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적 시청 동기가 유튜브 채널을 통한 리얼리티 연애 프로그램 시청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 현실 유사성 인식의 매개적 역할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장형민 (중앙대학교 대학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회적 시청 동기가 유튜브 채널을 통한 리얼리티 연애 프로그램의 시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설계되었다. 또한 프로그램에 대한 이용자의 현실 유사성 인식이 이들과 유튜브 채널을 통한 프로그램 시청 만족도 사이에서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탐구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적 시청 동기의 세 가지 하위 차원(의견 주장 및 확인 동기, 정보 추구 동기, 사회적 현장감 공유 동기) 모두가 리얼리티 연애 프로그램 시청 정도에 긍정적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whether social viewing motivations impact on watching reality love programs through YouTube channels. Also, this study examined the mediating roles of perceived realism between social viewing motivations and program viewing satisfaction through YouTube, and between degree of ...

주제어

#사회적 시청 동기 유튜브 reality love program 리얼리티 연애 프로그램 시청 정도 만족도 현실 유사성 인식 Social viewing motivations YouTube degree of viewing satisfaction perceived realism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형민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전공
지도교수 이재신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v, 70 p.
키워드 사회적 시청 동기 유튜브 reality love program 리얼리티 연애 프로그램 시청 정도 만족도 현실 유사성 인식 Social viewing motivations YouTube degree of viewing satisfaction perceived realism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099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