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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7, 2013년, pp.497 - 510
The researcher's objective is to analyze a case study from the teaching profession course entitled "Instructional Methods and Educational Technology: IMET," in which the instructional method 'Music Technology-Based Learning: MTBL' has been implemented. In addition to the analysis and the completion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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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과 테크놀로지를 접목한 융합적 접근 수업 방식이란 무엇인가요? | 이러한 맥락 하에 본 연구에서는 교직과목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수업에 음악과 테크놀로지를 접목한 융합적 접근 수업을 실시하였다. 음악 테크놀로지(Music Technology)는 ‘컴퓨터 음악’ 또는 ‘디지털 음악’으로도 불리며, 전자 기기와 컴퓨터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음악을 재편집, 작곡, 연주 그리고 저장할 수 있는 음악예술에 테크놀로지를 결합한 형태를 말한다[13]. 본 수업에서는 이론과 실제를 기본교수요목으로 하는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교직과목의 특징을 살려 다양한 교육매체를 활용한 교직과 수업을 진행하였다. | |
교수자 중심의 강의식 교육방법에서 벗어나 새로운 교육방법을 적용하는 예로는 무엇이 있나요? | 교직과정을 통해 일반대학과 사범대학에서는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과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교직과정 안에서 교육 방법, 교육 내용, 교육 과정 등 새로운 시도를 모색하고 있다[3][23]. 현재 진행되는 여러 교직과목에서는 기존의 교수자 중심의 강의식 교육방법에서 벗어나 교육방법의 개혁에 중점을 두고[8][36][37], 사례 분석연구법, 협동학습방법, 발견학습방법, 문제해결학습법[17] 등 다양한 교육방법을 개발·적용하고 있다. | |
교직과목 수업에 있어서 핵심과제는 무엇인가요? | 교사교육과정을 통해 질 높은 교사를 양성하고 교육의 성과를 높이는 것이 교직과목 수업에 있어 핵심과제이다. 교직과정을 통해 일반대학과 사범대학에서는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과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교직과정 안에서 교육 방법, 교육 내용, 교육 과정 등 새로운 시도를 모색하고 있다[3][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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