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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TEAM교육을 적용하여 중등음악교과 중 민요가창 교수학습
지도안을 연구한 것이다.
STEMA교육을 적용한 교수학습 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 것은 STEAM
교육의 궁극적 목적과 2015개정 음악 교육과정에 상호연관성이 있기 때문이
다. STEAM교육은 융·복합적으로 사고하여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으로 5차 산업혁명이 도래되는 현 시점에서 국가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교육 방법이다.
본 연구에는 STEAM교육을 음악교과에 적용하기 위하여 경상북도 경산시
소재의 진량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선 진행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학생들이 가장 배우고 싶은 기술 1위는 동영상 편집 기술(45.1%)이며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국악영역은 가창영역(39.5%)이고 가장 어려운 국악
영역 또한 가창영역(44.4%)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들이 배우고 싶은 기
술과 가장 어려워하면서 배우고 싶은 국악영역을 융합하여 STEAM교육 교
수학습지도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STEAM 교육을 활용한 수업방법은 교과과정 내 수업
형으로 국악과 타 교과를 연계 및 융합함으로써 수업의 동기부여와 함께 이
...
저자 | 소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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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교육전공 |
지도교수 | 박소현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iv, 70 p. |
키워드 | 교육 STEAM 국악 민요 지역별민요 동영상 동영상편집프로그램 중학교 수업지도안 STEAM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51474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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