해석할 수 있는 평가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특히 수학교사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학생의 수학적 지식과 사고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 전문성을 가져야 하는데, PISA의 삼차원 평가틀과 문항은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34시간 동안 이루어진 강의에서 예비 수학교사에게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과 수학적 과정, PISA 2012 평가틀의 맥락을 축으로 갖는 평가틀을 제시하고, 이 평가틀을 토대로 1, 2차에 걸쳐 문항을 개발하도록 하였다. 개발 문항을 분석한 결과, 수학적 내용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토대로 수학적 과정과 맥락을 평가하는 문항을 개발하고, 상세한 채점 기준을 개발하는 평가 전문성이 신장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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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the aim to develop and improve the assessment literacy of teachers which enables it to develop and utilize the assessment items using a wide range of contexts on the basis of an understanding of math contents and mathematical process specified in the math curriculum and...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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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학교사가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수학적 내용, 수학적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해, 평가틀에 준해 다양한 평가 문항이 개발·활용되는 PISA 수학 평가를 예비 수학교사 교육에 도입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선행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예비 교사들이 수학적 내용과 더불어 수학적 과정을 평가하는 문항을 개발할 때 문항의 형태는 서술형·논술형으로 개발하도록 하며, 수학적 과정의 정의를 충분히 이해하는 과정, 문항 개발 시 채점 기준도 함께 제작하는 과정을 포함하여 교사의 평가 전문성을 신장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PISA 수학 평가의 목표는 만 15세 학생의 수학 소양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때 수학 소양이란 다양한 맥락에서 수학을 형식화하고, 이용하고, 해석하는 개인적인 능력,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며 예측하기 위해 수학적 추론과 수학적 개념, 절차, 사실, 도구를 사용하는 능력, 개인이 실세계에서 수학의 역할을 인식하고, 건설적이고 참여적이며 반성적인 시민에게 요구되는 근거 있는 판단과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조지민 외, 2012, p.
  • 이와 같이 교사의 평가능력은 교수 학습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역량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의 평가 전문성이 강조된 배경과 그 정의, 그리고 연구의 흐름을 탐색하며 교사의 평가 전문성 함양을 위한 구체적인 규준 및 요소들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이 교사의 평가역량에 대하여 평가소양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나 이러한 평가소양이 함양된다면 교사의 전문성이 향상될 수 있으므로 국내 연구들에서는 평가 전문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평가 방법을 선택하고 평가의도에 따라 적절한 평가 문항을 개발하며 학생들의 응답을 평가의도에 따라 해석할 수 있는 역량을 평가 전문성이라 정의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수학교사가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적 내용, 수학적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 전문성을 갖추어야 된다고 보고, 이를 위해 PISA의 수학 평가틀과 수학 문항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그 결과를 토대로 PISA의 수학 평가틀과 수학 문항을 수학교사 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수학교사가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적 내용, 수학적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 전문성을 갖추어야 된다고 보고, 이를 위해 PISA의 수학 평가틀과 수학 문항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그 결과를 토대로 PISA의 수학 평가틀과 수학 문항을 수학교사 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PISA 문항을 활용하였을 때 예비 수학교사의 평가 전문성 신장의 변화를 탐구하고자 [그림 Ⅲ-1]에 제시된 연구절차에 따라 수행되었다.
  • 둘째, 송미영 외(2013)에 제시된 공개 문항 중 PISA 2012에 해당하는 문항들을 예비 수학교사들에게 직접 풀어보도록 함으로써 평가의 경향에 대하여 스스로 파악하도록 하였다. 이때 예비 수학교사들이 PISA의 평가틀이 각 문항에 어떻게 반영되어 나타나는지, 그리고 채점기준이 어떻게 제시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평가문항에 해당하는 수학적 내용은 중학교는 수와 연산, 문자와 식, 함수, 기하, 확률과 통계로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지만 고등학교 내용영역은 별도로 제시하지 않고 학습 내용에 따라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발문항이 중학교에 해당되면 다섯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고등학교내용에 해당되면 학습 내용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이때, 예비 수학교사들은 1차 문항개발에서 수학적 내용을 평가틀에 정확히 나타내지 못한 경우가 나타났다.
  • 이 문항은 윤일병과 김병장이 간첩을 잡기 위해 총을 쏘았을 때의 시간과 간첩이 낸소리의 시간차를 이용하여 총의 속도를 구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많이 접하였던 거리-시간-속도와의 관계를 이용하여 연립방정식을 활용해야 한다. 또한 연립방정식의 해를 구한 후 문제 상황에 맞게 다시 해석하여 답을 하는 경우까지 채점기준에 제시하면서 문제해결력을 평가하고자 함이 명확히 나타나도록 하였다. 따라서 예비 수학교사 A-1은 1차 개발에서는 문항에 내포되어 있는 맥락에 대한 구체적 이해가 낮았지만 이후 개발문항에 대한 검토 및 평가틀에 기반한 문항의 재분석으로 평가 전문성이 향상된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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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ECD 국제 본부와 국제 수학 전문가 그룹을 주축으로 구성된 PISA 문항으로 확정된 평가 틀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PISA 문항은 OECD 국제 본부와 국제 수학 전문가 그룹을 주축으로 평가틀의 초안을 구성하며, OECD 회원국을 중심으로 한 참여국의 교육부 및 국가 센터,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평가틀을 확정한다. 개발된 평가틀을 토대로 국제 수학 전문가 그룹과 문항 개발을 희망하는 참여국에서 문항을 개발하며, 국제 본부는 개발된 문항 중 양질의 문항을 선별한 뒤 모든 참여국에 문항의 양호도를 검증하는 절차를 거쳐 최종 평가 문항을 선정하고 있다. PISA 문항은 국제적 수준에서 여러 단계의 검증과 수정 과정을 거치면서 정련된 양질의 문항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교사는 평가 시 어떤 전문성을 갖추어야 하는가? 교사는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평가방법을 선택하고, 평가의도에 따라 적절한 평가문항을 개발하며, 학생들의 응답을 평가의도에 따라 해석할 수 있는 평가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특히 수학교사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학생의 수학적 지식과 사고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 전문성을 가져야 하는데, PISA의 삼차원 평가틀과 문항은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료로 활용 할 수 있는 것은? 교사는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평가방법을 선택하고, 평가의도에 따라 적절한 평가문항을 개발하며, 학생들의 응답을 평가의도에 따라 해석할 수 있는 평가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특히 수학교사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학생의 수학적 지식과 사고를 평가할 수 있는 평가 전문성을 가져야 하는데, PISA의 삼차원 평가틀과 문항은 평가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34시간 동안 이루어진 강의에서 예비 수학교사에게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과 수학적 과정, PISA 2012 평가틀의 맥락을 축으로 갖는 평가틀을 제시하고, 이 평가틀을 토대로 1, 2차에 걸쳐 문항을 개발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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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Stiggins, R. J. (1999). Are you assessment literacy ?. The High School Journal, 6(5),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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