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STEAM 교육 운영을 위한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의 의미 원문보기


김정화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STEAM 교육 운영을 위한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의 의미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교사와 연구자는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STEAM 교육 운영 현황에 대한 방법을 모색하며 협력적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해 실행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와 유아, 그리고 연구자의 변화와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STEAM 교육 운영을 위한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가?
2. STEAM 교육 운영을 위한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2019년 1월부터 시작 해 9월까지 9개월간 이루어졌으며 경기도 H직장어린이집에서 함께 근무하는 교사 간 교사학습공동체를 운영, 참여하며 경험의 실제에 대한 사례를 연구하고 탐색하였다. 자료는 참여관찰, 교사면담, 반성적 저널쓰기 등의 방법을 통해 수집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STEAM 교육 운영을 위한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활동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졌다. STEAM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교사 간 신뢰감을 형성하고 ‘STEAM 교육의 공동 목표 갖기’ 및 STEAM 교육 운영 실태 점검을 위한 교사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a significance of activities of the teacher learning community for an operation of STEAM education. The teachers and the researcher have sought the methods on clearly understanding the operation status in STEAM education conducted in a classroom and intended to investiga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화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조형숙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 12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105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