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융합인재교육(STEAM)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배려적 사고와 대인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ersonality education Activities Using STEAM on Children's Considerate Thinking and Interpersonal Problem-Solving Skills원문보기
본 연구는 도덕적 가치의 결핍으로 인한 사회적 우려가 커짐에 따라 미래 사회 인재들의 올바른 인성 함양을 도모하고자 융합인재교육(STEAM)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유아의 배려적 사고와 대인문제해결력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융합인재교육(STEAM)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통한 유아의 배려적 사고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융합인재교육(STEAM)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통한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차이가 있는가? 융합인재교육(STEAM)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구성하기 위해 관련 선행연구와 자료들을 탐색하여 프로그램의 내용, 목표 및 방향을 설정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유아들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함양하여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자세로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의 구성원이 되는 기초를 형성할 수 있도록 실생활과 관련된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상황을 선정하고, 그와 연계하여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인성교육활동을 융합인재교육(STEAM)의 5가지 구성요소인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요소와 접목시켜 21회로 계획하였다. 예비연구를 통해 본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고, 유아교육 전문가 3인과 유아교육 현장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5인에게 타당성을 검증받아 최종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프로그램의 주제는 교육과학기술부의 인성교육 덕목 제시와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배려, 존중, 협력, 나눔, 질서, 효, 감사의 7개로 선정하였다. 각 주제별 하위활동은 백윤수와 연구자들(2012)이 제시한 융합인재교육(STEAM) 수업 구성 원리 3단계에 따라 상황제시, 창의적 설계, ...
본 연구는 도덕적 가치의 결핍으로 인한 사회적 우려가 커짐에 따라 미래 사회 인재들의 올바른 인성 함양을 도모하고자 융합인재교육(STEAM)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유아의 배려적 사고와 대인문제해결력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융합인재교육(STEAM)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통한 유아의 배려적 사고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융합인재교육(STEAM)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통한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차이가 있는가? 융합인재교육(STEAM)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구성하기 위해 관련 선행연구와 자료들을 탐색하여 프로그램의 내용, 목표 및 방향을 설정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유아들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함양하여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자세로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의 구성원이 되는 기초를 형성할 수 있도록 실생활과 관련된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상황을 선정하고, 그와 연계하여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인성교육활동을 융합인재교육(STEAM)의 5가지 구성요소인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요소와 접목시켜 21회로 계획하였다. 예비연구를 통해 본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고, 유아교육 전문가 3인과 유아교육 현장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5인에게 타당성을 검증받아 최종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프로그램의 주제는 교육과학기술부의 인성교육 덕목 제시와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배려, 존중, 협력, 나눔, 질서, 효, 감사의 7개로 선정하였다. 각 주제별 하위활동은 백윤수와 연구자들(2012)이 제시한 융합인재교육(STEAM) 수업 구성 원리 3단계에 따라 상황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의 순서로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충청북도 C시에 위치한 만 4세 유치원 원아 40명이다. K병설 유치원 20명은 실험집단, S병설 유치원 20명은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두 집단의 배려적 사고와 대인문제해결력에 대한 사전검사를 통해 동질성을 확보하였다. 실험집단의 경우 융합인재교육(STEAM)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의 경우 누리과정 생활주제에 기초한 활동을 실시하였다. 융합인재교육(STEAM)을 활용하여 인성교육활동을 실시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려적 사고에서 실험집단 유아의 점수가 비교집단 유아의 점수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인문제해결력에서 실험집단 유아의 점수가 비교집단 유아의 점수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융합인재교육(STEAM)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은 공동체 속에서 사회적 기술을 적절히 발휘하여 친사회적인 행동을 인지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반을 형성함으로써 배려적 사고에 긍정적 영향을 끼쳤다. 또한 유아 스스로 사회적 관계 속에서 마주할 수 있는 문제를 인식하고, 창의적이면서도 실제적인 해결책을 모색하여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단계적인 과정을 제공함에 따라 대인문제해결력을 증진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의 인성교육에 따라 도덕적이고 교훈적인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전달받는 기존의 인성교육 형태에서 나아가 실생활 속에서 유아가 실천할 수 있도록 여러 분야의 유형을 융합한 인성교육 활동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도덕적 가치의 결핍으로 인한 사회적 우려가 커짐에 따라 미래 사회 인재들의 올바른 인성 함양을 도모하고자 융합인재교육(STEAM)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유아의 배려적 사고와 대인문제해결력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융합인재교육(STEAM)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통한 유아의 배려적 사고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융합인재교육(STEAM)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통한 유아의 대인문제해결력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차이가 있는가? 융합인재교육(STEAM)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구성하기 위해 관련 선행연구와 자료들을 탐색하여 프로그램의 내용, 목표 및 방향을 설정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유아들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함양하여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자세로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의 구성원이 되는 기초를 형성할 수 있도록 실생활과 관련된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상황을 선정하고, 그와 연계하여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인성교육활동을 융합인재교육(STEAM)의 5가지 구성요소인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요소와 접목시켜 21회로 계획하였다. 예비연구를 통해 본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고, 유아교육 전문가 3인과 유아교육 현장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5인에게 타당성을 검증받아 최종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프로그램의 주제는 교육과학기술부의 인성교육 덕목 제시와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배려, 존중, 협력, 나눔, 질서, 효, 감사의 7개로 선정하였다. 각 주제별 하위활동은 백윤수와 연구자들(2012)이 제시한 융합인재교육(STEAM) 수업 구성 원리 3단계에 따라 상황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의 순서로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충청북도 C시에 위치한 만 4세 유치원 원아 40명이다. K병설 유치원 20명은 실험집단, S병설 유치원 20명은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두 집단의 배려적 사고와 대인문제해결력에 대한 사전검사를 통해 동질성을 확보하였다. 실험집단의 경우 융합인재교육(STEAM)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의 경우 누리과정 생활주제에 기초한 활동을 실시하였다. 융합인재교육(STEAM)을 활용하여 인성교육활동을 실시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려적 사고에서 실험집단 유아의 점수가 비교집단 유아의 점수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인문제해결력에서 실험집단 유아의 점수가 비교집단 유아의 점수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융합인재교육(STEAM)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은 공동체 속에서 사회적 기술을 적절히 발휘하여 친사회적인 행동을 인지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기반을 형성함으로써 배려적 사고에 긍정적 영향을 끼쳤다. 또한 유아 스스로 사회적 관계 속에서 마주할 수 있는 문제를 인식하고, 창의적이면서도 실제적인 해결책을 모색하여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단계적인 과정을 제공함에 따라 대인문제해결력을 증진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의 인성교육에 따라 도덕적이고 교훈적인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전달받는 기존의 인성교육 형태에서 나아가 실생활 속에서 유아가 실천할 수 있도록 여러 분야의 유형을 융합한 인성교육 활동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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